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6.06.30
    수족구병이 유행하고 있다! 수족구병 증상과 예방 1
  2. 2016.06.27
    스테로이드 효과_ 스테로이드 주사 종류와 부작용
  3. 2016.06.26
    구내염 증상의 원인과 전염성 및 빨리낫는법
  4. 2016.06.23
    농가진 전염_ 농가진 증상의 원인과 치료 1
  5. 2016.06.20
    아보카도 효능_ 아보카도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1
  6. 2016.06.15
    알츠하이머 치매란_ 알츠하이머 치매의 예방과 치료 1
  7. 2016.06.10
    루게릭병 증상_ 루게릭병 증상의 진단 및 치료
  8. 2016.06.09
    모야모야병 증상_ 모야모야병 증상의 유전성 및 완치
  9. 2016.06.08
    요로결석 증상_ 요료결석 통증 증상의 치료 및 자연배출



수족구병

최근 전국적으로 영유아들의 수족구병이 유행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대개 늦여름부터 초가을에 발병하던 수족구병이 올해는 더위가 빨리 찾아오면서 수족구병 발병 시기가 앞당겨졌다네요. 수족구병 증상과 그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지요.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이란 질병의 이름으로도 알 수 있듯이 입과 손, 발에 물집이 생기는 비교적 흔한 급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병의 증상이 워낙 특징적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간혹 손과 발에 생기는 물집의 숫자가 매우 적거나 물집이 아닌 작은 붉은 발진이 생기게 되어 파악이 어려운 경우도 있어 영유아들의 변화를 면밀히 살펴보아야 하겠지요. 



수족구병 증상

수족구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수족구병은 이름 그대로 손과 발과 입안에 물집이 잡히는 질병으로 무릎이나 엉덩이에 물집이 잡히기도 하지요. 간혹 열이 나는 것도 수족구병 증상의 특징 중 하나라는군요. 


수족구병 증상인 입안의 병변은 헐어서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잘 먹지 못하고 심한 경우 탈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답니다. 


영유아들의 수족구병 증상이 발생에 있어 주의해야 할 것은 입안이 헐고 손발의 물집을 건드리거나 연고를 발라서는 안 되며 대개의 경우 1주일에서 10일 정도면 사라지게 된다는군요. 


수족구병 예방

그렇다면 수족구병에 대한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수족구병 예방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일단 수족구병을 예방하려면 수족병에 걸린 아이와 접촉을 하지 않아야 하겠지요. 

즉 수족구병이 유행할 경우는 가능하면 아이들이 많은 곳을 피하고 손발을 자주 씻고 세수 자주 하고 양치질을 열심히 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피치 못할 사정으로 수족구병 환자와 접촉을 했을 경우라면 손을 잘 씻게 하고 손을 입에 넣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답니다. 

다시말해 수족구병 예방을 위해서 영유아의 손발을 깨끗이 씻기는 등의 개인 위생을 확실히 관리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랍니다. 가능하면 아이가 입으로 물었다가 침을 묻힌 장난감을 다른 아이가 가지고 놀지 않게 주의를 하고 아이들의 장난감을 자주 소독하고 되도록 1회용 종이 기저귀를 사용하는 등 철저한 위생관리만이 수족구병의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수족구병 증상 및 예방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And



스테로이드

스테로이드란 어떤 특정한 화학구조를 갖고 있는 화합물 전체를 말하는 것으로 어떤 특정 호르몬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세부적으로 종류가 매우 많고 효능도 다양하여 심지어 식물이나 곰팡이류도 스테로이드를 분비하지요. 오늘은 이들 중에서 스테로이드 주사의 종류와 효과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테로이드 주사 효과

스테로이드 주사의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의 가장 대표적 효과는 항염 작용이지요. 예를 들어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한 효과라면 심한 관절염 환자의 관절 부위 통증이나 천식 환자, 심한 피부염등의 염증성 질환에 스테로이드 주사는 신속한 효과를 나타내게 되지요.



스테로이드 주사 종류

스테로이드 주사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군요. 우선 통증과 부종을 감소시켜 주는 관절강 내 스테로이드 주사와 충돌 증후군 등에 의해 건에 염증이 발생하는 염증을 가라앉히는 건초 스테로이드 주사, 경막 외 스테로이드 및 근육과 근육의 염증에 효과적인 윤활낭 내 스테로이드 주사 등 다양한 종류의 스테로이드 주사가 있다는군요. 


