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혈뇨

혈뇨란 혈액이 섞인 오줌으로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혈뇨와 현미경으로만 확인 가능한 혈뇨의 두 종류가 있다는군요. 여러가지 비뇨기과 계통 질환에 나타나게 된다고 하며 특정 원인이 없는 특발성 혈뇨도 있다는군요. 오늘은 나이별 혈뇨의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혈뇨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뇨의 원인

혈뇨는 소변으로 비정상적인 양의 적혈구가 섞여 배설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신장에서 외요도구에 이르는 요로 중 어느 한 부위에서 출혈이 있음을 의미한다는군요.


혈뇨의 원인으로서 요석, 요로계 종양, 요로감염, 요로손상,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요로폐색 등이 있으며 이중 가장 흔한 원인으로 요로감염과 요로계 종양이 있다고 합니다. 혈뇨의 원인이 되는 비뇨기계의 병변은 나이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군요.



나이별 혈뇨의 원인

다음은 나이별 혈뇨의 원인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먼저 20세 미만의 소아청소년의 경우 대부분 혈뇨의 원인이 방광염이나 신우신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일 가능성이 높다는군요.


또한 20대에서 30대의 경우도 요도염이나 방광염 같은 염증성 질환도 많고 활동이 왕성한 시기이기 때문에 격렬한 운동이나 심한 충격 등이 일시적인 혈뇨의 원인이 된다는군요. 또 요로결석의 비중도 높아서 이런 경우 혈뇨와 함께 심한 옆구리 통증을 동반한답니다.


그밖의 40대 이상의 나이에서 나타나는 혈뇨의 원인은 요로계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다는군요. 그 중에서 방광암은 주로 남성에게서 주로 발병하여 특히 남성의 경우 혈뇨의 30%가 방광암이 원인이라는 통계가 있다네요. 즉 혈뇨의 원인인 요로계의 염증이나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을 하는 것으로 조기 발견의 경우 완치할 수 있답니다. 


혈뇨의 검사

혈뇨의 원인은 어떤 검사를 통해서 알아낼 수 있을까? 혈뇨의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혈뇨의 진단은 소변검사로 하게 되는데, 남자의 경우는 외요도구를 깨끗이 닦은 후 소변을 받아서 검사하며 여자의 경우 남자와 마찬가지로 외요도구를 닦고 소변컵에 받거나 도뇨관을 이용하여 소변을 채취하는 방법이 있다는군요. 


그밖의 혈뇨의 검사와 함께 시행하게 되는 요배양검사를 통해서 세균을 동정하여 요로감염을 진단할 수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나이별 혈뇨의 원인 및 검사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