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5/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5.12.29
    대상포진 예방접종_ 대상포진 증상의 전염성 및 치료
  2. 2015.12.22
    자궁근종 통증_ 자궁근종 증상의 복강경수술 및 치료법
  3. 2015.12.16
    투렛 증후군 증상_ 투렛 증후군 유전적 원인 및 치료방법
  4. 2015.12.08
    건선 치료법_ 단순 피부질환이 아닌 건선의 치료법과 치료제
  5. 2015.12.07
    식도암 증상_ 식도암 원인 및 수술 치료 후 관리
  6. 2015.12.02
    혈관질환 예방에도 새로운 트랜드가 뜬다!


대상포진 증상의 전염성과 치료 및 예방접종


대상포진이란 피부의 한 곳에 통증과 함께 발진과 수포들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수두를 유발하는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의해서 초래되는 질환이지요.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 수두 대상포진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수두를 앓고 난 후 우리 몸의 신경 세포 어딘가에 남아 있다가 우리 인체의 면역체계가 약해질 때 다시 활동을 하게 됨으로써 대상포진을 발병시키는 것이라네요. 오늘은 대상포진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과 전염성 여부 그리고 대상포진 치료와 예방접종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경우 대상포진 증상을 의심할 수 있을까? 대상포진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상포진 증상이라면 우선 통증 또는 감각 이상이 수일간 지속되다가 선처럼 가늘고 줄을 이룬 모양의 발진이 발생하고 발진과 함께 물집인 수포가 피부에 발생하지요. 또한 피부 증상 이외에도 초기에 열이 나는 듯한 느낌과 전신의 쇠약감이 나타나기도 하지요. 


대상포진 증상의 특징이라면 대상포진 발진은 수일이 지나면서 물집으로 변하며 흔히 가슴이나 등 한쪽 부위에 띠 모양을 이루는 병변으로 흩어져 나타난다는 것이며 이 물집은 고름이 들어차는 농포로 변하기도 한다는 것이랍니다. 


대상포진의 전염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과연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있을까? 일단 대상포진 환자를 접촉하였다고 해서 병이 전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즉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없다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전에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는 사람 혹은 어린이나 병원에 입원 중인 환자에게는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격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군요. 대상포진의 전염성은 없지만 한 번 발생하였다고 면역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다시 재발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러나 재발률은 매우 낮아서 1%정도에 불과하다는군요.




대상포진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일단 대상포진이란 수두를 앓게 되면 마치 예방접종을 한 것처럼 면역력이 생기지만 시간이 오래 지나면서 그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다시 바이러스가 병을 일으기는 것으로,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수두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수두 예방접종과 동일하다고 하지요.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효과를 볼때,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효과는 100%는 아니라는 것으로 대상포진 발생은 50%, 포진후 신경통 발생은 약 60%정도 감소시키는 효과가 확인되었다네요. 즉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발병할 수 있지만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서 훨씬 가볍게 앓고 지나가고 포진 후 신경통의 강도도 덜하다는 것이지요.


대상포진 치료법은 무엇인가? 대상포진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생하며 현재까지 바이러스를 완전히 퇴치할 수 있는 약제는 없으나 발생 초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고 포진 후 신경통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합니다. 


대상포진의 치료는 수포 발생 3일에서 5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약 일주일 정도 주사하면 대부분에서 치료되며 진통제를 동시에 투여하게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상포진 치료의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라 한 달에서 일년 정도 지속될 수도 있으며 특히 통증이 심한 경우 대상포진후신경통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서 강력한 진통제나 신경 블록 등 다른 시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대상포진 증상의 전염성 및 치료법 그리고 대상포진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등에 대해서 간단히 공부해 보았네요.




0123





And


자궁근종 증상의 통증 및 복강경수술과 치료법


여성의 생식기관인 자궁에 발생하는 자궁근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자궁근종이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악성종양으로 여성에게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으로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다는군요. 오늘은 자궁근종 증상으로 인한 통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복강경수술을 비롯한 치료법 등에 대해서 찾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은 발생 빈도는 높지만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그 증상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는군요. 즉 자궁근종을 가진 환자의 경우 반드시 특별한 증상을 동반하는 것은 아니며 검진 때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고 약 20%정도에서만 임상 증상이 발현된다네요. 


