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급성편도선염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급성편도선염..급성편도선염이란 편도를 구성하는 혀편도, 인두편도, 구개편도 중 주로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급성 염증을 말하며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변 인후 조직의 임파선을 침범하는 인후염이 생길 수 있겠지요. 오늘은 급성편도선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편도선염 증상..급성편도선염의 증상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대표적인 급성편도선염의 증상은 갑작스런 고열과 오한이랍니다. 급성편도선염 증상이 발생한 급성기에는 인구검사상 충혈되고 비대해진 편도가 관찰되고 부분적으로 흰색 삼출액으로 덮히는 증상으로 인후통이 발생하고 인두근육에 염증이 생기면서 연하곤란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이러한 급성편도선염 증상이 생기면서 환자는 두통, 전신 쇠약감,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을 호소하게 되지요. 즉 급성편도선염 증상으로는 혀의 표면이나 구강 내에 두껍고 끈적끈적한 점액이 있을 수 있으면서 압통성의 경부임파선 비대 증상도 나타나지요. 이러한 급성편도선염 증상들은 대개 4~6일 정도 지속되고 합병증이 없으면 점차 나아지게 된다는군요. 


급성편도선염 원인..급성편도선염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급성편도선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급성편도선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은 용혈성 연쇄상구균이며 이외에도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 및 다양한 혐기성 균주들도 원인균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급성편도선염 원인에 선행하는 요인들로는 피로, 저온이나 고온에 노출, 상기도 감염, 대사성질환 및 면역질환 등이 있다고 할 수 있지요. 




급성편도선염 치료..급성편도선염 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급성편도선염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염증을 제거하고 증상 완화를 위한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으로 진통제를 투여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제제나 아스피린 계열의 약물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하네요. 특히 세균성 편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신적인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급성편도선염 수술치료..급성편도선염의 치료 방법 중 수술적 치료로는 편도절제술이 있는데 재발성 편도선염에서 가장 흔히 시행되며 치료 효과가 좋다고 할 수 있지요. 즉 편도선염의 보존적 치료법을 충분히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년에 3~4회 이상 편도선염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편도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편도비대로 인하여 치아부정교합이 생기거나 안면골 발달의 장애가 생길 때에도 수술을 권한다는군요. 그리고 항생제에 잘 반응하지 않는 편도주위농양이 생긴 경우도 수술이 치료법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급성편도선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급성편도선염 치료법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78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