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6.10.31
    근시 난시 원시_ 근시 난시 원시 증상 및 원인
  2. 2016.10.22
    거북목증후군 원인_ 거북목증후군 증상의 원인 및 치료법
  3. 2016.10.16
    방광암 증상_ 방광암 병기별 증상 및 원인과 치료
  4. 2016.10.04
    담석증 증상_ 담석증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방법



근시 난시 원시

근시, 난시, 원시가 아닌 정상인 경우를 정시라고 하지요. 가까운 곳을 볼 때 눈이 촛점을 맞추는 조절작용이 일어나지 않은 상태 즉 먼 곳을 보고 있을 때 눈으로 들어간 빛의 초점이 망막에 맺히면 정시라고 하는 것이랍니다. 즉 안과에서 굴절 검사를 통해 진단할 때 정시가 아닌 근시 난시 원시로 진단 될 경우 각각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그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근시 난시 원시란 

근시 난시 원시란 어떤 것인지 알아봅니다. 먼저 근시란 안구의 앞뒤 길이가 정상보다 길거나 각막이나 수정체의 굴절력이 강해 상이 망막보다 앞에 맺히는 굴절이상을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난시란 각막이 마치 럭비공처럼 되어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각막의 굴절력으로 초점이 한 곳에 일치하지 못해 상이 흐려지게 되는 장애이고, 원시란 안구의 앞뒤 길이가 정상보다 짧거나 각막이나 수정체의 굴절력이 약해 상이 망막보다 뒤에 맺히는 굴절 이상을 의미하지요.



근시 난시 원시 증상

그렇다면 근시 난시 원시로 인한 증상들을 각각 어떻게 나타날까? 우선 근시 증상이란 가까운 곳은 잘 보이고 먼 곳은 덜 보이게 되는 것으로 굴절 이상의 60~70%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근시라고 합니다.


난시로 인한 증상으로는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에서 상이 흐려지게 되는 것으로 정도가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으며 조금의 난시는 있다고 하는데 근시나 원시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다음은 원시의 증상인데,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는 젊었을 때는 크게 시력이상이 없으나 나이가 들어 조절력이 약해지면 가까운 곳부터 점점 흐리게 보이기 시작해서 먼 곳까지 침침해지는 증상을 나타내게 되지요.


근시 난시 원시 원인

다음은 근시 난시 원시가 생기게 되는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근시의 원인은 각막이 굴절력이 강하거나 조절력이 강한 굴절성 근시, 굴절력에 비해 안구의 앞뒤 길이가 긴 축성근시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임상적으로 확실한 원인을 알기 어렵다고 합니다.


난시의 원인은 동공앞쪽에 있는 각막이 완전한 원형이 아니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으로 모든 방향의 굴절력이 균일하지 않고 눈의 경선에 따라 굴절력의 차이가 원인이 되지만 간혹 눈꺼풀 등에 다래끼 따위가 생길 경우 일시적으로 난시의 원인이 된다고 하네요.


또한 원시의 원인을 보면, 유전적 경향이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안구의 전후 길이가 짧아서 일어나는 것으로 각막이나 수정체에서 빛을 굴절하는 힘이 약해서 생기는 것 정도로 원인을 설명한다는군요. 이상으로 근시 난시 원시 각각의 증상과 원인을 알아보았답니다. 







01234


And



거북목증후군

흔히 목을 앞으로 뺀 자세를 거북목이라고 하지요. 전체 목뼈 수가 7개인데 정상적으로는 귀가 어깨뼈봉우리와 같은 수직면 상에 있고 7개의 목뼈는 앞쪽으로 볼록하게 휘어서 배열되어 있어야 하는데, 거북목 자세는 아래쪽 목뼈는 과하게 구부러지는 방향으로 배열되고 위쪽 목뼈와 머리뼈는 머리를 젖히는 방향으로 배열됨으로써 머리가 숙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고개가 앞으로 빠진 자세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바로 거북목증후군이라고 하지요. 


거북목증후군 증상

거북목증후군으로 인한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면, 일단 거북목의 사람들은 최고 15kg까지 목에 하중을 느끼게 되면서 뒷목과 어깨가 결리고 아픈 것이 대표적인 증상이지요. 


즉 거북목증후군 증상이 생기게 되면 근육이 과하게 긴장하는 상태가 장기화 되면서 근막통증 증후군이 생겨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에도 통증이 지속되고 뒤통수 아래 신경이 머리뼈와 목뼈 사이에 눌려서 두통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랍니다.

즉 거북목증후군 증상이 생기게 되면 근육이 과하게 긴장하는 상태가 장기화 되면서 근막통증 증후군이 생겨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있을 때에도 통증이 지속되고 뒤통수 아래 신경이 머리뼈와 목뼈 사이에 눌려서 두통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랍니다



거북목증후군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거북목증후군의 원인은 무엇일까? 거북목증후군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과거에는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목 외상 시 통증에 의한 근육의 긴장이 원인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거북목증후군에 대한 원인을 장시간 목이 구부정한 자세에 노출된 경우 발생된다고 그 원인을 설명하고 있지요.


특히 거북목증후군의 원인으로 최근에는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사용이 늘면서 장시간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자세에 노출이 거북목증후군의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지요. 


