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방광암

방광암이란 방광 점막에 생기는 암으로, 비뇨기과 영역의 암 중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고 특히 한국 남성 5대암 중 하나라는군요. 오늘은 방광암의 병기별 증상과 함께 방광암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방광암 증상

방광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방광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혈뇨로써 통증 없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랍니다. 혈뇨의 정도는 방광암의 정도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이 아니므로 어떤 종류의 혈뇨라도 방광암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즉 방광암 증상은 방광암이 괴사를 일으키거나 결석이 동반된 경우와 상피내암이 동반된 경우에 나타나는 급뇨, 배뇨 시 통증, 빈뇨와 같은 방광 자극 증상을 보이며 방광암에 의해서 요관폐색이 발생했을 경우 나타나는 측복부 통증, 하지 부종 증상 그리고 암이 진행된 경우 나타나는 골반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증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암 병기별 증상

이번에는 방광암으로 나타나는 병기별 증상들을 살펴보게 되면, 먼저 방광암 0기의 병기는 방광 내부 표면을 덮고 있는 조직에서 이상 세포가 발견되며 1기에서는 암이 형성되어 방광 내막 밑에 있는 조직층으로 퍼져 있는 병기이지요.


다음의 2기과 3기 병기를 보면, 암이 방광 근육 벽의 안쪽 절반 또는 바깥쪽 절반으로 퍼지는 병기와 암이 생식기관으로 퍼지는 단계 병기랍니다. 마지막 방광암 4기 병기란 암이 방광에서 복부 또는 골반으로 퍼져있는 단계로 병기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겠지요. 


방광암 원인과 치료

이번에는 방광암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방광암의 원인인데, 방광암의 가장 주된 원인은 흡연이며 각종 화학 약품에 직업적으로 노출되거나 커피, 진통제, 인공감미료, 감염, 결석, 방사선조사, 항암제 등도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는군요. 


그렇다면 방광암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일까? 방광암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방광암의 치료는 해당 병기에 따라서 다르게 되는데, 대표적인 방법은 절제술로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방광내시경을 이용하여 요도를 통해 방광암을 절제하는 치료인데 표재성 방광암의 경우는 이 수술만으로 완치되고 침윤성 방광암의 경우는 수술 후 이를 억제하는 약제를 방광에 주입하는 방광 내 주입요법의 치료법을 시행한다는군요. 이상으로 방광암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