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6/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6.12.26
    두통 원인_ 일차성, 이차성 두통 원인들
  2. 2016.12.16
    콜라겐효능_ 먹는 콜라겐 효능 효과에 대하여
  3. 2016.12.11
    세로토닌 증후군이란_ 세로토닌 역할과 부작용
  4. 2016.12.07
    하혈증상_ 하혈하는이유, 원인 및 치료 1
  5. 2016.12.02
    임신중독증 증상_ 임신중독증의 3대 증상 및 검사와 출산



두통 원인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과 종류는 매우 다양하지요. 두통의 원인을 볼 때, 우선 일차성 두통과 이차성 두통으로 구분하게 되는데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는 이차성 두통은 해당 기저질환부터 치료해야 하겠지요. 오늘은 두통 원인을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구분하고 각 두통 종류별 원인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차성 두통_ 긴장성 두통 원인

일차성 두통은 크게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 군발두통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일차성 두통의 절반 이상은 긴장성 두통으로 그 원인을 알아봅니다. 


긴장성 두통이라고 하는 일차성 두통 원인을 보게 되면, 일단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쯤 경험해 봤을 만한 증상으로 눈 뒤에서 무언가가 누르는 듯한 압박감과 머리 주위를 꽉 조이는 느낌이 들게 되는데 심할 경우 수면장애가 발생하는데, 이런 긴장성 두통의 원인은 뒤통수부터 목 주변까지의 근육이 긴장하고 굳어지는 것인데 그밖에도 심각한 정신적인 스트레스도 두통의 원인이 되지요. 



일차성 두통_ 편두통, 군발성 두통 원인

그밖의 일차성 두통 종류인 편두통과 군발성 두통 원인을 알아볼게요. 우선 편두통은 잘 알려진 두통 종류로 일반적으로 관자놀이 부근에서 고통치는 느낌이 나면서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나면서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다양한 원인에서 기인하지만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이며 불규칙한 식사 습관, 흡연, 불면증 등이 원인으로 작용한다는군요. 


다음은 일차성 두통 종류 중 군발성 두통 원인을 보게 되면, 한쪽 눈과 관자놀이, 이마 주변이 유독 집중적으로 아프게 되는데, 통증은 몇 주일에서 여러 달에 걸쳐서 매번 같은 시간과 밤에 일어나고 2시간 지나면 대부분 사라지게 되며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주기로 발생하지요. 군발성 두통이라는 일차성 두통의 원인은 사실 찾기 힘들지만 혈관성 두통이기 때무에 흡연하는 경우 두통이 더 심해지기도 한다는군요. 


이차성 두통_ 경추성 두통 원인

다른 질환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두통을 이차성 두통이라고 하지요. 문제는 이차성 두통의 종류는 굉장히 많다는 것인데, 대표적인 이차성 두통인 경추성 두통 원인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차성 두통 원인으로 경추성 두통을 보면, 목 근처에서 시작해서 통증이 머리 뒷부분으로 퍼지게 되는데 심해지면 귀와 눈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게 되지요. 경추성 두통 원인을 보면 경추디스크, 경추신경 손상 등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두통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게 되지요. 그밖의 이차성 두통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는 부비동두통과 턱관절두통 등도 있다고 하는군요. 







01234


And



콜라겐

우리 몸을 구성하는 기본 성분 중 하나인 콜라겐은 피부를 젊고 빛나게 하지요. 이런 콜라겐은 오래 전부터 미모에 도움이 되는 것을 알려져 있으며 여성들의 콜라겐을 향한 사랑은 바르는 콜라겐, 먹는 콜라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콜라겐 효능을 기대하지요. 오늘은 콜라겐 효능은 무엇인지 특히 먹는 콜라겐의 효능과 효과는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콜라겐 효능

콜라겐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콜라겐 효능은 노화를 막는다는 것이겠지요. 혈액순환 개선과 세포들 간의 연결을 지지하여 피부와 근육의 구성성분에 콜라겐이 풍부하면 피부노화를 더디게 한다는 것이지요. 


즉 콜라겐은 피부의 재탄생의 효능을 나타낸다는 것이랍니다. 피부 진피층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면 피부탄력을 유지시켜 주근깨나 주름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이랍니다. 