거북목증후군 치료법

거북목증후군의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거북목증후군의 원인이 되는 일반적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에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 본인의 노력으로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랍니다. 


즉 거북목증후군 치료법을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어깨를 펴고 고개를 꼿꼿이 하는 자세를 하는 것이지요. 또한 20~30분에 한 번씩 목을 스트레칭해 주면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되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거북목증후군 증상에 대한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And



방광암

방광암이란 방광 점막에 생기는 암으로, 비뇨기과 영역의 암 중에서 발생 빈도가 가장 높고 특히 한국 남성 5대암 중 하나라는군요. 오늘은 방광암의 병기별 증상과 함께 방광암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방광암 증상

방광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방광암의 가장 흔한 증상은 혈뇨로써 통증 없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이랍니다. 혈뇨의 정도는 방광암의 정도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이 아니므로 어떤 종류의 혈뇨라도 방광암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즉 방광암 증상은 방광암이 괴사를 일으키거나 결석이 동반된 경우와 상피내암이 동반된 경우에 나타나는 급뇨, 배뇨 시 통증, 빈뇨와 같은 방광 자극 증상을 보이며 방광암에 의해서 요관폐색이 발생했을 경우 나타나는 측복부 통증, 하지 부종 증상 그리고 암이 진행된 경우 나타나는 골반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증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방광암 병기별 증상

이번에는 방광암으로 나타나는 병기별 증상들을 살펴보게 되면, 먼저 방광암 0기의 병기는 방광 내부 표면을 덮고 있는 조직에서 이상 세포가 발견되며 1기에서는 암이 형성되어 방광 내막 밑에 있는 조직층으로 퍼져 있는 병기이지요.


다음의 2기과 3기 병기를 보면, 암이 방광 근육 벽의 안쪽 절반 또는 바깥쪽 절반으로 퍼지는 병기와 암이 생식기관으로 퍼지는 단계 병기랍니다. 마지막 방광암 4기 병기란 암이 방광에서 복부 또는 골반으로 퍼져있는 단계로 병기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겠지요. 


방광암 원인과 치료

이번에는 방광암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방광암의 원인인데, 방광암의 가장 주된 원인은 흡연이며 각종 화학 약품에 직업적으로 노출되거나 커피, 진통제, 인공감미료, 감염, 결석, 방사선조사, 항암제 등도 발병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는군요. 


그렇다면 방광암에 대한 치료법은 무엇일까? 방광암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방광암의 치료는 해당 병기에 따라서 다르게 되는데, 대표적인 방법은 절제술로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방광내시경을 이용하여 요도를 통해 방광암을 절제하는 치료인데 표재성 방광암의 경우는 이 수술만으로 완치되고 침윤성 방광암의 경우는 수술 후 이를 억제하는 약제를 방광에 주입하는 방광 내 주입요법의 치료법을 시행한다는군요. 이상으로 방광암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345


And



담석증이란

담석이란 담즙 내 구성 성분이 담낭이나 담관 내에서 응결 및 침착되어 형성된 결정성 구조물을 말하는 것으로 콜레스테롤 담석과 색소성 담석으로 구분한다는군요. 즉 담낭에서 생긴 담석이 경부나 담낭관 혹은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염증이나 폐쇄를 일으켜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담석증이랍니다. 담석증으로 인한 증상과 원인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담석증 증상

담석증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담석증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담도산통이라고 합니다. 담도산통이란 증상의 특징은 명치나 오른쪽 위쪽배에 발생하는 지속적이고 심한 통증 또는 중압감이며 날개뼈 아래나 어깨 쪽으로 통증이 퍼져 나가게 되지요.


이러한 담석증 통증 증상은 갑자기 시작되고 보통 1~4시간 동안 지속되며 서서히 또는 갑자기 소실되지요. 오심과 구토가 흔히 동반되며 발열이나 오한 등이 나타나기도 하지요. 



담석증 원인

담석증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담석증 원인을 알아보면, 일단 담석이 생성되는 기본적인 원리는 담즙의 주요 구성 성분인 담즙산과 인지질이 섞여 있는 미포 등이 비정상적으로 증가되어 과포화 상태가 되면서 침전되는 것이라고 하지요. 


즉 고령이나 유전적 성향, 고지방 식이, 비만 및 체중 감소, 임신, 경구용 피임제와 같은 약제, 당뇨나 장결핵 등의 전신 질환이 위험인자가 되어 콜레스테롤 담석을 만들어 내는 것이 바로 담석증의 원인으로 설명하지요. 


담석증 치료 방법

그렇다면 담석증이 발생할 경우 어떤 치료 방법을 시행해야 할까? 담석증 치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담석으로 인한 증상이 생기면 치료를 반드시 해야 하는데, 담도산통 등의 특징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복강경 담낭절제술과 같은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고 만약 수술적 치료 방법을 원치 않는다면 담석 용해요법이나 초음파 쇄석술 또는 경피경간 담낭경하 쇄석술, 주입 용해제 등을 시도해야 한다네요. 


즉 담석에 의한 통증이 발생하는 담석증은 우선 금식을 하고 진통제를 투여하며 급성 담낭염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금식을 하고 항생제를 투여하고 이후에 담석제거술을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담석증 치료 방법이라고 하는군요.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