스테로이드 주사 부작용

스테로이드 주사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간단히 말해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남용할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겁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질병의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보다는 일시적을 증상을 가라앉혀 주기 때문이지요. 


스테로이드 주사에 대한 부작용으로 속쓰림과 여드름에서 골다공증, 백내장까지 다양한 형태의 부작용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며 면역력을 떨어뜨려 각종 감염질환을 일으키기도 한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 주사가 무조건 부작용을 일으키는 나쁜 것은 아니며 적절히 사용하게 되면 명약이 될 수 있다는 게 전문의들의 평가이지요. 이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의 종류 및스테로이드 주사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구내염이란 

구내염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의한 감염으로 인해 입 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서 발생원인에 따라서 재발성 아프터성 구내염과 헤르페스성 구내염, 편평태선, 칸디다증으로 구분된다네요. 오늘은 구내염 증상의 원인과 전염성 그리고 구내염 빨리낫는법에 대해서 찾아볼게요. 


구내염 증상

구내염으로 인한 증상을 알아봅니다. 우선 구내염이 구강점막에 걸린 경우 입 안이 따갑거나 화끈거리는 느낌이 들고 음식을 먹을 때 심하게 통증이 나타나면서 입안에서 냄새가 나서 불쾌한 느낌을 갖게 되는 것이 구내염의 대표적인 증상이지요. 


구내염 증상의 특징이라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되는 것인데, 구내염 종류에 따라서 피부병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조직검사가 필요하다네요. 



구내염 원인과 전염성

구내염 증상의 원인과 전염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구내염 원인을 보게 되면,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다양한 형태의 구내염은 피부의 아토피처럼 우리 몸의 면역기능과 관련하여 저절로 발생하거나 신체의 쇠약, 항생제나 부신피질호르몬제와 같은 약제를 오래 복용하거나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자극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는군요.


다음은 구내염 전염성을 보면, 구내염 종류 중 포진성 치은 구내염의 경우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전염성 소수포 형성을 특징으로 하는 구내염으로 전염성도 높고 전인구의 약 60%이상이 감염되어 있을 만큼 매우 흔하다고 합니다. 즉 구내염은 대개 2~4일의 잠복기를 갖고 전염성을 지니고 있으며 입안의 수포가 사라지기 전까지는 전염력이 있는데 면역력이 약할 경우 더욱 전염성이 강하겠지요. 


구내염 빨리낫는법

그렇다면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구내염 빨리낫는법을 알아보았지요. 우선 구내염 빨리낫는법으로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클로로헥시딘 용액 등으로 양치 후 가글을 해주게 되면 구내염이 진행되는 것을 막고 균의 수을 억제시킬 수 있으며 캡사이신이 들어간 구강용 연고 등을 구입해 발라 주는 것도 구내염을 빨리 낫게 하지요.


그밖에도 구내염 빨리 낫는법을 위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요. 구내염에 발라주면 치료에 도움이 되는 꿀이나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을 강화시키는 토마토, 소염작용에 좋은 연근, 입안 점막 저항력을 강화시키는 우유 등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그것이지요. 이상으로 구내염 증상의 원인과 전염성, 빨리 낫는법을 알아보았습니다. 







01234



And



농가진

농가진이란 주로 여름철에 소아나 영유아의 피부에 발생하는 얕은 화농성 감염을 말하는 것으로 물집 농가진과 비수포 농가진이 있다고 하며 황색 포도알균이 중 원인균이나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해서도 발생한다네요. 오늘은 농가진 증상의 전염과 함께 농가진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농가진 증상

농가진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물집 농가진으로 인한 증상은 주로 신생아에서 발생하며 무력증과 발열, 설사 등이 동반하고 처음에는 작은 물집으로 시작하여 큰 물집으로 빠르게 번져가고 쉽게 터지나 두꺼운 딱지를 형성하지는 않는다네요. 


