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6.07.18
    기면증 증상_ 기면증의 원인과 진단 및 치료



기면증

기면증이란 무엇일까? 인간의 수면은 비렘수면과 렘수면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대개 비렘수면으로 시작하여 점점 깊은 수면으로 들어가는데 수면 시작 후 80~100분에 첫 렘수면이 나타나고 그 후로는 비렘수면과 렘수면이 90분을 주기로 반복된다는군요. 한데, 기면증이란 낮 시간에 과도하게 졸립고 렘수면의 비정상적인 발현 즉 잠이 들때나 깰 때 환각, 수면 마비, 수면 발작 등의 증상을 보이는 신경정신과 질환을 가리키지요. 기면증 증상의 원인과 함께 진단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기면증 증상

기면증으로 인한 증상이란 어떤 것일까? 기면증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가장 흔한 기면증 증상이란 수면발작으로 참을 수 없이 잠이 온다는 것이랍니다. 즉 기면증 증상이란 갑작스럽게 근력의 손실이 오는 증상과 함께 졸도발작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지요. 


또한 다른 증상으로 수면과 각성 사이에 렘수면의 요소가 반복적으로 갑자기 뛰쳐나오는 수가 있으며 이는 잠이 들때나 깰 때의 환각 증상으로 나타나고 수면이 시작되거나 끝날 때 나타나는 수면마비로도 나타나는데 아침에 일어날때 가장 흔하게 일어나며 의식은 있으나 근육을 움직일 수 없게 된다는군요. 



기면증 원인

이러한 기면증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기면증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기면증 증상은 성인 약 0.02~0.16%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간질이나 단순한 심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며 수면 기전의 이상 특히 렘수면 억제 기전의 이상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기면증 진단 및 치료

다음은 기면증 진단과 함께 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면증 진단을 위해서는 야간 및 주간 수면 다원검사를 통해서 확진하게 된다고 하는군요. 


즉 기면증으로 진단 되었을 경우 치료법을 보게 되면, 우선 약물 치료를 통해서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면증의 약물치료를 위한 대표적인 약물은 모다피닐로 전통적인 중추신경 흥분제에 비해 부작용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SSRI와 같은 항우울제도 렘수면의 비정상적인 발현에 의한 증상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네요. 


하지만 이러한 약물을 통한 기면증 약물치료도 중요하지만 규칙적인 낮잠과 같은 생활습관 교정, 심리 상담, 그리고 약물 내성을 줄이기 위한 '휴약기'등의 통합적 치료 접근이 이루어져야만 효과적인 기면증 치료가 될 수 있다는군요. 







01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