자궁근종으로 인한 주요 증상들을 보게 되면, 일단 이물감과 이상출혈, 월경과다증, 월경기간의 연장 등이 있을 수 있다는군요. 즉 자궁근종의 증상이라면 월경이상, 통증, 압박감, 자궁근종과 불임 및 초기 유산을 들 수 있다고 하며 이외의 전신 증상으로 근종으로 인한 월경과다로 인하여 만성 빈혈증이나 두통, 무기력증이 생기기도 하고 다량의 출혈로 인한 과잉 혈소판 생성 등이 있을 수 있으며 드물게는 거대한 자궁근종이 동맥과 정맥 간의 문합 역할을 하여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하지요.




자궁근종의 발현 증상들 중에서 특히 자궁근종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 통증이란 흔하지는 않지만 골반통과 골반을 누를 때의 통증 역시 자궁근종의 증상일 수도 있다는군요. 특히 골반을 누를 때에 통증이 있거나 성교할 때의 통증, 월경통이 바로 자궁근종 통증들로 볼 수 있다네요.


자궁근종 치료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근종의 치료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수술로 병변을 제거하는 방법이라네요. 그러하 최근 수술을 기피하는 경향이 늘고 있어 보존적 치료나 약물요법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는군요. 즉 자궁근종 치료법으로는 정기적인 검진에 의한 기대요법이나 호르몬 요법, 자궁내막소파술과 근종절제술, 자궁절제술, 자궁 동맥 색전술 및 근종 용해술 등 다양하지만 자궁근종 환자의 연령, 산과력, 가족환경, 임상증상의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고 할 수 있지요. 


다양한 자궁근종 치료법들 중에서 자궁근종 복강경수술이란 복부에 큰 절개창을 열고 시행하는 개복 수술과는 달리 복부에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내고 그 안으로 비디오 카메라와 각종 기구들을 넣고 시행하는 수술방법으로 수술 상처가 미용적으로 보기 좋고 창상으로 인한 통증이 훨씬 작아 빠른 회복 속도를 보이므로 개복수술에 비하여 일상생활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네요. 이상으로 자궁근종 통증 증상 및 복강경수술을 비롯한 치료법들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





And


복합적인 틱장애 투렛 증후군

투렛 증후군 증상의 유전적 원인과 치료방법


투렛 증후군이란 운동 틱과 음성 틱 증상이 모두 나타나면서 유병기간이 1년 이상일 경우를 말한다는군요. 틱 장애는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현상으로 신체의 일부분이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운동 틱과 특정 소리를 반복해서 내는 음성 틱으로 나뉜답니다. 이 질환을 처음 언급한 조르주 질 드 라 투레트의 이름에서 투렛 증후군이 유래되었다는군요. 오늘은 투렛 증후군 증상의 유전적인 원인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투렛 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는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투렛 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투렛 증후군 증상이란 1년 이상 운동틱과 음성틱이 같이 나타나는 틱장애 증상을 이르는 말인데, 이마나 얼굴을 찡그리거나 눈썹을 들어올리는 행동, 눈 깜빡이기, 어깨 들썩이기, 머리 흔들기 등의 단순 운동틱과 이상한 걸음걸이, 걷어차기, 뛰어오르기, 몸 비틀기, 긁기, 음란한 몸동작 등의 복합운동틱 증상과 함께 저속한 언어를 말하는 외설증과 남의 말은 그대로 따라하는 반향언아, 특정 단어나 구문을 반복적으로 발음하는 동어반복증 등의 음성틱이 나타나는 증상을 일컬어서 투렛 증후군 증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하지요. 


투렛 증후군의 증상은 흔히 다른 질병이 동반되게 된다는데, 투렛 증후군의 60%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가 동반되며 27%에서 강박장애, 32%에서 강박적 행동, 23%에서 학습장애 등이 함께 나나탈 수 있으며 많은 환자에서 수면장애나 외설증, 자해 행동이나 분노 조절이 힘든 양상을 보일 수 있다고 하지요. 또한 투렛 증후군 증상이 심할 경우 망막 박리나 정형외과적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는군요. 




