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통풍 증상의 원인과 치료법 


통풍이란..통풍은 요산나트륨 결정체가 몸의 관절 주위 및 연부 조직에 침착되어 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대사성 질환으로 서구화된 식습관이 주된 원인이라는군요. 부자병이라고 불리지만 바람만 스쳐도 아프다는 심한 통증을 일으킨다는 통풍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통풍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 증상..통풍 증상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통풍 증상은 주로 엄지발가락 관절에 많이 생기지만 무릎이나 발, 발목, 손목, 팔꿈치 등에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통풍 증상 즉 요산 덩어리인 통풍성 결절은 관절 주위나 피하조직에 나타나는데 그 증상을 보면 관절 주변 부위가 심하게 붓고 빨갛게 변하며 손댈 수 없을 정도로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되어 양말을 신기 힘들고 제대로 걸을 수도 없을 정도라고 합니다. 


통풍 원인..통풍 증상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통풍 원인을 보면, 일단 서구식 식생활 패턴과 음주, 비만 등으로 요산수치가 증가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요산은 먹은 음식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된 후 나오는 물질로 보통 혈액에 녹아있다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으로 신장 내 요산의 배설과정에 이상이 생겨 제대로 배출되지 않을 경우 통풍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통풍 환자는 고혈압, 당뇨병이 유전되는 인자의 영향을 받아 대개 30~40%는 가족력이 통풍의 원인이 된다는군요. 




통풍 치료..통풍 치료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통풍은 의사 진찰 후 혈액검사나 관절액을 뽑아 현미경으로 검사하거나 엑스레이 촬영으로 정확히 진단을 한 후에 방치하지 말고 치료해야 한다고 합니다. 통풍 치료법은 단기와 장기로 나누는데 급성 관절염 발작이 생긴 경우라면 소염제로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 통풍 치료법을 이용한 후 장기적인 치료법으로 넘어가야 한다고 합니다. 통증이 사라졌다고 치료법을 중단하게 되면 재발 위험이 높게 되므로 꾸준한 치료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통풍 치료법..통풍 치료법이란 혈액 내 요산 농도를 낮추는 치료법으로써 평생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즉 통풍 치료법은 요산과 요산결정이 몸속에 쌓여 발생하므로 요산의 형성을 억제하거나 소변으로 내보내는 것이 중요하므로 약물도 요산 생성 억제 약물과 요산 배출 약물로 구분하여 사용되는데 통풍 치료법에 쓰이는 약물은 소변 속 요산의 양, 신장의 기능, 피하결절 유무에 따라 달라진다네요.  또한 이러한 통풍 치료법 이외에도 식이요법, 금주 등의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통풍 예방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통풍 증상과 원인 그리고 통풍 치료법 등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