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5/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5.11.15
    미꾸라지 효능_ 미꾸라지의 효능과 요리법


미꾸라지 효능과 요리법 알아보기 


여름의 보양식으로 빠질 수 없는 추어탕, 추어탕의 미꾸라지 효능에 대해서 아시나요? 예로부터 강정식품으로 잘 알려진 미꾸라지는 과연 어떤 영양소들이 있길래 더 없는 보양식이자 건강식으로 여기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꾸라지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법으로 얻을 수 있는 효능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미꾸라지..미꾸라지는 잉어목 기름종개과의 민물고기로 납작이, 말미꾸리, 용미꾸리, 당미꾸리라고 부르기도 한다는군요. 주로 강 하류, 연못처럼 물 흐름이 느리거나 물이 고여 있는 곳에서 산다는군요. 미꾸라지는 장호흡을 하는데 장호흡을 한 뒤 밑으로 방구를 뀌어서 밑이 구리다 하여 미꾸라지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군요. 단백질과 비타민A의 함량이 높아 고영양식이며 겨울보다는 봄과 여름 사이에 살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이때가 가장 맛이 좋고 특히 여름 보양식으로 으뜸이라는군요.


미꾸라지 효능..미꾸라지 효능을 알아봅니다. 미꾸라지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면 미꾸라지를 먹으면 위장이 약해서 소화가 잘 안되는 사람도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장이 튼튼해진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당뇨 환자의 갈증에도 미꾸라지의 효능이 좋다고 하네요. 또한 미꾸라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효능인 기력회복에 탁월하다는 것이지요. 




미꾸라지 요리법에 따른 효능..미꾸라지는 요리법에 따라 다양한 효능들을 발휘하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요. 먼저 늙은 호박 속을 파고 그 안에 미꾸라지와 대추, 밤, 마늘 등을 넣고 달여 마시면 위통의 치료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또한 양파와 곁들여 미꾸라지를 요리하게 되면 체내 부신피질 호르몬을 활성화 시켜서 바로 원기가 왕성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장 대표적인 미꾸라지 요리법인 추어탕은 된장과 푹 삶아 체에 내려 살만 곱게 발라내고 시래기와 된장을 넣어 걸쭉하게 끓여내는 진한 국물맛의 추어탕 요리법이 되겠지요. 그밖의 미꾸라지를 이용한 요리법으로는 튀김옷을 입혀 바삭하게 튀겨낸 추어튀김이나 두부 속에 미꾸라지를 넣어 쪄낸 추두부, 미꾸라지를 깻잎과 머위, 곰치 등과 같이 말아서 찌는 추어찜 등 다양한 효능만큼이나 여러 가지의 미꾸라지 요리법들이 있지요. 


미꾸라지 요리법에 따른 효능들..미꾸라지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법과 함께 예로부터 전해내려오는 민간요법들도 다양하여, 미꾸라지를 통째로 설탕에 재어두면 끈끈한 액체가 나오는데 그 액체를 화상 부위에 바르면 감염을 예방하고 쉽게 치료할 수 있다고 하며 미꾸라지를 곱게 찧어 타박상을 입은 부위에 바르거나 껍질을 벗겨생인손을 앓는 환부에 부치게 되면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지요. 또한 여드름이나 종기 등이 난 피부에 미꾸라지를 곱게 찧어 붙이면 빠르게 낫고 피부가 부드러워지는 효능까지 있다고 전해내려 온다는군요. 이상으로 온 가족 건강을 위해서 자주 먹었던 추어탕의 미꾸라지에 대한 효능과 또 다양한 요리법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