투렛 증후군은 유전적으로 원인이 있는 것인가? 투렛 증후군 유전적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투렛 증후군이란 대표적인 신경정신질환으로 중추신경계의 발달 과정 중 유전적 원인과 환경적 원인이 상호작용하여 뇌의 특정 부위에 변화를 일으키게 되면서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라는군요. 


즉 투렛 증후군의 유전적 원인을 볼때, 명확한 유전적 원인이 규명되어 있지는 않지만 염색체 13q31.1에 위치한 SLITRK1유전자의 돌연변이가 깊게 연관되어 있는 것과 함께 염색체 15q21-q22에 위치한 HDC유전자의 돌연변이가 제기되기도 한다는군요.


그렇다면 투렛 증후군은 치료 가능할까? 투렛 증후군 치료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투렛 증후군 치료란 크게 약물 치료방법과 행동 치료방법이 있으며 신경수술적 치료 등 실험적 단계인 치료방법들이 있다고 하는데, 이중 약물치료가 주로 시행되지요. 


투렛 증후군 약물 치료방법은 도파민 수용체를 차단하는 전형적 항정신병 약물인 할로페리돌, 플루페나진, 피모짓을 사용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환자들에게 틱의 정도와 횟수를 감소시키는 치료방법이지요. 그밖의 습관 역전 기법과 인식훈련, 이완요법 등의 행동 치료방법과 면역글로불린 정맥주사나 혈장교환술 등의 면역학적 치료방법 및 심부뇌자극술과 신경수술적 치료방법 등 다양한 투렛 증후군 치료방법을 알 수 있더군요. 이상으로 투렛 증후군 증상에 대하여 간단히 공부해 보았답니다. 




01





And


건선은 단순 피부질환이 아니다!

건선 치료법과 치료제에 대하여


흔히 건선은 단순 피부질환으로 생각하지만 사실 건선은 자가면역에 의한 전신질환으로 흰 각질로 덮인 붉은 발진이 나타나게 되지요. 한 번 발병하면 보통 10~20년 지속되는 경우가 많고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여 완치가 쉽지 않다고 하지요. 이렇게 어려운 건선의 치료법과 치료제에 대하여 공부해 보려고 합니다. 



건선은 증상은 모양에 따라 유형이 다르게 나타난답니다. 대부분의 건선 증상은 판상건선으로 판 모양으로 나타나게 되며 그밖에 물방울 모양의 붉은 반점의 물방울모양건선, 작은 고름집이 생기는 농포성건선 그리고 전신 피부가 붉어지며 각질이 생기는 홍피성건선 등으로 나뉘어진다고 합니다. 


건선 증상의 위험성이란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되면 면역 매개에 의해 신체 다른 부위까지 침범해 온몸에 영향을 미치는 등 다양한 합병증은 물론 우울증 같은 정신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여기지 말고 빠른 시간 안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군요. 




건선 치료제 및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우선 건선 치료는 정도에 따라 방법이 달라지지요. 경증의 건선 치료법의 경우는 피부 연고를 바르는 것만으로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으며 중등도 이상 건선은 면역억제제와 광선 치료법 등으로 치료한다는군요. 


이러한 건선 치료법으로 증상 관리가 안 될 경우 동물 단백질에서 뽑은 면역억제 물질로 만든 약인 생물학적 제제를 써서 증상을 경미한 수준으로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최근 건선 치료법에 대한 생물학적 제제를 이용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건선의 면역학적 병인에 근거한 치료제와 치료법으로 T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관련된 염증 사이토카인을 억제하는 약제들이 현대 FDA의 승인을 받은 건선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임상 시험이 진행 중인 치료제제들도 있다고 하는군요. 




