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6.04.28
    난소난종이란_ 난소난종 증상의 원인과 치료
  2. 2016.04.26
    식중독 증상_ 식중독 두드러기 증상 완화 대처 방법
  3. 2016.04.20
    과호흡증후군 증상_ 과호흡증후군 원인과 치료
  4. 2016.04.11
    구기자효능_ 구기자차 효능과 만드는법
  5. 2016.04.09
    탈장 증상_ 탈장의 원인과 수술 방법 및 치료
  6. 2016.04.07
    임신 초기증상 및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
  7. 2016.04.04
    CRPS(복합부위통증증후군) 증상의 원인과 치료를 통한 완치 여부



난소난종이란

난소란 자궁 양 옆에 있으면서 난자를 만들고 배출하는 일과 여성 호르몬 생성을 담당하는 중요한 장기이지요. 이런 나소에 물이 찬 혹이 생기는 것을 난소난종이라고 하는데 대개의 경우 난소난종은 작고 양성이며 암은 아니랍니다. 난소난종으로 인한 증상과 원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난소난종 증상

난소난종으로 인한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대부분의 난소난종의 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는 자각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다면 복부 팽만과 복부 압박증상, 소화불량, 대소변 시 불편함 그리고 간혹 출혈이 나타나는  등의 증상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난소난종 증상이라고 합니다. 



난소난종 원인

난소난종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난소난종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원래 난소에는 난포라고 하는 정상 물집이 매달 생겨나고 여기에서 여성호르몬과 난자가 생성되는데 때로는 이 난포가 물혹으로 변하는 수도 있다는군요.  또한 기능성 낭종은 난포가 제대로 성숙하지 못하고 난포를 배출하지 못할 때 생기게 된다는군요. 


난소난종 치료

그렇다면 난소난종를 치료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난소난종은 대부분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나 검사를 통해 난소난종을 진단되었때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니다.


수 주에서 수 개월 이내에 저절로 소실되는 것이 보통이므로 난소의 물혹이 암이 아닌 경우로 생각되면 일단 경과를 관찰하여야 한다는군요. 만약 난소난종이 점점 커지는 경우 수술 치료를 해야 한다는군요. 폐경 여성에겐 수술 치료가 원칙으로 복강경수술이나 개복수술을 통해서 시행된다는군요. 







0123



And



식중독이란

식중독이란 섭취한 음식물의 독성 물질 때문에 발생한 일련의 증후군을 말하는 것으로 원인에 따라 세균 자체에 의한 감염이나 세균에서 생산된 독소에 의한 증상인 세균성 식중독 등 다양하게 구분된다는군요. 오늘은 식중독으로 인한 두드러기 증상의 완화를 위한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식중독 증상

식중독이 발생했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들을 보면, 우선 원인 물질에 따라 잠복기와 증상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지만 일반적으로 음식물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식중독 두드러기 

구토나 설사, 복통 등의 식중독 증상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 바로 두드러기인데, 일반적으로 두드러기 증상은 피부에 팽진이 나타나면서 몹시 가렵고 분홍색이나 붉은색으로 보이며 붉은 얼룩에 의해 둘러 쌓이는데 몸통과 얼굴에 가장 흔하게 발생한다는군요. 


식중독으로 인하여 두드러기가 나타나게 되면 피부가 부어 오르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하게 되는데,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눈 주위나 입술이 붓는 혈관부종이 동반되면서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하지만 화끈거리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생기기도 한다는군요. 


식중독 증상 완화를 위한 대처 방법

그렇다면 식중독으로 인한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대처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선 식중독을 일으킨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가벼운 두드러기인 경우에는 국소 도포제나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여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대처 방법의 첫번째이지요.


또한 식중독을 비롯한 두드러기 완화를 위한 대처 방법인 치료약물로는 항히스타민제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는군요. 심한 경우 일정 기간 동안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복용하는 등 그 원인에 따른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식중독의 두드러기를 비롯한 증상과 함께 증상 완화의 대처 방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공부했답니다.







