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대장암

국내 암 발생률 2위 질환인 대장암은 파이프 모양의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뤄진 악성종양을 말하는 것이지요. 대장암에 있어서 최근 문제로 여겨지는 것이 젊은 대장암 환자가 발견된다는 겁니다. 통계청 차료에 따르면 2013년 국내에서 발생한 대장암 환자의 12.6%는 50세 미만의 젊은층이라는 것이랍니다.  오늘은 젊은 대장암 환자 비율이 많고 서구의 3배 수분을 이룬다는 대장암에 대한 초기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초기증상

대장암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특히 최근 주목되고 있는 젊은 대장암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대장암초기증상이라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대장암에 대한 젊은층과 중장년층에 나타나는 증상의 차이가 있는 것일까? 일단 대장암에 대한 증상적인 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연령과 관계없이 초기 대장암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이 일반적이라네요. 


즉 대장암에 있어서는 초기증상은 무증상이라고 볼 때 이후 암이 진행되면서 부위에 따라 증상이 약간씩 나타나게 되는데, 먼저 대장암의 70% 정도가 장 왼쪽에 위치한 직장과 직장 위에 있는 S자 결장에 암이 발생한 경우는 혈변이 생기거나 변이 점점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고 이와 달리 오른쪽 대장에서 발생한 대장암은 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지고 대장 안에 있는 암세포가 커지는 과정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빈혈 증상이 생긴다는군요. 



대장암 증상의 원인

대장암 증상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장암의 주요 원인은 가족력으로 학계의 보고에 따르면 부모 중 한 명이 대장암인 경우 자녀의 대장암 발생 위험이 가족력이 없는 사람의 2배이며 양쪽 부모가 대장암인 경우 자녀에게서 대장암이 발생할 위험이 5배로 높아진다는 겁니다. 


또한 대장암 증상의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동물성지방의 과도한 섭취 및 비만과 흡연, 음주 등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동물성 지방을 과다하게 먹게 되면 간에서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생성과 분비가 증가해 대장내 담즙산이라는 발암 물질을 만들게 되는 것이고 대사 산물이 대장세포를 손상시켜 대장암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지요. 


특히 요즘 젊은 사람들이 인스턴트 식품이나 육류의 섭취가 많으면서 운동을 하지않는 생활습관으로 대장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랍니다. 또한 흡연이나 음주의 경우 체내 염증물질의 과도한 생성을 유발하여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것이지요.


대장암 증상의 치료

그렇다면 대장암 증상에 대한 치료는 어떻게 이뤄질까? 대장암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대장암 전 단계인 용종만 있는 경우이거나 조기암의 경우 내시경점막절제술 등으로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암이 진행되어 간이나 폐로 전이된 경우의 대장암 치료는 암세포를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내시경적 치료,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 등이 대표적으로 시행되는데, 암세포가 다른 장기까지 전이 된 경우 간이나 폐, 복막은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수술 치료 후에도 3~4개월 간격으로 재발 유무를 점검하는 것이 대장암 치료의 한 부분으로 보아야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대장암초기증상과 함께 대장암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및 최근 문제점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