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만성 신부전증

만성 신부전증이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주된 발병 원인은 당뇨병성 신장질환,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이라고 하지요. 오늘은 만성 신부전증으로 인한 증상과 함께 만성 신부전증의 치료방법과 복막투석 후유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 신부전증 증상 

만성 신부전증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신주전의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피곤함,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의 요독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하지만 만성화 되고 말기 신부전에 이르게 된다면 호흡곤란, 식욕부진 및 구토 등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면서 투석이나 신장이식 등의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만성 신부전증 치료방법

만성 신부전증의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신부전의 치료 즉 신장 기능이 더 나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의 철저한 관리가 중요다는 것이네요. 


나아가 신장 기능 저하가 진행되어 만성화된 말기 신부전에 도달하게 된다면 식이요법이나 약물요법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므로 신장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혈액투석, 복막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는군요. 


만성 신부전증 복막투석 후유증

만성 신부전증 치료방법 중 복막투석의 경우 어떤 후유증을 동반하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복막투석이란 자신의 복강내에 투석액을 주입하여 복막을 통해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내는 투석방법으로 투석액은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며 혈청 전해질을 정상화하고 산염기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라는군요. 


이러한 만성 신부전증 복막투석으로 인한 후유증이라면 피로감과 식욕부진, 피부 가려움증, 골관절 통증 등의 신체 증상과 함께 불안이나 우울 등의 심리적 증상의 후유증도 발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불면증과 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의 수면장애가 대표적인 후유증이라 할 수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만성 신부전증이란 질환의 증상과 함께 치료방법 중 복막투석의 후유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