01234


And



과호흡증후군이란

우리 몸은 정상적으로 호흡을 통해서 산소를 얻고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키게 되는데 어떤 이유에서든 호흡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배출되어 동맥혈의 이산화탄소가 정상 범위 아래로 떨어지는 상태를 과호흡증후군이라고 부른다는군요. 과호흡증후군으로 인한 증상과 그 원인 그리고 과호흡증후군의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과호흡증후군 증상

과호흡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과호흡증후군으로 인한 호흡기계 증상으로는 호흡의 욕구가 증가되어 호흡량이 과도하게 늘어나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과도한 호흡 후 낮은 혈중 이산화탄소에 대한 반응으로 호흡이 감소하기고 하지요.


다음은 과호흡증후군으로 인한 기타의 증상을 보면, 각종 전해질 이상으로 인한 어지럼증, 감각 이상, 손발의 경련, 근육의 힘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되지요. 그밖의 과호흡증후군 증상으로는 심근 허혈, 부정맥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호흡증후군 원인

과호흡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을 보게 되면, 일단 신체적 원인과 정신적인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어서 신체적 원인이 되는 질환들로는 폐 자체 질환이나 대사성 산증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에 의해서 과호흡증후군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군요. 


그밖에도 아스피린 등의 약제가 원인이 되기고 하고 통증이나 임신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정신적 불안이나 정신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과호흡증후군 치료

그렇다면 과호흡증후군에 대한 치료는 어떻게 해야할까? 과호흡증후군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분부의 환자는 과호흡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과호흡증후군은 호전되지요. 


즉 알칼리증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들의 경우는 저농도의 이산화탄소를 흡입하면 증상이 호전되며 급성기 치료 후, 과호흡증후군이 신체적인 질환에 의해 유발된 경우라면 해당 원인 질환을 치료하게 된다네요. 또한 원인이 정신적인 것이라면 증상이 심각한 심장병이나 뇌질환이 아니라는 이해만으로도 불안이 안정되고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으나 보다 적극적으로  정신 치료를 받고 약물 치료를 통해서 호전가능하다는군요. 







01234


And



구기자

예로부터 진시황제가 찾던 불로초였다는 구기자, 구기자에는 17종의 아미노산을 비롯하여 카르테노이드, 콜린, 비타민B1과 불포화 지방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구기자 잎에는 니코티아민이 풍부하며 루틴, 글루타민산 등이 많고 구기자 뿌리껍질에는 지방ㅇ산과 베타인, 비타민B 등이 함유되어 있지요. 과연 구기자효능은 무엇이며 구기자차 만드는법과 구기자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구기자효능

구기의 열매가 달린 것을 구기자라고 하고 뿌리의 껍질을 지골피, 잎을 구기엽이라고 하여 한방에서 쓰고 있다는데, 과연 구기자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일단 구기자효능은 예로부터 전해오는 의약서에 다양하게 기록되어 있다고 합니다.


먼저 가장 대표적인 구기자효능은, 눈을 밝게 하고 젊음을 유지시켜 주며 장수하는 약재로 널리 알려져 있답니다.  즉 구기자효능은 오래 복용하면 근골을 강하게 하며 몸을 가볍게 하고 늙지 않게 하는 상약으로서 많이 먹거나 계속 복용하여도 해가 없고 불로장수할 수 있는 귀중한 약으로 여겨 왔다고 하지요. 



구기자차 효능

구기자를 가장 쉽게 복용할 수 있는 방법은 차로 즐기는 것인데, 구기자차를 꾸준히 마실 경우 어떤 효능을 기대할 수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기자차 효능을 보면, 현대의 많은 연구와 임상 보고에 따르면 구기자차는 고혈압과 저혈압, 변비 간장병, 신경통, 류마티스, 발육촉진, 피로회복, 신체의 활력 등에 뛰어난 효능을 보인다는 것이랍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구기자차 효능 중 가장 주목받는 효능은 피로회복에 좋다는 것으로, 피로를 없애고 활기를 찾게 한다는 것이랍니다. 또 다른 중요한 구기자차 효능은 노화방지랍니다. 특히 노인성 백내장과 노안의 예방에 대단히 좋은 효과를 보인다는 것이지요. 즉 구기자차를 먹으면 젊어지고 피부에 윤기가 생기고 기미나 주근깨와 주름살을 막을 수 있다고 하지요.


