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담석증이란

담석이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및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을 말하는 것으로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구분한다는군요. 즉 담낭에서 생긴 담석이 경부나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담석증이랍니다. 담석증으로 인한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담석증 증상

담석증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담석증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담도산통이라고 합니다. 담도산통이란 증상의 특징은 명치나 오른쪽 위쪽배에 발생하는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 또는 중압감이며 날개뼈 아래나 어깨 쪽으로 통증이 퍼져 나가게 되지요.


이러한 담석증 통증 증상은 갑자기 시작되고 보통 1~4시간 동안 지속되며 서서히 또는 갑자기 소실되지요. 오심과 구토가 흔히 동반되며 발열이나 오한 등이 나타나기도 하지요. 



담석증 원인

담석증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담석증 원인을 알아보면, 일단 담석이 생성되는 기본적인 원리는 담즙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담즙산과 인지질이 섞여 있는 미포 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어 과포화 상태가 되면서 침전되는 것이라고 하지요. 


즉 고령이나 유전적 성향, 고지방 식이, 비만 및 체중 감소, 임신, 경구용 피임제와 같은 약제, 당뇨나 장결핵 등의 전신 질환이 위험인자가 되어 콜레스테롤 담석을 만들어 내는 것이 바로 담석증의 원인으로 설명하지요. 


담석증 치료 방법

그렇다면 담석증이 발생할 경우 어떤 치료 방법을 시행해야 할까? 담석증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담석으로 인한 증상이 생기면 치료를 반드시 해야 하는데, 담도산통 등의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복강경 담낭절제술과 같은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고 만약 수술적 치료 방법을 원치 않는다면 담석 용해요법이나 초음파 쇄석술 또는 경피경간 담낭경하 쇄석술, 주입 용해제 등을 시도해야 한다네요. 


즉 담석에 의한 통증이 발생하는 담석증은 우선 금식을 하고 진통제를 투여하며 급성 담낭염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금식을 하고 항생제를 투여하고 이후에 담석제거술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담석증 치료 방법이라고 하는군요.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