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대장암

대장암이란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하는 것으로,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되는데 결장은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그리고 에스결장 등에 생기는 결장암과 직장에 생기는 직장암으로 나뉘며 통칭하여 대장암이라고 한다는군요. 오늘은 대장암초기증상과 함께 자가진단법 및 3기 생존율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대장암초기증상

대장암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초기에 대장암을 알 수 있는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즉 대장암초기증상은 거의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검진 시기를 놓치게 되어 암이 상당히 진행된 뒤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지요.


다시말해서 대장암초기증상을 자각하지 못한다하여 방치하지 말고 증상과 상관없이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하다는 것이랍니다. 하지만 배변 습관이나 대변의 변화를 잘 점검하여 대처한다면 그나마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고 하는군요. 



대장암 자가진단

대장암초기증상이 없는만큼 대장암에 대한 자가진단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우선 대장암 자가진단을 위해서 가장 먼저 생활화하여야 하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즉 대장암 자가진단을 위한 생활습관 첫번째는 1.5초만이라도 배변 습관이아 변의 변화를 점검해 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갑자기 변을 보기 힘들거나 변을 보는 횟수가 감소하는지, 잦은 설사나 변비가 일정 기간 지속되는지, 배변 후 잔변감이 계속 느껴진다든지 하게 되면 대장 건강의 이상 신호일 수 있다고 하네요.


특히 검붉은 색의 혈변이나 점액이 많이 섞인 변 등이 보일 때는 대장암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유일한 대장암 자가진단법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대장암 3기 생존율

대장암 3기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대장암 3기란 대장 벽면에 발생한 대장암 1기 및 2기의 경우에는 수술만으로 치료를 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대장암 세포가 림프절로 전이되어 치료 시기를 놓쳤을 때를 대장암 3기로 정의 할 수 있다는군요. 


이렇게 대장암 3기의 생존율은 어느 정도일까? 대장암 3기 및 단계별 생존율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장암의 생존율은 병기 판정을 통해 예측할 수 있는데 병기 판정은 수술 후 절제한 조직을 현미경으로 관찰하여 확인 할 수 있다는데 다른 소화기 암에 비해서 예후는 좋은 편으로 대장암 3기에서도 90% 이상의 5년 생존율을 보인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대장암초기증상과 자가진단 및 3기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두었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