콜라겐 효과

콜라겐 효능을 여기서 그치지 않지요. 콜라겐은 관절염 치료에도 도움이 되지요. 뼈의 연결조직이 손상되거나 파괴, 변화가 생겼을 때 콜라겐이 이를 새로운 세포로 교체하여 정상적인 조직으로 교체하는 역할을 하는 효과가 있답니다.


또한 콜라겐은 머리카락도 구성하고 있는 케라틴이라는 성분과 구조가 같아 먹는 콜라겐으로 탈모를 방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특히 어린이들의 성장판 형성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무엇보다 주목할 콜라겐 효능 효과는 면역력 향상으로 인체 백혈구에 영양을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 효능,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먹는 콜라겐 효능 효과

이번에는 먹는 콜라겐 효능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먹는 콜라겐은 대사과정을 거쳐 콜라겐의 주요 성분이 다시 피부로 흡수되어 콜라겐을 생합성 시킬 수 있는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먹는 콜라겐에 있어 중요한 것은, 아무리 몸에 좋은 콜라겐이라도 몸속에 흡수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콜라겐을 아주 작은 단위로 분해해 분해된 부분들이 피부에서 콜라겐 생성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려면 천연 산화제인 토코페놀과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할 경우 항산화 기능을 통해서 피부의 콜라겐이 증가될 수 있다는 겁니다. 콜라겐은 5000분자 이어야만 우리 몸속에서 흡수되어 효능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상으로 콜라겐의 효능 및 먹는 콜라겐 효능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And



세로토닌

행복 호르몬이라고 부르는 세로토닌은 사람의 뇌에서 기분과 감정을 조절하는데 관련된 대표적인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세로토닌의 역할은 물론 부족하고 과잉 될 경우에 나타나는 부작용 및 세로토닌 증후군에 관하여 많은 부분이 밝혀져 있다고 하는데, 과연 세로토닌이 우리에게 하는 역할은 무엇이고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및 그로 인한 증상들인 세로토닌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로토닌 증후군이란 

세로토닌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우리가 알기론 세로토닌은 몸에 꼭 필요한 행복 물질이지요.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약에 의한 세로토닌의 과잉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을 바로 세로토닌 증후군이라고 하며 반드시 피해야 할 약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 


세로토닌 과잉이 위험한 것은 세로토닌이 기분 조절만 관련된 물질이 아니라 음식 섭취, 수면, 성생활과도 관련되고 호흡이나 체온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다보니 세로토닌이 지나치게 많아졌을 때의 문제도 여러 가지로 나타나게 된다는 겁니다. 



세로토닌 부작용

세로토닌 과잉으로 인한 부작용인 세로토닌 증후군 증상들을 보게 되면, 우선 기분 조절이 제대로 안 되어서 초조, 불안 등의 증상과 함께 의식 변화가 나타나고 리비 자이 자이언의 경우처럼 근육이 뻣뻣해지거나 간질 발작 비슷하게 몸을 떠는 경련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체온조절과 장운동에 이상이 생기면서 열이 오르고 설사를 경험할 수도 있고 땀을 많이 흘리고 소름이 돋기도 하고 혈압이 갑작스럽게 올라가기도 하는 등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군요. 하지만 세로토닌 증후군은 흔한 부작용은 아니고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편이랍니다. 


세로토닌 역할 

세로토닌하면 흔히 행복호르몬을 떠올리게 되지요. 세로토닌은 사람의 뇌에서 기분과 감정을 조절하는데 관련된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90%의 세로토닌이 장에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장운동에도 세로토닌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지요. 


이런 이유로 최근에 개발된 장운동 조절 약이나 구토억제제 중 세로토닌과 관련된 것이 있으며 우울증 치료약이나 편두통 약, 파킨슨병 치료제 등도 세로토닌 시스템을 더 활성화시키는 것이 많다고 합니다. 즉 이런 작동방식이 비슷한 약을 중복해서 섭취할 경우 세로토닌 과잉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그로 인한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한다는 것이 세로토닌의 역할만큼이나 주목받고 있다는군요. 







