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08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6.08.24
    인후염 증상_ 인후염 증상에 대한 항생제 치료 약
  2. 2016.08.11
    대사증후군이란_ 대사증후군 증상에 좋은 식품들
  3. 2016.08.08
    딸꾹질 멈추는법_ 딸꾹질 증상의 원인과 멈추는 방법들
  4. 2016.08.07
    결정장애란_ 결정장애 극복을 위한 방법
  5. 2016.08.04
    만성 신부전증 증상_ 만성 신부전증 치료방법 및 복막투석 후유증
  6. 2016.08.02
    모공각화증이란_ 모공각화증 증상의 치료



인후염

인후염이란 흔히 말하는 감기, 목감기, 상기도 감염에 해당하는 질병으로 인두와 후두를 포함한 상기도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반응을 의미하는 것이지요. 오늘은 인후염으로 인한 증상 및 항생제 및 약을 통한 인후염 치료 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후염 증상

인후염으로 인한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일단 증상 초기에는 인두의 이물감과 건조감, 가벼운 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다가 심해지면 통증 때문에 음식을 삼키기 어려우며 고열과 두통, 전신권태,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뿐만 아니라 인후염이 생기면 입에서 냄새가 나고 혀에 설태가 끼기도 하고 후두에까지 염증이 번지면 목소리가 쉬기도 하고 귀 밑부분의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 급성의 인후염 경우에는 목이 마르고 따깝고 열이 나면서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심해지게 되지요. 기침과 가래, 식욕저하, 변비 등이 나타나게 되면서 목이 아프고 간질거리면서 쉰소리가 나고 소리가 작아지는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네요. 



인후염 증상의 치료

인후염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어떤 치료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인후염 치료란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과 세균성 인두염인 경우 항생제를 투여하는 치료법이 있다고 합니다.


즉 인후염 치료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대증요법으로는 미지근한 생리식염수 같은 소금물로 가글하거나 수증기를 흡입하는 것과 죽이나 미음으로 영양 공급을 해주는 것과 함께 발열과 인후통을 완화 시키는 해열제나 진통제를 사용한 치료법이 있게 되지요. 


인후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 약

인후염 증상에 대한 치료를 위해서 사용되는 항생제 및 약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인후염 중 사슬알균 감염은 수일 내에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조기에 항생제 치료를 하면 대개는 12~24시간 이내에 회복하게 된다고 합니다. 


인후염 치료 약으로는 우선 발열과 인후통을 완화시키기 위한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 같은 해열제 약이나 진통제 약을 사용하지요. 


인후염 치료를 위한 항생제는 보통 페니실린 계열의 항생제 약를 종류에 따라 6~10일 정도 사용하게 되는데, 항생제를 사용하는 중요한 목적 중 하나는 심장에 합병증을 일으키는 류마티스 열을 예방하는 것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인후염 증상에 대한 항생제 및 약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은 비만과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과 같은 생활습관병의 중요한 위험인자로 심뇌혈관 위험인자를 동시 다발적으로 갖게 되지요. 오늘은 대사증후군이란 과연 어떤 증상을 나타내며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이란 인슐린 저항성이 심하며 당뇨병과 심혈관질환의 위험성이 매우 높은 상태를 말하지요. 즉 대사증후군이 있는 경우에는 심혈관질환의 발생 위험이 두 배 이상 높고 당뇨병이 발생할 확률은 10배 이상 증가한다는 것이랍니다. 


즉 대사증후군은 단일한 질병이 아니라 유전적 소인과 환경적 인자가 더해져서 발생하는 포괄적 질병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대사증후군 증상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되었을 경우 어떤 증상을 나타낼까? 대사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실 대사증후군이라고 하여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즉 대사증후군은 대개 무증상이지만 각 구성 요소에 따른 증상들이 있게 되는 것이지요. 고혈압이 심할 경우라면 당뇨병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대사증후군과 동반된 죽상경화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직까지 대사증후군을 치료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다고 하지요. 하지만 음식조절과 운동을 통해서 정상체중을 유지하고 복부지방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대사증후군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런 이유에서 볼 때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지요.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들을 보면,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 김이나 미역, 다시마 등의 해조류를 들 수 있지요. 이런 해조류에 함유된 후코이단이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흡수하기 때문이라네요.