구기자차 만드는법

다음은 구기자차 만드는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단 구기자차를 만들기 위해서는 물과 구기자를 준비하는데, 말린 구기자 5g에 물 1리터의 비율로 준비하여 줍니다. 준비한 구기자는 물에 살짝 씻어 물기를 뺀 후 물에 넣어 끓여주는데 물이 끓으며 약불로 약 20~30분 정도 은근하게 달이게 되면 구기자차 만드는법 완성이지요. 이상으로 구기자효능과 함께 구기자차 효능을 위한 구기자차 만드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탈장

탈장이란 신체의 장기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조직을 통해 돌출되거나 빠져 나오는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에 발생하는데 복벽 탈장은 복강을 둘러싼 근육과 근막 사이에 복막이 주머니 모양으로 돌출되어 비정상적인 형태를 이루는 상태이지요. 탈장 증상의 원인과 함께 수술 방법과 치료에 대해 알아볼게요.


탈장 증상

탈장이라고 볼 수 있는 증상이란 어떤 것일까? 탈장 증상은 원인과 발생 부위에 따라 다르게 되는데 초기에는 작고, 거의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게 돌출하는데 피부 밑으로 부드러운 덩어리가 만져지며 대개 통증은 없지요. 


이러한 탈장 증상이 점차적으로 진행되면 약해진 복벽 내부 내용물의 압력이 높아지고 덩어리의 크기도 커지게 되고 탈장이 환원되지 않는 감돈이 발생하는데 이런 경우 혈액 순환에 지장이 생겨 장이나 장기가 괴사되며 돌출 부위에 압통이 생기며 장 폐색 증상으로 복통, 오심, 구토, 발열 증상이 발생하게 되지요.



탈장 원인

탈장은 왜 생기는 것일까? 탈장 원인을 알아보지요. 일단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복벽에 국소적으로 약해진 틈 사이로 지방 조직이나 복막이 덮인 장기가 돌출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것이라네요. 


즉 탈장의 원인인 복벽이 약해지는 요인으로는 성장 과정 중 소멸되거나 축소되어야 하는 구조물이 그대로 남아 비정상적인 공간이 생겨 발생하는 선천적 경우와 그 밖의 여러 원인에 의해 생기는 후천적 경우가 있게 된다는데 대부분의 경우 특정 장기가 있는 부위의 복강 내 압력이 올라가면서 약해진 복벽이 탈장 원인이지요. 


탈장 수술 방법 및 치료

탈장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지요. 탈장의 치료 방법으로는 우선 손으로 조작하여 탈장낭 내의 장기를 복강 내로 환원하게 하는 도수 정복을 시도하는데, 손으로 탈장 부위를 부드럽게 주물러 주거나 탈장낭을 살짝 당긴 후 내용물을 밀어 넣어주는 방법이 일반적인 탈장 치료법이지요. 


다음은 탈장 수술 방법인데, 응급 수술이 아니라면 가능한 복압을 높이는 상태를 교정한 뒤 수술하는 것이 좋고 수술의 원칙은 탈장낭을 열어 내부의 탈장 내용물을 모두 분리하여 복강 내로 다시 넣고 탈장낭을 묶어주는 것이랍니다. 이상으로 탈장 증상에 대한 원인과 수술방법을 비롯한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



And



임신 

임신은 남자의 정자와 여자의 난자가 서로 만나 하나로 결합한 수정란이 여성의 자궁내막에 착상하여 태아로 발육하는 과정을 말하는 것이라는 것은 잘 아는 사실인데, 임신을 하게 된다면 어떤 초기증상과 또 그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시기는 언제인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봅니다. 일단 임신을 하게 되면 가장 먼저 알려주는 것이 월경을 하지 않는 것이지요. 배란이 된 난자가 정자를 만나지 못하면 임신을 대비해 두꺼워진 자궁내벽의 영양분이 떨어져 월경으로 나오게 되는 것인데, 임신이 되면 자궁내벽의 영양분이 수정란을 보호하기 위해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있게 되면서 월경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지요. 즉 임신 초기증상의 첫번째 신호는 월경을 하지 않는 것이죠.


