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회전근개파열증상의 치료방법들 


회전근개파열..회전근개파열이란 중년을 포함한 노인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인데 최근 노령인구의 증가와 함께 발생빈도가 높아지고 초음파와 MRI 등의 영상 기술의 발달로 진단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회전근개파열증상과 함께 치료방법들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근개파열증상..회전근개파열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회전근개파열의 주 증상은 통증이지요.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통증 증상의 위치는 어깨관절의 앞이나 옆쪽에서 아래쪽까지 내려오는 경우가 일반적이고 팔을 들어올리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때 통증이 심해지며 누운 자세에서 악화되며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해진다고 하네요. 또한 통증으로 인해 관절운동이 줄어들며 파열이 심해지면 근력이 약화되게 되지요. 특징적인 것으로는 회전근개파열증상만으로 병의 경중을 판단할 수는 없어서 점액낭염이나 경미한 부분적인 파열의 경우에도 심각한 통증을 보일 수도 있고 전체 파열의 경우에도 자각 증상이 경한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하네요. 


회전근개파열증상 원인..회전근개파열증상의 원인을 보면, 일단 뼈에 붙어 있는 회전근육의 힘줄이 노화 현상같은 퇴행성 변화가 원인이 되어 파열까지 이르게 되는 질환이며 부분파열에서 전층파열로 또 소파열에서 대파열로 병이 진행하는 성격이 있다는군요. 즉 회전근개파열증상의 원인을 한가지로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내적 원인과 외적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내적 원인으로는 퇴행성 변화 및 혈액 순환저하가 회전근개파열의 원인이 되는 것을 말하고  외적 원인이란 뼈들과 힘줄의 충돌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고 합니다. 




회전근개파열 비수술적 치료방법..회전근개파열 치료법에 있어 비수술적 치료방법을 알아보면, 기본적으로 비수술적요법으로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운동재활 치료방법 등이 있는데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재활 치료방법이라고 하네요. 직접적으로 회전근개의 기능 회복을 돕기 때문이라네요. 운동재활 치료방법은 먼저 수동적 운동으로 관절 운동 범위를 회복하게 되고 운동능력이 향상되면 점차적으로 주변 근육 간 균형을 잡으면서 근력을 증가시키게 되는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수술적 치료방법 중 극심한 통증이 지속될 경우 스테로이드 제제를 주입하거나 신경 부위에 국소마취제를 주입하기도 하지만 혹시 스테로이드제제 주입은 회전근개파열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회전근개파열 수술적 치료방법..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 중 수술적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수술요법이란 3~6개월 동안 비수술적인 치료를 했는데도 증상 호전이 없을 경우 수술을 선택하게 된다고 합니다. 수술은 관절경적봉합술이 일반화된 방법으로 피부에 4mm미만의 작은 구멍을 두세 개 만들어 초소형 카메라 수술 기구를 삽입한 뒤 환부를 직접 살펴보면서 수술하는 치료방법이라고 하지요. 회전근개파열로 인한 증상이 심할 경우 진행하는 관절경적봉합술은 절개 부위가 작고 정상 조직에 가하는 손상이 적어서 수술 뒤 회복이 빠르다는군요. 수술 후 어깨관절이 굳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 물리치료를 받아서 어깨 힘줄을 강화하는 재활치료의 병행이 필요하다네요. 이상으로 회전근개파열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