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1. 2016.02.26
    췌장암 치료_ 췌장암 초기증상과 말기증상 및 완치율
  2. 2016.02.22
    다태임신이란_ 다태임신 위험성, 유전성 및 합병증과 주의사항
  3. 2016.02.18
    아사이베리 효능_ 아사이베리의 효능, 분말로 먹는법
  4. 2016.02.15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_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5. 2016.02.12
    대사증후군이란_ 대사증후군 증상의 검사 및 치료와 예방




췌장암

췌장암이란 췌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양덩어리로 췌관 세포에서 발생한 췌장 선종암이 90%정도를 차지하여 일반적으로 췌장암이라고 하면 췌관 선암종을 가리킨다는군요. 그 외에 낭종성암과 내분비종양 등이 있다는군요. 췌장암의 초기증상에서 말기증상을 알아보고 치료후 완치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암 초기증상

발견 자체가 어렵다는 췌장암의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췌장암 초기증상의 주요 증상은 체중감소라고 합니다. 특별한 다이어트를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6개월에 정상체중의 5%정도가 빠진다면 췌장암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하지요.


췌장암 초기증상으로 복통도 있는데, 이는 담즙이 음식과 섞여 소화 기능을 해줘야 하는데 담도가 막히면 십이지장으로 흘러나가지 못해 소화불량도 같이 발생하여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며 복부 또는 등쪽으로 통증을 느낄 경우에도 췌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한다네요. 



췌장암 말기증상

췌장암 말기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암이란 특징적인 증상이 없기 때문에 초기 발견이 어렵지만 증상이 진행되면서 말기증상이 되게 되면 여러 가지의 증상들이 나타나게 되지요.


즉 췌장암 말기증상으로 가면서 공통되는 증상들이 있게 되는데, 배의 상태가 좋지 않아 식욕부진이나 나른함, 체중감소 증상이 있으면서 황달이 나타나고 복통도 강해지고 허리와 엉덩이에 통증과 현저한 체중감소 증상이 생기게 되지요. 또한 췌장암 말기증상과 함께 주의가 필요한 것은 췌장암이 당뇨병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당뇨병이 갑자기 나빠지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랍니다.


췌장암 치료와 완치율

먼저 췌장암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췌장암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완전한 외과적인 절제라고 하지요. 췌장암 수술 치료가 가능한 경우는 췌장 외 다른 곳으로 전이가 없고 복강동맥이나 상장간막 동맥으로 암의 침범이 없는 경우의 치료법이지요. 그밖에 항암 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 보존치료가 시행된다는군요.


췌장암 완치율을 알아봅니다. 췌장암의 5년 생존율이 5%이하로 예후가 매우 나쁜 암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췌장은 후복막에 다른 장기들에 둘러 싸여져 있고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 진단이 매우 어려워 대부분 암이 진행된 후에 발견되기 때문에 발견 당시 수술 절제가 가능한 경우가 20%이내이며 미세전이에 의해 생존율 향상이 적고 항암제 및 방사선 치료에 대한 반응이 낮기 때문이라는군요. 즉 췌장암은 다른 암에 비해 악성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서 한국인 10대 호발 암 중 5년 생존율이 7.7%로 완치율이 가장 낮은 암이지요.






01234


And




다태임신이란

다태임신이란 한 번에 둘 이상의 태아가 임신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임신 초기 이후에 쌍태 임신의 빈도는 1%이며 세 쌍둥이는 만 명에 1명이라는군요. 대부분 쌍태아이지만 최근에는 불임 치료의 목적으로 인공적 과배란을 시키고 여러 수정란을 이식함으로 다태임신이 많아지고 있다는군요. 다태임신으로 인한 위험성과 유전성 그리고 다태임신 합병증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태임신 위험성

다태임신이 위험성을 지녔다는 이유는 무엇일까? 일단 다태임신 위험성이란 임신을 통한 혈액량이 단태아에서는 40~50% 늘어나지만 쌍둥이에서는 50~60% 늘어나며 맥박도 더 빠르고 한 번 수축할 때 심장에서 피를 내보내는 양도 더 많고 철분을 더 필요로 하여 빈혈도 더 잘 생기는 등 단태아 임신보다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에서 그 위험성을 인지해야 한다는군요.