다음은 전체 농가진의 70%를 차지하는 접촉전염 농가진의 경우는 처음에는 작은 반점 또는 잔물집으로 시작하여 농포 또는 물집으로 변하고 터지면 맑은 분비물이 나오면서 마르면 황갈색 딱지를 형성하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런 농가진 증상은 얼굴, 특히 코와 입 주위, 팔다리에 잘 생기며 가끔 림프선이 붓는 종창을 동반하기도 한다는군요. 



농가진 증상의 전염

농가진 증상의 전염성을 알아보면, 일단 농가진은 전염력이 매우 강해서 형제나 친구 사이에 쉽게 전염된다고 합니다. 또한 팔, 다리,얼굴, 몸통 어디에나 발생하고 가려운 증상이 있어서 자주 긁게 되고 이 때문에 신체 여러 부위로 전염되어 새로운 병소가 계속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네요. 


농가진 증상의 원인과 치료

농가진이 발생하는 원인과 그 치료법을 알아볼게요. 우선 농가진의 원인을 보면, 물집 농가진은 황색 포도알균이 분비하는 표피박리독소가 원인이 되어 발생하고 접촉전염 농가진은 포도알균이 주 원인균이지만 화농성 사슬알균에 의해서도 발생하며 피부에 상처가 있는 부위를 통해서 세균이 침입하게 된다는군요.


그렇다면 농가진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농가진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농가진의 치료는 증상이 경미한 경우이거나 전신 증상이 없는 경우는 병소를 깨끗이 씻고 소독하며 딱지를 제거하고 국소치료제로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는 정도의 치료법을 시행하면 되고 합병증이 동반되거나 병변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항생제를 투여하는 치료법이 필요하다고 하네요. 이상으로 농가진 증상의 전염 및 원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아보카도

과일 중에서 단백질과 지방의 함량이 상당히 높은 아보카도는 겉껍질이 울퉁불퉁하지만 반을 갈라 열면 탁구공만한 씨가 하나 있으며 초록색 과육이 있지요. 아보카도는 달콤하다기보다는 부드럽고 고소한 맛이 특징으로 잘 익은 과육의 경우 마치 커스터드 크림이나 버터같이 촉촉하지요. 오늘은 이런 아보카도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아보카도 효능

아보카도 효능을 알아봅니다. 일단 현대인들의 슈퍼푸드로 알려진 아보카도는 버터처럼 말랑말랑한 과육 소게 양질의 영양소가 가득하여 마법의 과일이라고도 하고 천연 종합 영양제라고 한다는군요. 



아보카도의 효능

'숲에서 나는 버터'로 불릴만큼 지방 함유량이 높지만 대부분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것이 대표적인 아보카도의 효능이지요.


아보카도의 효능 중 가장 주목하는 것은 바로 식사 전 애피타이저로 아보카도 반 개를 먹게 되면 포만감이 생겨 과식을 막아주고 칼륨 함유량이 높아 나트륨 배출에도 효과적이라고 다이어트는 물론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다는 것이랍니다. 


아보카도의 효능은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아보카도의 효능은 무엇인가요에 대한 답을 정리하자면, 우선 아보카도는 기네수북에 오를정도로 전 세계의 과실 38종 중 가장 영양소가 많은 과일이라는 것으로 단백질과 지방은 물론 11종의 비타민과 14종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랍니다. 


즉 아보카도의 효능은 열대 과일 중 염분은 적고 칼륨이 가장 많아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당분 함량이 적어 당뇨병 환자에게도 권장하는 과일로 고혈압 및 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양질의 탄수화물과 비타민, 단백질로 피부 탄력과 보습에도 그만인 과일이면서 다이어트식으로도 손색이 없는 등 그 효능은 너무도 다양하다는군요. 이상으로 아보카도의 효능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



And



알츠하이머 치매

알츠하이머병이란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서서히 발병하영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기능의 악화가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병을 말하는 것으로, 호발 연령은 65세 이후이나 드물지만 40대 또는 50대에서도 발생하지요. 오늘은 알츠하이머로 인한 치매의 예방과 치료에 대하여 알아두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란

일단 치매란 기억력 장애, 판단력 상실 등 정신기능의 전반적인 장애가 나타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며 결국은 인간의 삶을 황폐하게 만들게 하는 질환이지요. 이러한 치매의 원인은 다양하지요. 그 중에서 약 50%정도가 알츠하이머성 치매, 20~30%는 혈관성 치매, 그리고 알코성 치매, 파킨슨병 치매 등으로 알려져 있지요. 


