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6.05.31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_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에 대한 치료
  2. 2016.05.22
    안구건조증 증상_ 안구건조증 치료법 및 예방법
  3. 2016.05.17
    볼거리 증상_ 볼거리 초기증상의 전염성 및 치료
  4. 2016.05.14
    망고스틴 효능_ 망고스틴의 효능 및 먹는법과 까는법
  5. 2016.05.04
    자궁외 임신_ 자궁외 임신 증상과 복강경수술
  6. 2016.05.02
    무릎관절질환_ 무릎관절질환의 증상과 치료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상지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압박성 신경병증으로 정중신경 압박 또는 손목 관절에서 발생한 정중신경 포착에 의해서 발생한다는군요. 손목터널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이나 유발인자는 알려져 있지 않지만 반복적 가사노동을 비롯한 손목에 지나친 부담 및 기타 여러 질환 등으로 발생할 수 있다네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에 대한 자가진단 및 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인한 증상들을 알아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엄지와 둘째손가락, 셋째 손가락이 저리고 무감각해지는 증상이 가장 흔하며 엄지두덩 부위가 뻐근한 듯한 방산통이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그밖에도 손목터널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들을 보게 되면, 우선 갑자기 손목에 힘이 빠져 열쇠를 돌리기 힘들거나 손목 관절을 장시간 굽히거나 편 상태로 유지할 경우 통증과 감각장애가 심해지고 손이 무감각해지면서 손을 꽉 쥐려고 하면 심한 통증이 생기고 물건을 세게 잡기 못해서 떨어뜨리게 되면서 정교한 동작을 하기 어려워지는 등의 다양한 증상등이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

어떤 경우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는지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자가진단 첫번째는 손목 관절을 일정시간 굽히고 있도록 하는 팔렌검사를 하여 정중신경 분포 부위에 뻐근함과 무감각이 나타나면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으로 봐야 한다는군요. 


또한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을 위한 두번째 방법은 손목 관절의 정중신경 부위를 직접 두드리거나 엄지로 손목 관절의 정중신경을 30초 정도 압박했을 때 통증이나 저림이 나타나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이라고 하네요. 그밖에도 손목 관절의 5mm에 근접한 2개의 점을 하나의 점으로 인식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의 감각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는 자가진단법이라고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

그렇다면 이러한 손목터널증후군의 발병 시 치료법은 무엇일까? 일단 손목터널증후군은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한다는군요. 즉 손목터널증후군의 비수술적 치료의 목적은 손목 관절에서 정중신경에 가해지는 압박을 줄이기 위해서 손목의 사용을 금지하며 손목에 부목을 고정하고 소염제 등을 이용한 약물치료 및 스테로이드 주사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인한 심한 증상의 경우 시행되는 수술 치료법은 손목에 위치한 횡수근 인대를 절개하여 손목굴의 압력을 낮추는 것으로 직접적인 감압술과 내시겨을 이용한 감압술 그리고 최소 절개를 통한 감압술 등의 수술법을 실시하게 된다는군요. 이상으로 손목터널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이며 그 증상과 함께 자자진단법 및 치료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


And



안구건조증이란

최근 안과를 찾는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안구건조증 때문이라는군요. 건성안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과 이물감, 건조감 같은 자극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 질환이지요. 안구건조증 증상에 대한 치료법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안구건조증 증상

'눈앞에 뭐가 낀 것처럼 침침하다',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듯 뻑뻑하다', '눈이 너무 피곤하다', '눈이 충혈된다' 등의 표현이 바로 안구건조증의 대표적인 증상들이라고 할 수 있지요.


즉 안구건조증은 눈의 자극감, 이물감, 작열감이라든지 점액성 물질이 분비된다든지 하는 증상을 호소하게 되는데 눈물막이 불안정해지면 마치 코팅이 벗겨진 안경을 쓰는 것처럼 흔히 침침하며 시력을 저하시키지요. 



안구건조증 치료법

안구건조증의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일단 안구건조증의 치료는 먼저 주위 환경이 너무 건조하지 않도록 적절한 습도를 유지한 다음, 인공눈물로 눈물을 대치하고 눈 주위 청결에 주의를 기울여 마이봄선의 염증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안구건조증 치료법이란 이런 방법에 의한 치료효과가 미미할 경우 안구건조증 치료제인 인공 눈물 안약, 비타민 안약 등을 사용해 보고 마지막으로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안구건조증 예방법

다음은 안구건조증의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예방법에 있어서 약물치료보다 중요한 것은 생활습관과 생활습관개선이라고 할 수 있다는군요. 먼저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피해야 한다는군요.


즉 안구건조증 예방법을 위한 생활습관을 보게 되면, 컴퓨터나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 장시간 사용하지 말고 중간에 휴식을 자주 취해야 하며 건조감이 심할 경우 인공눈물을 사용하도록 하고 무엇보다 실내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조성하는 것이 안구건조증 예방법에 가장 도움이 되지요. 또한 눈의 피로가 심할 때는 온찜질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는군요. 