또한 다태임신 위험성이란 임신 중독증이 단태임신의 경우는 5%에서 생기고 임신 37주 이전에 25%가 생기는데 비해 다태임신의 경우는 10~15%에서 생기고 임신 37주 이전에 70%가 생기기 때문이라네요.



다태임신 유전성

다태임신의 유전성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우선 자연임신에서 일란성 다태임신은 가족, 국가, 지역에 따라 전체 임신의 0.3~0.5%로 발생빈도에 거의 차이가 없으나 이란성 다태임신은 차이가 나기도 하는데 가족적인 체질도 원인이 되는데 동양인이 150명 1명이며 서양의 경우는 100명에 1명의 비율로 보고된다는군요. 


다태임신 유전성에 있어 산모나 산모의 모친이 이란성 쌍태아였으면 쌍태아 임신율이 2~4배 높아지지만, 산모의 남편이 이란성 쌍태아였을 경우에는 1.5배로 조금 높아진다는군요. 그 외의 산모 연령이나 출산 횟수가 많아질수록 쌍태아 임신율이 높아진다는군요. 


다태임신 합병증과 주의사항

다태임신으로 인한 합병증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다태임신의 경우 있을 수 있는 합병증이라면 조산, 과대자궁, 산모의 빈혈, 양수과다증, 임신중독증, 임신성 당뇨, 정맥류나 낙상 및 분만에 따른 합병증의 증가나 산후 출혈 등이 위험한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군요. 


그렇다면 다태임신에 대한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다태임신 주의사항들을 알아봅니다. 다태임신을 한 경우 주의사항이라면 우선 임신 중기에 보통 나타나는 합병증인 조산을 예방하고 다른 합병증을 조기 발견하는 것과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지요.또한 다태임신의 경우는 대개 38주를 만삭으로 보기 때문에 예정일보다 빨리 출산하게 되는 것을 알아야 하고 분만할 경우에는 촉진제사용으로 자궁파열의 위험성이나 분만 후 자궁에 올 수 있는 이완성 자궁출혈에 대한 각별한 주의사항이 요구 된다네요. 








0123


And




아사이베리

아사이베리는 포도만 한 크기로 모양은 블루베리처럼 생긴 아마존의 과일로 아마존 원주민들이 '생명의 나무'라고 부르며 오래전부터 스태미나식으로 애용해 왔다는군요. 유명 프로그램인 오프라 윈프리 쇼에서 소개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던 아사이베리의 다양한 효능 및 분말로 먹는법이 좋은 이유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사이베리 효능

아사이베리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을 보면, 강력한 항산화제라는 것이랍니다. 포도보다 약 30배, 블루베리보다 약 2배 이상의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특히 조기 노화를 막는데 큰 효능이 있고 면역력을 높여 여러 질병의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지요. 


아사이베리의 항산화 효능은 안토시아닌 때문인데, 아사이베리에는 노화와 암의 주범으로 지목되는 유해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이외에도 다양한 식물성 화학물질이 3000여 가지나 함유되어 있다는군요.



아사이베리의 효능

지금까지 알려진 아사이베리의 효능들을 보면, 항산화 작용으로 인한 노화예방 외에도 성기능 강화,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기억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이 전해진다는 것이랍니다. 또한 연구 결과 보고되고 있는 항암 효능이지요. 


아사이베리 분말로 먹는법

아사이베리의 효능을 가장 쉽게 얻을 수 있는 아사이베리 먹는법은 분말로 먹는 것이라 하네요. 아사이베리는 직접 생과를 먹기보다는 말려 분말로 만들어 먹거나 잼이나 차로 만들어 먹는법이랍니다. 


