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뇌종양

뇌종양이란 두개 안에 생기는 종양으로, 뇌실질에서 생기는 종양 이외에도 뇌막, 뇌하수체 등의 내분비선, 뇌신경에 발생하는 종양 등을 모두 포함한다는군요. 오늘은 뇌종양의 초기증상과 치료 및 뇌종양을 초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뇌종양 초기증상

뇌종양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뇌종양의 가장 흔한 증상은 두통과 신경마비라고 하는데, 뇌종양에 의한 두통 증상은 주로 장시간 누워 있는 새벽이나 아침에 심한 특징이 있고 오심과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네요. 


또한 뇌종양과 관련된 신경마비증상의 경우는 종양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서 다르지만, 언어장애와 운동마비와 후각소실과 복시, 시력장애, 얼굴감각이상, 청력감퇴, 쉰 목소리, 삼키는 능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그밖에도 유즙분비와 말단비대증, 쿠싱병 등 호르몬 관련 증상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다양한 뇌종양 증상들이 있지만 사실 뇌종양 초기증상이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최근엔 CT, MRI가 일반화되면서 건강검진 차원에서 또는 가벼운 두부외상 후에 시행한 검사 중 우연히 뇌종양이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다고 합니다. 이렇게 발견된 뇌종양 환자들에게도 초기증상을 자각할 수 없었다네요.



뇌종양 치료

뇌종양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뇌종양 치료란 외과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원칙으로 뇌정위 방사선 수술이 시행되고 보조요법으로는 방사선 요법이 많이 시행된다고 합니다. 또한 뇌종양의 수술 치료와 함께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이 병용된다는군요. 


뇌종양을 초기에 발견하면 치료 후 완치할 수 있나요? 

뇌종양을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할 경우 완치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어떤 질병이든 치료에 있어서 조기발견은 더 좋은 예후를 위해서 매우 중요하겠지요. 


일단 양성종양은 크기가 작을 때 발견되면 수술을 하지 않더라도 여러 가지 다양한 치료방법을 고려하여 완치를 기대할 수 있으나 악성종양이라면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완치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는 없다고 하네요. 


즉 뇌종양도 적극적인 치료를 할 경우 실제로 뇌종양 전체의 5년 생존율은 65%, 특히 양성 뇌종양인 뇌수막종은 95%, 뇌하수체선종은 97% 그리고 신경초종은 94%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 완치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겁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