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5.05.27
    [버거씨병 증상] 버거씨병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2. 2015.05.20
    편도선염 증상_ 급성편도선염 증상의 원인과 치료
  3. 2015.05.11
    족저근막염 증상_ 족저근막염 증상의 치료방법


버거씨병 증상의 원인 및 치료 


버거씨병..버거씨병이란 주로 하지 또는 상지의 동맥 중에서 작은 동맥에 염증이 생겨 동맥의 흐름 방해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다른 말로 폐쇄성 혈전혈관염이라고도 한답니다. 버거씨병은 주로 흡연 중이거나 흡연의 과거력이 있는 젊은 남성에게 잘 발생하며 서구에서는 근래 여성 흡연 인구가 늘어감에 따라 여성 환자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오늘은 버거씨병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버거씨병 치료 등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거씨병 증상..버거씨병 증상을 알아봅니다. 버거씨병의 증상은 주로 사지의 말단 동맥 또는 정맥부터 침범하여 초기에는 손끝 또는 발끝의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증상인 손발이 차갑거나 발끝 또는 손끝의 파행증 및 통증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서 말초 조직이 추위에 노출될 경우 창백해졌다가 파랗게 되고 따뜻해지면 붉어지는 레이노 현상이 생기게 되기도 한다는군요. 버거씨병 증상이 점점 진행됨에 따라 말단 혈관에서 상부 혈관을 침범하게 되어 증상은 전형적인 종아리 부위 파행증으로 나타나게 되고 허혈성 통증이 생기고 심할 경우 궤양 또는 조직괴사까지도 진행되면서 혈류 장애로 인해 허혈성 신경질환이 유발되어 감각이상이 생기는 것이 버거씨병의 증상들이라고 하지요.


버거씨병 원인..버거씨병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버거씨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지만 흡연이 버거씨병 발생 및 악화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흡연율이 높은 국가나 지역에서 버거씨병이 월등히 많이 발생하는 양상을 보이고 한 연구보고에 의하면 흡연을 지속하는 경우 버거씨병의 활성도 또한 증가가 있다는 것이랍니다. 버거씨병 원인으로 흡연 이외에도 혈액 응고체계의 이상, 혈관 내피세포 기능이상 또는 면역학적 요인 등이 거론되고 유전적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는군요. 




버거씨병 치료..버거씨병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버거씨병 치료에 있어 현재까지의 병의 진행을 막고 절단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유일하게 입증된 것은 완전한 금연이라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서 흡연을 지속한 환자의 경우 43%에서 절단술을 받아야 했으나 금연한 환자의 경우 6%에서만이 절단이 필요했다는 것으로 볼때, 버거씨병 치료에 필수적인 것은 우선 금연이라고 합니다. 


버거씨병 치료법..버거씨병 치료법을 볼 때, 금연이 치료에 필수인 것 이외에도 약물치료와 수술치료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버거씨병의 약물치료는 혈관내 평활근 세포를 이완시키고 증식을 억제하며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면서 혈전 형성을 억제하는 프로스타글란딘 유도체의 주사나 혈관 확장제 칼슘 길항제, 항생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등의 약물요법과 혈관 우회로술이나 교감신경 차단술 및 최종적으로 환부를 절단하는 절단술 등의 수술욥법의 치료법을 시행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버거씨병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버거씨병 치료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And


급성편도선염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하여 


급성편도선염..급성편도선염이란 편도를 구성하는 혀편도, 인두편도, 구개편도 중 주로 구개편도에 발생하는 급성 염증을 말하며 대부분 세균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통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주변 인후 조직의 임파선을 침범하는 인후염이 생길 수 있겠지요. 오늘은 급성편도선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급성편도선염 증상..급성편도선염의 증상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대표적인 급성편도선염의 증상은 갑작스런 고열과 오한이랍니다. 급성편도선염 증상이 발생한 급성기에는 인구검사상 충혈되고 비대해진 편도가 관찰되고 부분적으로 흰색 삼출액으로 덮히는 증상으로 인후통이 발생하고 인두근육에 염증이 생기면서 연하곤란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이러한 급성편도선염 증상이 생기면서 환자는 두통, 전신 쇠약감,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증상을 호소하게 되지요. 즉 급성편도선염 증상으로는 혀의 표면이나 구강 내에 두껍고 끈적끈적한 점액이 있을 수 있으면서 압통성의 경부임파선 비대 증상도 나타나지요. 이러한 급성편도선염 증상들은 대개 4~6일 정도 지속되고 합병증이 없으면 점차 나아지게 된다는군요. 