아사이베리의 다양한 효능을 즐기기 위한 간편한 아사이베리 먹는법인 아사이베리 분말은 보통 우유나 주스, 요구르트에 섞어 먹는법이 맛있게 먹을 수 있다는군요. 하지만 보통 아사이베리 분말을 입에 넣고 녹여 먹으면서 물 한 잔으로 먹어도 괜찮겠지요. 이상으로 아사이베리 효능과 분말로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


And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이란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어떤 원인으로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갑상선 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지요. 갑상선 호르몬은 대부분의 다른 호르몬과는 달리 신체 내의 거의 모든 조직에서 작용하여 대사를 촉진시키고 에너지를 생산하는 작용을 하르모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이 발생하면 인체의 모든 대사기능이 활발하게 되면서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는군요. 오늘은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한 증상들과 원인, 치료 등에 알아두려고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하여 발생하게 되는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식욕이 왕성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체중이 감소하게 되는 것이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하는군요.


또한 더위를 참지 못하고 맥박이 빨라지며 두근거리는 증상이 생기고 손이 떨리는 증상 그리고 대변 횟수가 증가하는 등의 증상들이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한 증상들이며, 그밖에도 피로감과 불안감 및 초초함 등의 감정적인 증상의 변화와 함께 가슴이 아프다고 느끼거나 숨이 차다고 느낄 수 있으며 근력 약화로 인한 근육 마비나 눈이 튀어나오는 외모상의 변화와 안구건조증이나 복시 증상 등도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한 증상들이라고 하는군요.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

그렇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갑상선기능항진증 원인을 알아봅니다. 즉 갑상선 호르몬의 과다 분비로 인한 것이 갑상선기능항진증인데 가장 주요한 원인은 그레이브스씨병이라고 합니다. 이밖에도 뇌하수체 선종이 있는 경우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분비, 인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네요. 또한 갑상선호르몬제를 과량 복용할 경우에도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지요.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

이러한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의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갑상선기능항진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갑상선 호르몬 생산을 억제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는군요. 흔히 항갑상선제를 사용한 약물치료를 시행한다는데, 항갑상선제 복용을 중단할 경우 재발률이 높은 것이 단점이라는군요. 


그밖의 갑상선기능항진증 약물치료 외에 갑상선을 절제하는 수술요법이나 방사성요오드 치료를 이용하여 갑상선을 파괴하는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가 시행되기도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갑상선기능항진증으로 인한 증상들과 함께 원인과 치료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이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인하여 당뇨의 전 단계인 내당능 장애나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죽상동맥 경화증 등의 여러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바로 대사증후군이라고 한다는군요.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근본적인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추정한다네요. 오늘은 대사증후군 증상의 검사법 및 치료와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이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대사증후군 증상을 알아보면, 일단 대개의 경우 대사증후군은 무증상이지만 대사증후군의 각 구성 요소에 따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지요. 즉 대사증후군 중 고혈당이 심한 경우에는 당뇨병의 증상이 나타나며 대사증후군과 동반된 죽상경화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지요. 



대사증후군 검사

대사증후군의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일단 대사증후군 검사란 금식 후 채혈 검사가 필요하며 지질 검사 및 혈당 검사가 대표적인 대사증후군 검사랍니다. 이러한 검사 시행을 통해서 중심비만, 고중성지방 혈증, 고밀도지단백 콜레스테롤, 공복혈당, 고혈압 등이 정상 수치를 넘거나 미치지 못할 경우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대사증후군 치료 및 예방

대사증후군를 치료하는 방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사증후군 치료에 있어서는, 현재로서는 대사증후군을 만족스럽게 치료하는 단일 치료법은 없으며 각 구성 요소에 대한 개별적 치료를 해야 한다는군요. 또한 식이요법, 운동요법을 포함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대사증후군 치료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요. 


다음은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면, 우선 여러가지의 대사증후군 유발 원인 중 교정이 가능한 요인인 생활 습관을 개선하여 건강한 식이를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대사증후군의 예방에 가장 도움이 되지요. 특히 칼로리 밀도가 높은 음식인 달거나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야채와 과일, 식이섬유 등의 섭취를 늘려주는 식이요법이 최선의 대사증후군 예방법이자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대사증후군이란 어떤 것인지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