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6.06.10
    루게릭병 증상_ 루게릭병 증상의 진단 및 치료



루게릭병이란

운동신경세포만 선택적으로 파괴되는 질환이라는 루게릭병은 서서히 진행되는 사지의 쇠약 및 위축으로 시작하고 병이 진행되면서 결국 호흡근 마비로 수년 내에 사망에 이르게 되는 치명적인 질환이라고 합니다. 1년에 10만 명당 약 1~2명에게서 발병하는 희귀난치성 질환이지요. 루게릭병의 증상 및 진단 그리고 루게릭병 치료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게릭병 증상

루게릭병 증상을 알아볼게요. 먼저 루게릭병의 초기증상을 보게 되면, 일반적을 처음에는 비대칭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한쪽 팔이나 다리의 힘이 잘 들어가지 않는 것을 느낌으로써 질병을 인식하게 된다고 하지만 말을 할 때 발음이 둔해지거나 음식이나 물을 삼키기 힘든 증상이 먼저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루게릭병은 우리 몸의 운동 신경 세포만이 선택적으로 사멸하는 운동신경세포질환의 일종으로 감각 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는 근육의 위축 및 근력의 약화가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지요. 


루게릭병 증상 중 특히 혀근육이 부분적으로 수축하여 식사를 할 때 사레가 들리거나 기침을 하고 흡인성 폐렴 등이 발생하기 쉽고, 가로막과 갈비사이 근육의 위약으로 누워있을 때 복강 장기의 흉강 압박으로 호흡곤란 증상이 심해질 수 있으며 인지기능의 장애도 일부에서 동반되는 루게릭병 증상이라고 합니다. 



루게릭병 진단

루게릭병의 진단 방법을 보게 되면, 일차적으로 임상적 증상에 근거하여 진단하게 된다고 합니다. 위운동신경세포증후군과 아래운동신경세포증후군을 신경과 의사의 진료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으로 임상적 진단을 내릴 수 있다고 하는군요. 


루게릭병 치료

그렇다면 루게릭병의 치료는 어떨까? 루게릭병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면, 일단 루게릭병의 발병 원리 및 경과 등에 맞추어 여러 가지 약물이 개발 중이지만 아직 확실하게 효과가 입증된 약제는 없는 상태라고 합니다. 


즉 루게릭병 치료를 위해서 현재 유일하게 사용을 인정받은 약물인 릴루텍 정이 생존기간을 수개월 정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하지만 삶의 질을 개선하거나 근력을 회복시키는 치료 효과는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루게릭병이란 어떤 질환이며 증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