급성편도선염 원인..급성편도선염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급성편도선염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급성편도선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균은 용혈성 연쇄상구균이며 이외에도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헤모필루스 및 다양한 혐기성 균주들도 원인균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급성편도선염 원인에 선행하는 요인들로는 피로, 저온이나 고온에 노출, 상기도 감염, 대사성질환 및 면역질환 등이 있다고 할 수 있지요. 




급성편도선염 치료..급성편도선염 치료에 대해 알아봅니다. 급성편도선염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비수술적 치료는 염증을 제거하고 증상 완화를 위한 적절한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는 것으로 진통제를 투여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제제나 아스피린 계열의 약물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하네요. 특히 세균성 편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신적인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급성편도선염 수술치료..급성편도선염의 치료 방법 중 수술적 치료로는 편도절제술이 있는데 재발성 편도선염에서 가장 흔히 시행되며 치료 효과가 좋다고 할 수 있지요. 즉 편도선염의 보존적 치료법을 충분히 시도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년에 3~4회 이상 편도선염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편도절제술을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편도비대로 인하여 치아부정교합이 생기거나 안면골 발달의 장애가 생길 때에도 수술을 권한다는군요. 그리고 항생제에 잘 반응하지 않는 편도주위농양이 생긴 경우도 수술이 치료법으로 활용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급성편도선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급성편도선염 치료법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78




And


족저근막염 증상의 치료방법에 대하여  


족저근막염..족저근막이란 종골이라 불리는 발뒤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 5개의 가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 부위에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띠를 말하는 것으로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 발을 들어 올리는데 도움을 주고 보행 시 발의 역할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이러한 족저근막이 반복적인 미세 손상을 입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변성이 유발되고 염증이 발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하지요. 오늘은 성인의 발뒤꾸미 통증의 대표적 원인 질환인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족저근막염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나 처음 발을 디딜 때 느껴지는 심한 통증이 특징적이랍니다. 즉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통증은 주로 발꿈치 안쪽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발뒤꿈치뼈 전내측 종골 결절 부위를 누르면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게 되지요. 이러한 족저근막염 증상은 주로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다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하고 일정 시간 움직이면 통증이 다시 줄어드는 양상을 나타내게 된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이 진행되면서 서 있을 때도 뻣뻣한 느낌이 지속되고 하루 중 시간이 경과되면서 통증의 정도도 심해지게 된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들..족저근막염 증상들을 보면, 일단 모든 통증이 다 그렇지는 않아도 가장 흔한 통증의 양상은 아침 첫걸음에 발뒷꿈치에 심한 통증 증상으로 발 앞쪽, 발 날쪽, 새끼발가락 중족골 쪽 발 한가운데 등 여러 부위에서 족저근막염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접촉을 직접적으로 하는 부분에 통증이 생기게 된다는군요. 즉 족저근막염 증상은 족저근막이 반복되는 보행이나 달리기 등으로 인하여 팽팽하게 당겨져 해당부위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하게 되지요. 




족저근막염 치료..족저근막염 치료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는 크게 보존적 치료방법과 수술치료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교정 가능한 원인이 있다면 잘못된 운동 방법이나 무리한 운동량, 불편한 신발 착용 등을 교정하여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방법과 함께 가장 적극적인 족저근막염 치료방법으로 수술적 치료가 있는데, 보존적 치료방법을 시행한 후에도 호전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수술적으로 족저근막을 늘려주는 치료방법으로 관절경을 이용하여 족저근막 절개술을 시도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족저근막염 수술 치료방법의 경우는 신경손상 등의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으므로 신중한 선택이 중요하다네요. 


족저근막염 치료방법..족저근막염 치료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족저근막염 치료를 위한 스트레칭법으로족저근막과 아킬레스건을 효과적으로 늘려주는 스트레칭 방법으로 앉은 자리에서 발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려 놓고 아픈 발과 같은 쪽의 손으로 엄지발가락 부위를 감아 발등 쪽으로 올리면 발바닥의 근막과 아킬레스건이 스트레칭 되면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치료방법과 뒤꾸미 컵인 보조기 등의 사용으로 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시키는 치료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족저근막염 치료방법으로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약물치료방법과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체외 충격파 요법 등이 시행되는 족저근막염 치료방법들이랍니다. 이상으로 족저근막염 증상과 함께 족저근막염 치료방법들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