0123


And



볼거리

볼거리는 볼거리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급성 유행성 전염병으로 타액선이 비대해지고 동통이 있게 되는 질환으로 예방접종이 보편화되면서 발생 빈도가 급격히 감소하였지만 늦가을이나 봄에 잘 발생한다고 하네요. 오늘은 볼거리의 초기증상 및 전염성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볼거리 초기증상

볼거리 초기증상을 보게 되면, 일단 잠복기는 약 2~3주간으로 30~40%는 증상이 없다고 하는군요. 볼거리 초기증상의 특징이라면 타액선이 비대해지고 동통이 느껴지는 것이라고 하네요. 


볼거리 초기증상으로는 한쪽에서 시작하여 2~3일 후에는 양쪽이 붓게 되지만 환자의 약 25%에서는 한 쪽만을 침범한다는군요. 대부분 귀밑샘인 이하선을 침범하는데 이하선 비대는 1~3일째가 최고에 달하며 3~7일 이내에 점차 가라앉는다고 합니다. 



볼거리 증상의 전염성

볼거리 증상의 전염성을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볼거리는 타액이나 인체 분비물의 비말 감염으로 전파된다는군요. 즉 감염되었거나 보균상태의 환자의 기침, 재채기, 말할 때 바이러스를 함유한 비말이 형성되어 짧은 거리인 약 1미터 정도의 공기 중에 떠다니며 감염을 일으키게 되므로 그 전염성이 강한 편이겠지요. 


또한 볼거리 증상의 전염성은 매우 강하여 계절독감이나 풍진과 비슷하고 홍역이나 수두보다는 약한 편으로 설명할 수 있겠지요. 전염성이 가장 강한 시기는 턱밑샘이 붓기 1~2일 전부터 붓기 시작한 지 5일 후까지로 붓기 시작한 날로부터 9일째까지는 타액에서 볼거리 바이러스가 검출되므로 격리가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볼거리 치료

다음은 볼거리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볼거리 바이러스가 인체에 들어오면 우선 비인두와 그 근처 림프절에서 바이러스의 복제가 일어나고 감염 12~25일 후 바이러스가 혈액을 통해서 온몸으로 퍼지게 되지요. 


보통 세균 감염에 대해서 항생제를 사용하듯이 항바이러스제를 써서 볼거리 바이러스를 빨리 제거하면 좋겠지만 사실 볼거리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는 것이랍니다. 볼거리는 며칠 안에 자연 치유되고 대개 후유증을 남기지 않고 근래에는 예방접종의 활성화로 질병의 발생이 크게 줄고 합병증도 거의 없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 개발의 필요성을 느끼는 정도라네요. 


즉 볼거리 치료법이란 일반적으로 열이 있는 동안 안정을 취하고 동통이 심할 때 해열진통제를 사용하며 부어 있는 귀밑에 냉 습포나 온 습포를 하고 신 음식을 피하는 정도의 일반요법이 볼거리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정도이지요. 







01234


And



망고스틴

흔히 두리안을 '과일의 왕'이라고 부르는 반면 '과일의 여왕'하면 망고스틴을 가리킨다는군요. 이는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사랑한 과일이며 맛 뿐만 아니라 생산이 어렵기 때문이라는 평이 있을 정도로 재배가 어려운 편이라는군요. 아시아 일부 지역에서 자라는 망고스틴의 다양한 효능과 함께 먹는법과 까는법 등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망고스틴 효능

망고스틴 효능을 알아봅니다. 망고스틴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이라면 강력한 항산화 효능과 항염 효능이라고 합니다.  또한 망고스틴에는 비타민B,C가 매우 풍부하며 그 중에서도 비타민B2가 많아 세포의 재생이나 성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손상된 피부에도 큰 효과가 있다는 것이지요.  



망고스틴의 효능

많은 열대과일들 중에서 특히 망고스틴이 주목받고 있는 효능이라면, 망고스틴에 함유된 젠톤이라는 성분이 세포괴사와 암증식을 억제하며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것이랍니다. 그밖에도 아토피, 알레르기, 피부미용 등에 좋은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관절염 등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한다는 것이랍니다. 


망고스틴 먹는법과 까는법

망고스틴 먹는법과 까는법을 알아볼게요. 망고스틴을 까서 먹는법을 보게 되면, 먼저 망고스틴 꼭지를 떼어낸 다음에 두꺼운 껍질에 세로로 칼집을 내서 손으로 꼭지부분을 잡고 칼집을 낸 방향으로 껍질 까듯이 벗겨주면 된다는군요. 


