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그와 관련하여 발생한느 여러 불편감을 총칭하여 일컫는 말이라고 합니다. 대개 가슴에 쓰린 증상과 함께 신물이 역류되는 증상이 있어서 병원을 찾을 경우 진단하게 되는 역류성식도염의 다양한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식도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먼저 가슴쓰림과 함께 역류 증상이 위식도 역류 질환의 가장 전형적인 증상으로 가슴쓰림은 가슴이 화끈거리는 듯한 증상, 뜨거운 것이 가슴 아래에서 위로 치밀어 오른 듯한 증상, 고춧가루를 뿌린 듯한 증상, 뻐근하게 아픈 증상 등 다양한 양상의 증상으로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또한 역류 증상으로서 신물이나 쓴물이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는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전형적인 역류성식도염 증상 이외에도 만성 기침, 천식, 후두염 등의 식도 외 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는군요. 



역류성식도염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은 왜 생기는 것일까? 역류성식도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정상적인 경우 위식도 경계 부위가 닫혀 있어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지 않지만 조절 기능의 약화로 경계 부위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아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함으로써 이에 따른 불편감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역류성식도염 발생 원인은 괄약근 기능의 저하, 비정상적인 식도 연하운동, 위산 과다, 위 배출 지연, 식도점막의 저항력 감소 등 다양한 원인이 보고되고 있다는군요.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

다음은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이란 위산 분비 억제제를 투여하는 치료방법이지요.  오메프라졸이나 란소프라졸 등의 양성자 펌프 억제제가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약제라고 하여 대개 투여 1~2주일 냉로 증상이 호전되게 된다고 합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이 심한 경우에는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합병인 식도협착이나 출혈의 방지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약물 치료방법을 시행해야 한다는군요.


또한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방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 교정이라고 할 수 있지요. 침상에서 머리를 올리는 것, 체중 감량, 금연 그리고 알코올 음료나 커피 및 역류를 유발할 수 있는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방법도 반드시 병행되어야 한다고 권하는군요. 이상으로 역류성식도염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