알츠하이머 치매의 원인의 경우 조기 유전성 알츠하이머 치매는 염색체 21번의 아밀로이드전구단백질 유전자의 돌연변이, 염색체 14번과 1번에 각각 프리시닐린 1과 2의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있어서 질환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대부분을 차지하는 산발성 후기 알츠하이머 치매의 경우는 유전형질 구성에 따라 발병하는 것으로 



알츠하이머 치매의 예방

알츠하이머 치매의 예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알츠하이머 치매에 대한 위험 요소는 고령과 여성, 가족력이라고 볼 때 이런 위험 요소는 피할 수가 없지요. 즉 알츠하이머 치매의 예방법이 마땅치 않다는 얘기죠. 다만 연구 결과 학력이 높거나 지적 수준을 많이 요구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알츠하이머병에 덜 걸리는 것으로 보아 적극적으로 사고하고 나이가 들어서도 컴퓨터를 배우거나 외국어를 배우는 등 적극적으로 살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또한 최근 연구에 의하면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에 여성 호르몬을 투여 받은 여성이 알츠하이머 치매에 걸릴 확률이 반으로 감소한다고 하는군요. 즉 알츠하이머 치매는 혈관성 치매만큼 보다 적극적인 예방이 쉽지 않지만 보다 적극적인 삶을 통해서 뇌세포가 죽어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지요. 


알츠하이머 치매의 치료

알츠하이머 치매의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게요. 일단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의 자연 경과상 사망 전 마지막 3~5년은 심각한 장애상태가 유지되는데, 약물치료와 비약물적 치료를 통해서 심각한 장애가 지속되는 기간을 1년 이내로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현재까지 알츠하이머 치매의 치료에 있어 병의 진행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약은 개발되지 않았으나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이 되는 병적 단백질의 형성을 차단하거나 뇌에 침착되는 것을 막아주어 병의 진행을 근본적으로 차단하는 약물들이 개발되고 있고 멀지 않은 장래에 임상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본다는군요. 


그렇다면 알츠하이머 치매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면, 치매로 인해 저하된 시냅스 간극의 아세틸콜린 농도를 증가시켜 인지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아세틸콜린분해효소억제제,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의 학습 및 기억능력을 증진하고 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NMDA수용체 길항제 및 항산화제제의 기타 보조약물 등이 사용된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알츠하이머 치매의 치료와 예방에 대하여 공부해 보았답니다. 







01234



And



루게릭병이란

운동신경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되는 질환이라는 루게릭병은 서서히 진행되는 사지의 쇠약 및 위축으로 시작하고 병이 진행되면서 결국 호흡근 마비로 수년 내에 사망에 이르게 되는 치명적인 질환이라고 합니다. 1년에 10만 명당 약 1~2명에게서 발병하는 희귀난치성 질환이지요. 루게릭병의 증상 및 진단 그리고 루게릭병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게릭병 증상

루게릭병 증상을 알아볼게요. 먼저 루게릭병의 초기증상을 보게 되면, 일반적을 처음에는 비대칭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한쪽 팔이나 다리의 힘이 잘 들어가지 않는 것을 느낌으로써 질병을 인식하게 된다고 하지만 말을 할 때 발음이 둔해지거나 음식이나 물을 삼키기 힘든 증상이 먼저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루게릭병은 우리 몸의 운동 신경 세포만이 선택적으로 사멸하는 운동신경세포질환의 일종으로 감각 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는 근육의 위축 및 근력의 약화가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지요. 


루게릭병 증상 중 특히 혀근육이 부분적으로 수축하여 식사를 할 때 사레가 들리거나 기침을 하고 흡인성 폐렴 등이 발생하기 쉽고, 가로막과 갈비사이 근육의 위약으로 누워있을 때 복강 장기의 흉강 압박으로 호흡곤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인지기능의 장애도 일부에서 동반되는 루게릭병 증상이라고 합니다. 