대사증후군에 좋은 음식에서 빠질 수 없는 콩류는 사포닌과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보호하는 기능을 해주며 레시틴 성분이 몸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아세틸콜린의 활성을 돕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밖의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으로 각종 비타민과 칼슘과 인 등의 무기질이 풍부한 양파와 수용성과 불용성의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동맥경화나 노화를 방지하는 리놀렌산이 풍부한 현미를 꼽을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대사증후군이란 어떤 증상을 보이며 대사증후군에 좋은 식품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네요.







0123



And



딸꾹질

딸꾹질이란 횡경막이 경련수축을 일으켜서 성문이 열리고 성대가 닫혀 특징적인 소리를 내는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대개 30분 정도 지속될 경우는 큰  해가 없기 때문에 간단한 민간요법으로도 충분히 멈출 수 있지요. 딸꾹질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이며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딸꾹질 증상

딸꾹질 증상이란 가슴과 배 사이의 횡경막이 놀랄 경우 경련이 일어나 갑자기 움츠러들고 공기를 빨아들이면서 딸꾹하고 소리가 나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과음이나 과식한 경우에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사래가 걸리거나 놀란 경우 신경자극에 의해서 딸꾹질 증상이 발생하게 되지요. 



딸꾹질 원인

이러한 딸꾹질 증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딸꾹질 원인을 알아봅니다. 일단 딸꾹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요. 가벼운 딸꾹질의 경우는 과식이나 갑작스러운 온도의 변화, 음주, 흡연, 흥분상태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지요.


그렇지만 계속되는 딸꾹질의 심각한 원인으로는 중추신경계의 병변이나 염증, 종양에 의한 횡경막 자극, 혈관 질환, 대사장애, 복부질환, 전신 감염 등이 있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딸꾹질 증상이 계속된다면 병원의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지요. 


딸꾹질 멈추는 방법들

딸꾹질이 나올 때 어떻게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을까? 딸꾹질 멈추는 방법들을 찾아봤어요. 우선 딸꾹질이 나올 때 혀를 잡아당기면서 비인후부를 자극하거나 티스푼으로 목젖을 들어올려보기도 하고 설탕 1스푼을 먹어 보는 것도 딸꾹질 멈추는 방법이 될 수 있다네요.


또한 숨을 참아보거나 갑자기 놀래키기도 하며 비닐봉지에 내쉰 숨을 재호흡하는 방법도 한 번쯤 했을법한 딸꾹질 멈추는 방법이겠지요. 그밖에도 양 무릎을 가슴에 붙여서 횡경막을 자극하거나 위의 팽창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억지로라도 트림을 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답니다. 


이렇게 딸꾹질 멈추는 다양한 방법들을 시행해 보는 것도 좋겠지만 급성 딸꾹질의 경우 대부분 저절로 호전되지만 자주 재발하고 지속적이라면 심각한 질환의 소견일 수도 있다고 하니 내과나 가정의학과 전문의의 진료 및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는군요. 







0123


And



결정장애란 

결정장애란 결정적인 순간에서 선택을 하지 못하는 우유부단함의 극치를 상징적으로 대변하는 햄릿의 행동패턴에서 기인된 말로 햄릿증후군이라고도 부르지요. 결정장애나 햄릿증후군은 정식 병명은 아니며 선택의 기회가 많아진 현대사회가 낳은 새로운 정신적 문제로 본다고 하지요. 오늘은 이 결정장애란 어떤 극복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결정장애 극복 방법1

결정장애 극복을 위해서는 우선 그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지요. 결정장애의 원인은 개인적인 성향과 성장배경 그리고 정보의 홍수 속에서 상실된 자아 정체성 등 복합적인 원인에서 기인된다고 전문가들은 봅니다. 


즉 과도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우유부단한 성향이 일상적인 수준을 넘어서 심각한 지경에 이르게 되는 것 또한 결정장애에 이르는 주요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는 것이지요. 



결정장애 극복 방법2

결정장애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거의 모든 병리적 심리증상을 극복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신의 존재에 대한 솔직한 자각과 인정에서 출발한다고 합니다. 


