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모야모야병

모야모야병이란 대뇌로 들어가는 양측 속목동맥의 끝부분과 앞대뇌동맥과 중대뇌동맥의 시작부분이 점진적으로 좁아지다가 막힘으로써 좁아진 동맥부분 인접부위의 뇌기저부에서 가드다란 비정상적인 혈관들이 자라나와 모여 있는 혈관망이 뇌동맥조영상에서 나타나는 뇌혈관질환을 말한다고 합니다. 모야모야병의 증상과 유전 및 완치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야모야병 증상

모야모야병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모야모야병 증상은 대개 일과성 뇌허혈, 뇌경색, 뇌출혈, 간질과 두통이 대부분이라고 하는군요. 특히 소아에서는 일과성 뇌허혈과 뇌경색으로 주로 나타나는데 심하게 진행되는 경우에는 시야결손, 지능장애 및 실어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지요. 


또한 모야모야병의 특징적 초기 증상들로 한쪽 팔이나 다리에 운동마비증세가 잠깐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일과성 뇌허혈증상 및 지능발육의 지연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는군요. 



모야모야병 유전성

모야모야병의 유전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일단 모야모야병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유전병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야모야병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유전자가 밝혀져 있으며, 모야모야병 전체 환자의 10%에서는 가족 중에 모야모야병 환자가 있는 가족력이 있다는 것이랍니다. 즉 모야모야병은 유전병은 아니지만 유전적 요인이 발병에 관여한다는 것이지요. 


모야모야병 완치 여부

모야모야병 완치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야모야병은 발병 후 일단 증상이 생기면 원래 상태로의 회복이 불가능하고 병 자체의 원인을 제거할 수 없으므로 난치병에 속하지요. 하지만 다행히도 조기 진단되어 적절한 치료가 이뤄진다면 완치에 가까운 치료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상으로 모야모야병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과 유전여부 및 완치 가능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