01234





And


식도암 증상의 원인과 치료 & 식도암 수술 후 관리


식도암이란 말 그대로 식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질병의 예후는 병의 단계에 따라 다르지만 전체저긍로 볼 때 예후가 좋지 않고 5년 생존율이 5~29%정도라는군요. 오늘은 식도암 증상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법 또한 식도암 수술 후 관리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식도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식도암은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나타았을 대에는 이미 다른 곳으로 전이된 경우가 많지요. 대표적인 식도암 증상이라면 연하곤란이라 하여 음식을 삼키기 힘든 증상으로 처음에는 고형 음식에서 시작하여 점차 나중에는 물조차 삼킬 수 없게 된다는군요. 이러한 연하곤란보다는 드물지만 연하통도 주요한 증상이 된다고 하는군요. 


다음의 식도암 증상이라면 체중감소, 구토, 출혈, 쉰 목소리, 만성 기침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소화액, 음식물, 이물질 등이 기도로 잘못 흡인되어 야기되는 흡인성 폐렴이 발생하기도 한다는군요.




식도암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식도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 식도암 원인으로 식이요소를 들 수 있다고 하는데, 식이요소인 뜨거운 음료, 비타민A와 E,C 등의 영양소 결핍과 흡연, 음주, 방사선 등이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요인으로 알려져 있다고 하는군요. 


식도암 수술 및 치료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식도암 치료란 일단 병리적 증상이 식도에 국한되어 있을 경우에는 외과적 절제를 위한 수술이 가장 중요한 치료법이 될 수 있지요. 외과적 절제 수술 방법은 국소 재발 방지와 근본적 치료를 위한 절제를 목적으로 시행하게 된다네요. 즉 식도암 수술 치료란 식도와 주변의 림프절과 종격동 지방조직을 함께 광범위하게 절제하는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는군요.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이 바로 식도암 수술 후 관리법인데, 일반적으로 수술 후 7일째 식도조영검사를 실시하여 수술결과를 확인한 후 비위관을 제거하고 물, 미음, 죽 순서로 음식 섭취를 하는 것이 식도암 수술 후 관리의 시작이지요. 뿐만 아니라 퇴원 후에도 부드러운 음식을 소량씩 자주 보통 하루 4~6회 섭취하고 충분한 수분 섭취와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빠른 회복을 가져온다는군요. 또한 식도암 수술 후 관리 면에서 체중변화를 매일 측정하고 음주와 흡연은 금하고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식도암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식도암 수술 치료 후 적절한 관리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다양한 방법들


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도 트랜드가 바뀌고 있다는군요. 몇 년 전만 해도 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오메가3를 많이 먹었었지만 방사는에 노출된 생선에서 추출한 성분이라는 인식으로 조금씩 인기가 덜해지면서 매일 저용량의 아스피린을 먹는 방법이 있기는 해도 이 또한 논란이 있게 되면서 최근 혈관 건강을 지키는 예방법에도 새로운 방법들이 등장하고 있다네요. 어떤 방법의 혈관질환 예방법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혈관 건강법으로 사용되었던 방법들을 보면, 혈액 속 혈소판 응집을 막거나 혈액 속 나쁜 지방 성분을 낮추거나 혈액을 묽게 하는 방법들이 있었지만 최근에는 새로운 방법의 혈관질환 예방법들이 있다고 하지요. 


즉 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새로운 트랜드의 방법으로 첫번째는 혈관 두께를 감소시키는 것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이 늘면 혈관은 미세한 상처를 입고 아물며 혈관벽이 두꺼워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혈액이 지나는 혈관이 좁아져 흐름이 더뎌지고 심뇌혈관 질환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혈관 두께를 감소시키는 것은 바로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이지요. 미국에서 특허된 항산화 멜론추출물이 혈관벽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는 것이지요.




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방법으로 생리활성기능 1등급 원료인 사탕수수의 잎과 줄기 표면에 있는 왁스에서 추출한 8가지 알코올 혼합물인 폴리코사놀을 통해서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주는 방법이랍니다. 


다음의 혈관질환 예방법으로는 혈관을 확장하는 것이랍니다. 혈관근육을 이완시키는 성분을 분비하여 혈관을 평소보다 확장시키는 것으로 PDE-5효소 억제제를 복용하면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혈액 공급을 증가시키고 혈전의 생성을 억제하여 심근경색의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방법이라네요. 이렇듯 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통해서 고혈압이나 심혈관질환 및 다른 질환을 예방한다는 것이랍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