루게릭병 진단

루게릭병의 진단 방법을 보게 되면, 일차적으로 임상적 증상에 근거하여 진단하게 된다고 합니다. 위운동신경세포증후군과 아래운동신경세포증후군을 신경과 의사의 진료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으로 임상적 진단을 내릴 수 있다고 하는군요. 


루게릭병 치료

그렇다면 루게릭병의 치료는 어떨까? 루게릭병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면, 일단 루게릭병의 발병 원리 및 경과 등에 맞추어 여러 가지 약물이 개발 중이지만 아직 확실하게 효과가 입증된 약제는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즉 루게릭병 치료를 위해서 현재 유일하게 사용을 인정받은 약물인 릴루텍 정이 생존기간을 수개월 정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삶의 질을 개선하거나 근력을 회복시키는 치료 효과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루게릭병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모야모야병

모야모야병이란 대뇌로 들어가는 양측 속목동맥의 끝부분과 앞대뇌동맥과 중대뇌동맥의 시작부분이 점진적으로 좁아지다가 막힘으로써 좁아진 동맥부분 인접부위의 뇌기저부에서 가드다란 비정상적인 혈관들이 자라나와 모여 있는 혈관망이 뇌동맥조영상에서 나타나는 뇌혈관질환을 말한다고 합니다. 모야모야병의 증상과 유전 및 완치 여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야모야병 증상

모야모야병의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모야모야병 증상은 대개 일과성 뇌허혈, 뇌경색, 뇌출혈, 간질과 두통이 대부분이라고 하는군요. 특히 소아에서는 일과성 뇌허혈과 뇌경색으로 주로 나타나는데 심하게 진행되는 경우에는 시야결손, 지능장애 및 실어증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지요. 


또한 모야모야병의 특징적 초기 증상들로 한쪽 팔이나 다리에 운동마비증세가 잠깐 나타났다가 없어지는 일과성 뇌허혈증상 및 지능발육의 지연 증상을 나타내기도 한다는군요. 



모야모야병 유전성

모야모야병의 유전 가능성을 알아봅니다. 일단 모야모야병은 일반적으로 말하는 유전병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모야모야병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유전자가 밝혀져 있으며, 모야모야병 전체 환자의 10%에서는 가족 중에 모야모야병 환자가 있는 가족력이 있다는 것이랍니다. 즉 모야모야병은 유전병은 아니지만 유전적 요인이 발병에 관여한다는 것이지요. 


모야모야병 완치 여부

모야모야병 완치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야모야병은 발병 후 일단 증상이 생기면 원래 상태로의 회복이 불가능하고 병 자체의 원인을 제거할 수 없으므로 난치병에 속하지요. 하지만 다행히도 조기 진단되어 적절한 치료가 이뤄진다면 완치에 가까운 치료 성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상으로 모야모야병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과 유전여부 및 완치 가능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And



요로결석이란

요로결석이란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생기면서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하는 것이랍니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 증상과 함께 자연배출의 가능여부와 치료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을 의심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을 보게 되면, 일단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수십분에서 수시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을 보이게 된지요. 


또한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이 동반되면서 혈뇨도 동반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요로결석 통증 증상

요로결석으로 인한 통증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면, 우선 통증의 정도와 위치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결석의 크기, 폐쇄의 정도, 해부학적 구조의 차이 등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군요. 


즉 요로결석 중 요관결석의 경우는 측복부나 늑골척추각에 산통의 통증이 발생하고, 신장결석에 의한 통증은 간헐적 형태가 특징인 반면 방광결석과 요도결석인 경우의 통증 증상은 배뇨장애가 동반된다는군요. 


요로결석 자연배출 및 치료

요로결석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봅니다. 우선 요로결석 치료에 있어 가장 먼저 대기요법이 적용된다는데 이는 바로 자연배출을 기다리는 방법으로 결석의 크기와 모양, 위치, 주위의 부종 등을 확인하여 크기가 작고 하부요관에 위치할 경우에는 자연배출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즉 요로결석의 진단 시 자연배출을 기대하면서 대기요법을 시행하는 것 이외에도 약물요법과 체외충격파쇄석술과 함께 복강경 및 개복수술 등을 시행하는 요로결석 치료법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요로결석 증상으로 인한 통증 및 치료와 자연배출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