망고스틴 까는법에서 중요한 것은 껍질을 벗길 때 손에 너무 힘을 주면 알맹이가 터지기 쉬우니 조심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망고스틴 먹는법은 이렇게 두꺼운 껍질을 벗겨 마늘처럼 생긴 부드럽고 달콤한 알맹이를 먹는 것이랍니다. 







01234



And



자궁외 임신

전체 임신의 1~2%를 차지하는 자궁외 임신은 대개 25~34세 여성들 사이에서 일어나며 점차 증가하고 있다네요. 자궁외 임신은 자궁 바깥에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없고 결국 종결될 수밖에 없겠지요. 오늘은 자궁외 임신 증상과 임신 종결 후 이루어지게 되는 복강경수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궁외 임신이란

자궁외 임신이란 수정란이 자궁이 아닌 다른 곳에 착상되는 것을 말하지요. 정상적으로 난자와 정자가 난관에서 수정되어 수정란이 난관을 지나 3일에서 4일 후에 자궁으로 도달하게 되는데 난관이 막혔거나 손상된 상태가 되어 수정란이 자궁으로 이동할 수 없게 되면 난관에 착상되는 경우를 바로 자궁외 임신이라고 하지요. 



자궁외 임신 증상

자궁외 임신 증상을 보게 되면, 사실 자궁외 임신의 증상은 매우 미묘하여 임신 6주에서 8주째까지 진단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일단 자궁외 임신이 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보게 되면, 대부분 통증을 동반한다는군요. 주로 아랫배가 아프게 되는데 정확하진 않아도 나팔관이 파열 되기 전에도 통증이 있지요.  

다음으로 자궁외 임신 증상들로는 정상 월경과 구별되는 자궁 출혈 증상이 있을 수 있는데 적은 양의 흑갈색 출혈 증상이 있게 되지요. 또한 나팔관이 파열되어 복강내 출혈로 인하여 아랫배가 불러오기 시작하면서 골반 내에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되지요. 그 외 자궁외 임신으로 인한 증상들이라면 유방의 압통, 구역질 등과 같이 정상 임신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되지요. 


자궁외 임신 복강경수술

자궁외 임신일 경우 주로 복강경수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할 수 있다고 하네요. 복강경이라고 하는 작은 망원경을 배꼽 근처의 절개부를 통해 복강 내에 특수한 기구를 넣어 자궁외 임신을 제거할 수 있는 수술법이지요.


이러한 자궁외 임신 복강경수술 이외에도 혈액검사 수치와 초음파 결과로 태아가 살아있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면 자궁의 내벽을 조심스럽게 긁어내는 소파술을 시행한다는군요. 이는 전신마취를 하고 시행하거나 외래에서 시행하는데 자궁에서 떼어낸 조직은 조심스럽게 검사하여야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자궁외 임신이란 어떤 것이며 그로 인한 증상 및 복강경수술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무릎관절질환

우리가 몸을 쉽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은 관절 덕분이겠지요. 하지만 잘못된 자세나 운동 부족 및 노화 등의 이유로 우리들은 관절 건강에 이상이 생기고 있지요. 특히 무릎관절의 이상으로 인한 질환은 삶의 질과 직결되어 있게 되는데 과연 무릎관절질환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증상의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무릎관절질환..퇴행성관절염 증상과 치료

무릎관절질환 중 퇴행성관절염에 대해서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관절질환 중 가장 흔한 병으로 연골이 닳아서 생기는 것으로 증상으로는 통증은 물론 관절 모양의 변형과 함께 걸음걸이에 이상으로 보이게 되지요. 


퇴행성관절염의 무릎관절질환 증상의 치료는 진통 및 항염을 위하여 비스테로이드성제의 약물치료와 관절에 대항 국소 치료 및 수술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법을 적용시킬 수 있다고 하지요. 



무릎관절질환..반월상연골손상 증상과 치료

운동을 즐기는 사람에게서 무릎통증이 생겼다면 가장 먼저 반월상연골손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반월상연골손상은 무릎관절을 이루는 허벅지뼈와 종아리 사이에 위치한 연골 조직이 손상된 무릎관절질환으로 그 증상은 동통과 함께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에 장애가 발생하는 잠김 증상과 함께 운동제한 증상이 발생하게 되지요. 


반월상연골손상의 무릎관절질환의 치료는, 특별한 병증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지만 심각할 경우 수술치료를 해야 한다는군요. 


무릎관절질환..슬개골연골연화증 증상과 치료

다음 슬개골연골연화증인데 무릎 연골이 약해져 통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하이힐을 즐겨 신는 젊은 여성에게 많은 무릎관절질환이라는군요. 


계단을 오르내리기 매우 불편하고 무릎을 꿇고 앉았다 일어나거나 의자에서 일어날 때 무릎에서 소리가 나고 통증이 생기는 것이 슬개골연골연화증이라는 무릎관절질환의 증상으로 그 치료법은 대개 보존적 요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는군요. 이상으로 무릎관절질환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01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