다음의 대표적 임신 초기증상은 입덧이지요. 입덧은 임신 9주 정도에 시작되어 임신 11~13주에 가장 심해지며 대부분 14~16주면 사라지게 된다네요. 그밖의 임신 초기증상들로는 배가 아프기도 하고 월경은 아니지만 질에서 소량의 피가 나오는 착상혈이 나오는 증상 및 속이 메스껍고 머리가 어지럽고 열이 나거나 감정 기복이 심해지는 등 개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란 언제를 말하는 것일까? 일단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는 보통 4주에서 6주라고 합니다. 성관계 후 수정된 수정란은 약 10일정도 걸려 자궁 내막에 착상하게 되므로 배란일로부터 약10일정도 경과하면 임신 초기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시기라는 얘기가 되지요. 


즉 임신 초기증상 1주째의 나타나는 시기에는 생리가 없고 유방이 커지면서 통증이 생기며 변비나 설사 또는 소변 횟수의 증가의 변화가 생기게 되지요. 또한 질 분비물의 증가 및 입덧이 시작되기도 한답니다. 그밖의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에는 몸이 항상 피곤하고 잠이 쏟아지며 호르몬 변화로 인한 예민함이 생기게 되지요.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의 주의사항

보통의 경우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란 호르몬의 변화로 몸이 예민하게 반응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유산 위험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겠지요. 


즉 가급적 편안히 쉬어주는 것이 좋고 술과 담배는 물론 카페인의 섭취를 피하며 특히 유산이나 조산의 경험이 있을 경우 임신 초기 성관계는 절대 금기라고 합니다. 그밖에 약물 복용과 엑스레이 촬영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임신 초기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시기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CRPS이란

복합부위통증증후군이라고 부르는 CRPS는 드물게 발생하는 교감신경계의 질환으로 극심한 통증이 만성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질환으로 교감신경계 일부의 과도하거나 비정상적 반응이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는군요. 오늘은 CRPS 증상의 원인과 함께 치료를 통해서 완치가 가능한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게요. 


CRPS(복합부위통증증후군) 증상

CRPS 증상이란 말 그대로 복합부위통증증후군으로서 팔, 다리, 손, 발 등 사지에 심각한 통증과 경직감, 극심한 민감도가 나타나는 것으로 증상은 서서히 발생할 수도 있고 일부에서는 갑작스럽게 나타나기도 하지요. 


즉 CRPS 증상은 종종 영향부위의 점진적 경직감, 불쾌감, 데이는 듯한 느낌, 연약함을 동반하여 시작되는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악화되게 되지요. 



CRPS(복합부위통증증후군) 원인

CRPS 증상의 발생 원인을 알아보면, 일단 교감신경계의 과도하며 비정상적인 반응의 결과로 의심되고 있는데 사실 정확한 원인과 발병기전은 밝혀져 있지 않다는군요. 즉 환자의 약 30%는 정확한 원인을 모르지만 외상, 환지통, 단단통, 발목 염좌, 대상 포진 후 신경통, 뇌혈관 장애, 경추 및 척수손상 등이 유발인자로 설명된다는군요. 


CRPS(복합부위통증증후군) 치료 및 완치

CRPS 증상에 대한 치료와 완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유감스럽게 CRPS의 완치는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통증을 줄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그렇다면 CRPS의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일단 뚜렷한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항우울제, 스테로이드제 등의 다양하지만 약물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키고  교감신경 차단, 경막외신경 차단 등의 중재적 통증 치료법 그리고 우울증을 비롯한 정신적 심리적 불안정에 대한 심리 치료를 병행하는 치료법이 시행된다고 하는군요.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