012345


And



하혈이란 

하혈이란 말 그대로 아래인 질을 통해서 출혈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정확한 의학용어는 부정출혈이라고 합니다. 즉 하혈은 정상적인 생리기간 외에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생리가 과도하게 오래 지속되며 출혈이 생기는 것도 일종의 하혈로 볼 수 있다는군요. 하혈증상이 발생할 경우 어떤 이유인지 그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혈증상

하혈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피를 볼 수 있는 시기는 주로 생리 때인데, 생리를 하는 시기도 아닌데 출혈을 보이는 경우를 하혈증상이라 하지요. 극심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육체적으로 힘들었을때 등 다양한 이유로 하혈증상을 보이는게 되는데 이는 심각한 질환의 신호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만약 하혈증상이 있다면 전문의의 상담 및 진료를 받아야 하겠지요. 



하혈하는이유, 원인

과연 하혈하는이유는 무엇일까? 하혈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하혈하는 연령대별 이유를 살펴보게 되면, 우선 40대 이하에서 하혈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자궁근종으로 근종이 자궁 내막 쪽으로 돌출하면서 내막이 증식되고 혈관 생성도 많아져서 출혈 위험이 커지는 것이지요. 


또한 50대 이후의 하혈하는 이유 및 원인을 보게 되면, 호르몬 분비가 불규칙해지면서 자궁내막증식증으로 하혈을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랍니다. 


그밖에도 자궁외임신이 되는 경우 자궁내막엔느 탈락막 조직이 형성되고 이 탈락막이 떨어지면서 하혈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고 자연유산의 경우도 임신낭이 자궁 내에 제대로 착상됐지만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자궁에서 분리되는 과정에서도 출혈이 일어날 위험이 높은 하혈하는 이유이자 원인이 된다는군요. 


하혈 치료

이번엔 하혈증상이 생겼을 때 치료는 어떻게 할까? 하혈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우선 출혈이 과도한 경우에는 지혈시키는 약과 진통소염제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킨 후 원인 질환을 알아내어 그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하지요. 즉 하혈하는 이유가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있을 때는 호르몬약을 쓰는 등의 치료법을 시행하게 된다는군요. 이상으로 하혈이란 무엇이며 하혈증상의 원인 및 하혈하는이유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And



임신중독증이란

흔히 우리가 중독증이라고 한다면 얼핏 반복적으로 임신을 하거나 임신 중 몸에 독이 퍼진 상태로 오인할 수 있지만, 사실 임신중독증이란 임신과 합병된 고혈압성 질환으로 바꿔 부르는게 적절하하다고 할 수 있지요. 임신중독증으로 인한 증상과 진단을 위한 검사와 출산과의 관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중독증 3대 증상

임신중독증으로 인한 3대 증상을 보게 된다면, 이 질환은 임신 20주 이후, 고혈압이 생기면서 소변에 단백질이 나타나는 상태와 다리가 붓고 경련까지 생기게 되는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임신중독증의  증상이란 단백뇨 증상과 심하면 다리가 붓는데 이를 자간전증이라고 부르고 여기에 경련이 증상까지 생기게 될 경우 자간증이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 태반과 태아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태아와 임신부 모두 위험하게 된다고 하지요.                                                                                                                                    



임신중독증 검사

임신중독증의 진단을 위한 검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임신중독증의 검사는 산모의 검사와 태아에 대한 검사로 나뉜다고 하는데, 우선 임신중독증의 산모 측의 검사는 4시간 마다의 혈압측정, 소변검사, 혈액검사 및 두통이나 상복부 통증과 시각장애 등과 같은 증상에 대한 확인이 그것이지요.


다음은 태아 측 검사인데, 임신중독증 진단을 위한 태아 측 검사의 경우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태아 체중 및 양수 양을 확인하고 태아 상태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태아 심음 모니터를 시행하는 등의 검사법이 있다고 합니다. 


임신중독증 출산

임신중독증의 가장 원칙적인 치료는 아이를 출산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34주 이후에 발견되는 자간전증의 경우 출산을 하는 것이 원칙이며 출산을 하지 않을 경우 질환은 점점 나빠지게 되지요. 만약 질환이 진행되어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조산 여부와 무관하게 무조건 분만 출산을 해야 한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임신중독증에 있어서 출산 전의 치료방법을 보게 되면, 치료 약물은 경련 발작을 예방하기 위한 약물과 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약물로 니뉘며 입원하여 전문의 정확한 처방과 치료 하에 혈압약 등을 복용함으로써 태아에게 가는 혈액량을 조절해 주어야만 한다는 것이지요. 이상으로 임신중독증이란 어떤 질환으로 볼 수 있으며 그에 대한 3대 증상과 검사 및 출산으로 인한 치료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