즉 결정장애을 극복하기 위해 가장 먼저 인지해야 할 사실은 그 어떤 것이든 어느 경우든 자신과 타인을 비교하지 말라는 것이라고 합니다. 남을 의식하는 사람일수록 무엇인가를 선택하는데 몹시 두려워하고 걱정하는 경향이 심하므로 삶에 대한 태도을 바꾸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그밖에 목표 설정의 구체화, 자기계발, 우선 순위와 효용성의 파악 등도 결정장애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결정장애 극복 방법3

다음의 결정장애 극복 방법들을 알아봅니다. 전문가의 조언에 따르면 결정장애 극복에 있어 알아두어야 할 것으로, 누구나 완벽한 선택이란 세상에 없으며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반드시 따라오게 되며 선택에 따른 일종의 세금으로 생각하라는 것이랍니다. 


즉 결정장애로 고민하는 사람들은 '나는 왜 이렇게 못났을까'라고 자책하는 경우가 많은데, 더 안전하고 더 의미있는 삶을 살기 위한 고민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선택에 대해 너그러워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 바로 결정장애을 극복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01234


And



만성 신부전증

만성 신부전증이란 3개월 이상 신장이 손상되어 있거나 신장 기능 감소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주된 발병 원인은 당뇨병성 신장질환, 고혈압, 사구체신염 등이라고 하지요. 오늘은 만성 신부전증으로 인한 증상과 함께 만성 신부전증의 치료방법과 복막투석 후유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성 신부전증 증상 

만성 신부전증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신주전의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피곤함, 가려움증, 식욕부진 등의 요독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하지만 만성화 되고 말기 신부전에 이르게 된다면 호흡곤란, 식욕부진 및 구토 등의 증상이 더욱 심해지면서 투석이나 신장이식 등의 치료를 받지 않으면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만성 신부전증 치료방법

만성 신부전증의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신부전의 치료 즉 신장 기능이 더 나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의 철저한 관리가 중요다는 것이네요. 


나아가 신장 기능 저하가 진행되어 만성화된 말기 신부전에 도달하게 된다면 식이요법이나 약물요법으로는 치료가 불가능하므로 신장의 기능을 대신할 수 있는 혈액투석, 복막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는군요. 


만성 신부전증 복막투석 후유증

만성 신부전증 치료방법 중 복막투석의 경우 어떤 후유증을 동반하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복막투석이란 자신의 복강내에 투석액을 주입하여 복막을 통해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내는 투석방법으로 투석액은 과도한 수분을 제거하며 혈청 전해질을 정상화하고 산염기 균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라는군요. 


이러한 만성 신부전증 복막투석으로 인한 후유증이라면 피로감과 식욕부진, 피부 가려움증, 골관절 통증 등의 신체 증상과 함께 불안이나 우울 등의 심리적 증상의 후유증도 발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불면증과 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등의 수면장애가 대표적인 후유증이라 할 수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만성 신부전증이란 질환의 증상과 함께 치료방법 중 복막투석의 후유증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모공각화증

각화증이란 피부 표피의 최상층에 있는 각질층이 증식하고 변화하여 까칠까칠해지거나 굳어지는 피부병을 말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모공각화증이란 무엇이며 그 증상과 치료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모공각화증이란

모공각화증이란 팔과 다리 등의 바깥쪽 부분에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나타나면서 외관상 닭상 모양의 피부를 보이는 질환을 말하는 것이랍니다.


모공각화증은 유전성 질환이며 모낭에 박힌 각질 마개에 의해 때때로 모공 주위가 붉거나 갈색으로 보여 미관상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피부가 건조하거나 아토피성인 사람에게서 흔히 볼 수 있다는군요. 



모공각화증 증상

모공각화증으로 볼 수 있는 증상을 보게 되면, 우선 모공각화증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는 주로 팔, 허벅지, 어깨 등 바깥쪽에 모공을 따라 회색이나 갈색의 작은 돌기가 나타나는 것으로 모공을 막고 있는 각질 마개는 모낭의 입구에 박혀 있어서 보통 닭살이라고 부르지요. 이런 모공각화증 증상은 가렵거나 아프지는 않는다고 하는군요. 


모공각화증 치료

그렇다면 모공각화증 증상은 치료할 수 있는 것일까? 모공각화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모공각화증 증상은 각질 용해제나 비타민A 연고를 바르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모공각화증 치료법으로는 모공 속에 박혀 있는 각질을 제거하는 박피 치료나 레이저 치료를 이용하기도 한다네요. 이상으로 모공각화증이란 무엇이고 모공각화증의 증상에 대한 치료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