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담도암이란 담도암 증상 및 말기 생존율


담도암..담도암이란 담낭 내부를 둘러싸고 있는 상피세포에 발생하는 암을 말한답니다. 담관은 간에서 배출하는 담즙의 통로로서 나무의 줄기처럼 점점 굵어지면서 십이지장에 개구하고 담즙을 1차적으로 저류하는 장소로는 담낭으로 담관암과 담낭암을 총칭하여 담도암이라고 한다는군요. 오늘은 담도암의 말기 증상 및 생존율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도암 증상..담도암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담도암은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발견이 매우 어려운 것이 특징으로 초기에는 황달 증상도 없고 복통이나 간기능 검사상의 이상이 보이는 정도라고 합니다. 즉 담도암 증상에 있어 초기의 무증상에 이어 나타날 수 있는 비특이적 증상으로는 체중 감소와 피곤함, 식욕부진, 메스꺼움, 구토, 상복부나 명치의 통증, 황달 등이 있고 십이지장이나 대장의 폐색이 동반되는 증상이 발현된다고 합니다. 


담도암 말기 증상..담도암 말기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담도암 말기 증상에 있어 특징적인 것은 다른 암보다 발견되는 시기가 늦다는 것이며 통증이 심하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담도의 암세포는 유난히 통증 유발물질을 많이 만들어 내는데 특히 장기가 등 가까이 위치하여 말기 증상이 되면 허리 통증이 심해진다고 합니다. 담도암 말기 통증 증상은 대부분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될 만큼 고통스럽다고 하는군요. 




담도암 완치..담도암 완치를 위한 치료법을 보면, 우선 담도암의 1차 치료법은 수술이라고 합니다. 완치를 위해서는 수술에 의한 절제가 필수적인데 전체 환자 중 담도의 광범위한 절제가 가능한 경우는 40~50%에 불과하다는군요. 일반적으로 중부와 하부 담도암의 절제율이 상부 담도암보다 높고 근치적 절제가 불가능하다면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진행하게 된다는군요. 


담도암 생존율..담도암 생존율을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의 암 발병 중 사망자 수가 여섯 번째인 담도암은 사망률이 높고 예후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담도암 증상으로 병원의 진단을 받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 이미 말기에 달하는 경우가 90%정도이며 수술을 하더라도 2년 생존율이 10% 내외라고 합니다. 특히 담도암의 경우 5년 생존율이 10대 암 중 가장 낮은 것으로 알고 있기는 하지만 포기할 병은 아닌 것이 분명하다는군요. 담도암 완치와 생존율을 높이기 위하여 현재는 새로운 수술법의 등장과 치료제의 병용으로 치료 성적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군요. 이상으로 담도암의 말기 증상 및 완치를 위한 치료법 그리고 생존율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