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의 원인 및 치료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선기능저하증이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저하된 또는 결핍된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는군요. 오늘은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한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을 알아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인한 증상들은 우선 만성 피로, 식욕 증진, 체중 증가, 추위를 타는 것, 변비 등으로 주로 모호한 증상들이지요. 그 외에도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자의 경우 생리 주기의 변화가 생기며, 월경 과다가 동반되기도 한다는군요. 또한 혈중 프로락틴 수치를 증가시켜 유즙 분비가 생길 수 있으며 갑상선 호르몬이 심하게 부족한 경우는 혼수상태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는군요.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갑상선기능저하증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갑상선기능저하증 원인은 바로 갑상선호르몬이 체내에 부족하게 되는 것인데 그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하는 신호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다는군요. 즉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하시모토 갑상선염에 의해 갑상선 자체에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라고 합니다. 또한 갑상선을 제거한 경우 역시 갑상선 호르몬이 생성되지 못하므로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올 수 있겠지요.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혈액검사로 갑상선 호르몬의 양을 측정하여 이상 여부를 보아 알 수 있는데 혈액검사 후 갑상선 스캔이나 초음파검사를 하여 진단하게 된다고 합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치료는 약물요법, 방사성 요오드요법, 수술요법으로 나눌 수 있고 치료법마다 장단점이 있다는군요.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법..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에 있어 우리나라 사람이 선호하는 1차 치료법은 약물치료로 약물치료는 안전하지만 1~2년 치료해야 하고 재발률이 60%로 높으며 방사성 요오드요법은 완치율이 높지만 합병증이 올 수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수술요법은 갑상선이 아주 크고 약으로 잘 조절되지 않을 때 제한적으로 적용한다는군요. 또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호르몬이 부족한 만큼 호르몬제로 보충하지요. 즉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체내에서 호르몬이 충분히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호르몬 제제를 평생 복용하는 치료법이 가장 특징적이지요. 오늘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갑상선기능저하증 치료법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