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부비동염 증상의 수술 치료에 대하여 


부비동염이란..부비동염은 비강을 둘러싸고 있는 8개의 동굴처럼 생긴 공간인 부비동에 고름 등이 생겨 누런 콧물과 코막힘 등의 증상아 나타나는 질환으로 흔히 '축농증'이라 부르는데, 축농증은 고름이 쌓여 있는 증상만 뜻하므로 부비동염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지요. 오늘은 부비동염 증상의 치료 및 부비동염 수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비동염 증상..부비동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부비동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어지는데, 급성 부비동염 증상의 경우는 녹색 또는 황색의 비강분비물이 생기고 뺨이나 눈 주위의 안면주 압력감과 동통 증상이 있으면서 38도 이상의 고열과 윗쪽 어금니의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만성 부비동염 증상이란 치료가 되지 않은 급성 부비동염 증상으로부터 발전하는 것으로 증상으로는 목뒤로 콧물이 넘어가는 현상이 발생하면서 두통과 미열, 코막힘, 만성 인두통과 기침, 후각의 감소 및 소실 등의 증상들이 발생하는 것으로 가리켜 만성 부비동염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부비동염 원인..부비동염 증상을 발생시키는 원인은 무엇인가? 부비동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부비동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이며 오염된 물에서의 수영 등의 비위생적 생활환경에 많이 노출되는 것이 부비동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도한 콧속의 물혹도 부비동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네요. 그밖에도 한의학에서 보는 부비동염 원인으로는 크게 풍한이라고 합니다. 바람과 열을 뜻하는 풍열과 바람과 추위를 가리키는 풍한이 우리 몸에 있을 경우 부비동염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부비동염 치료..부비동염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부비동염 치료란 대개 약물치료를 하게 되는데 급성 부비동염 증상의 경우는 약물치료로서 주로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하게 되지요. 약물치료는 증상이 없어져도 경과를 지켜보며 3일 정도 더 항생제를 투여하여야 효과적인 치료가 되기 때문에 급성 부비동염 치료는 보통 10일 정도가 소요된다고 하네요. 이외에 항히스타민제나 혈관수축제, 소염진통제 등을 복합적으로 투여하면서 치료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만성 부비동염 치료의 경우는 약물치료로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수술이 원칙이라고 볼 수 있다는군요. 


부비동염 수술..부비동염 수술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부비동염 치료에 있어 물혹이 없으며 약물치료가 우선이지만 만성 부비동염은 수술을 통하여 물혹을 제거하게 되는 것이 부비동염 수술이라 하지요. 부비동염 수술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물혹이나 변성된 점막을 제거하는 것으로 30~40분 정도의 부비동염 수술 시간이 소요되고 통증은 심하지 않다는군요. 부비동염에 걸렸을 때 무조건 수술하면 안 되지만 무턱대고 수술을 꺼려도 안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군요. 부비동염 수술에 앞서 한의학에서 보는 부비동염 치료는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하여 원인이 풍열이나 풍한 등이라면 편도선을 강화하여 나쁜 기운을 몰아내고 비장과 폐, 신장이 허약함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부비동염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는군요. 부비동염 증상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게 되면 코가 막혀 입호흡할 확률이 높아 호흡기관이 공기와 습도를 조절하지 못할 뿐 아니라 기관지와 폐가 항상 차고 메마른 환경에 노출되지요. 그로인하여 수면부족, 만성피로, 의욕감퇴, 비염, 만성감기 등이 동반되면서 콧물, 재채기, 기침, 결막염, 피부염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부비동염이란 무엇인지, 부비동염 증상의 치료 및 수술법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