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7/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7.01.11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이란_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증상의 원인과 치료
  2. 2017.01.09
    대장암초기증상_ 대장암 증상의 원인과 치료
  3. 2017.01.03
    미세먼지 농도란_ 미세먼지 대처법들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이란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인간에게 발생하는 대표적인 프리온 질환이라고 합니다. 프리온이란 광우병을 유발하는 인자로 단백질과 바이러스 입자의 합성어이며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등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질병 감염인자라네요. 사람을 포함해 동물이 프리온에 감염되면 뇌에 스펀지처럼 구멍이 뚫려 신경 세포가 죽음으로써 해당되는 뇌기능을 잃게 되는 해면뇌병증이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증상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으로 인한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환자의 약 25%는 특징적인 임상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는데, 수주일 또는 수개월 전부터 비특이적인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이 발병하게 되면, 원인불명의 무력감과 허약감, 식욕변화, 수면습관의 변화, 체중감소, 집중력 감퇴, 일시적인 시간 및 장소 혼동, 환각, 감정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네요.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의 전구증상으로는 시각장애, 어지럼증, 균형장애와 수족의 감각장애 등의 신체증상과 인지장애가 나타나게 되며 운동실조로 근육간대경련은 외부 자극에 의해 반사적으로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의 원인은 변종 프리온에 의해 발병하게 된다는군요. 프리온은 외부에서 유입된 병원체의 이종 단백질이 아니라 사람의 경우 20번 염색체에서 유래되는 단백질이며 이 단백질의 유전정보를 갖고 있는 유전자를 PRNP이랍니다.


정상 뇌조직에서 분리된 프리온 단백질은 단백분해효소K로 처리하면 완전히 분해되지만 프리온 질환을 가진 환자의 뇌조직에서 분리된 변종 프리온은 대부분 신경교세포에 축적되어 신경아교증이 일어나게 되는것이라네요.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치료

이런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은 치료 가능한가? 현재까지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에 대한 치료 결과는 매우 유감스럽다는군요. 프리온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일단 임상 증상이 나타난 이후에는 아직까지 어떠한 치료법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한 상태라고 하네요. 오늘은 희귀병인 크로이츠펠트 야콥병이란 어떤 질환이며 그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



대장암

국내 암 발생률 2위 질환인 대장암은 파이프 모양의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뤄진 악성종양을 말하는 것이지요. 대장암에 있어서 최근 문제로 여겨지는 것이 젊은 대장암 환자가 발견된다는 겁니다. 통계청 차료에 따르면 2013년 국내에서 발생한 대장암 환자의 12.6%는 50세 미만의 젊은층이라는 것이랍니다.  오늘은 젊은 대장암 환자 비율이 많고 서구의 3배 수분을 이룬다는 대장암에 대한 초기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장암초기증상

대장암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특히 최근 주목되고 있는 젊은 대장암 환자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대장암초기증상이라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선 대장암에 대한 젊은층과 중장년층에 나타나는 증상의 차이가 있는 것일까? 일단 대장암에 대한 증상적인 면에서는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연령과 관계없이 초기 대장암의 경우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것이 일반적이라네요. 


즉 대장암에 있어서는 초기증상은 무증상이라고 볼 때 이후 암이 진행되면서 부위에 따라 증상이 약간씩 나타나게 되는데, 먼저 대장암의 70% 정도가 장 왼쪽에 위치한 직장과 직장 위에 있는 S자 결장에 암이 발생한 경우는 혈변이 생기거나 변이 점점 가늘어지는 증상이 나타나고 이와 달리 오른쪽 대장에서 발생한 대장암은 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지고 대장 안에 있는 암세포가 커지는 과정에서 출혈이 발생하여 빈혈 증상이 생긴다는군요. 



대장암 증상의 원인

대장암 증상에 대한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대장암의 주요 원인은 가족력으로 학계의 보고에 따르면 부모 중 한 명이 대장암인 경우 자녀의 대장암 발생 위험이 가족력이 없는 사람의 2배이며 양쪽 부모가 대장암인 경우 자녀에게서 대장암이 발생할 위험이 5배로 높아진다는 겁니다. 


또한 대장암 증상의 원인으로 알려진 것은, 동물성지방의 과도한 섭취 및 비만과 흡연, 음주 등 환경적 요인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동물성 지방을 과다하게 먹게 되면 간에서 콜레스테롤과 담즙산의 생성과 분비가 증가해 대장내 담즙산이라는 발암 물질을 만들게 되는 것이고 대사 산물이 대장세포를 손상시켜 대장암의 원인이 된다는 것이지요. 


특히 요즘 젊은 사람들이 인스턴트 식품이나 육류의 섭취가 많으면서 운동을 하지않는 생활습관으로 대장암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것이랍니다. 또한 흡연이나 음주의 경우 체내 염증물질의 과도한 생성을 유발하여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것이지요.


대장암 증상의 치료

그렇다면 대장암 증상에 대한 치료는 어떻게 이뤄질까? 대장암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대장암 전 단계인 용종만 있는 경우이거나 조기암의 경우 내시경점막절제술 등으로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암이 진행되어 간이나 폐로 전이된 경우의 대장암 치료는 암세포를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외에도 내시경적 치료, 방사선 치료, 화학 요법 등이 대표적으로 시행되는데, 암세포가 다른 장기까지 전이 된 경우 간이나 폐, 복막은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수술 치료 후에도 3~4개월 간격으로 재발 유무를 점검하는 것이 대장암 치료의 한 부분으로 보아야 한다는군요.  이상으로 대장암초기증상과 함께 대장암 증상의 원인과 치료 및 최근 문제점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



미세먼지

우리가 미세먼지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통계청에 발표에 따르면 2015년 10대 사망 원인을 볼 때, 암과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등이 가장 많지만 다음으로 폐렴이 있다고 합니다. 폐렴의 사망률이 전년도에 비해서 22%나 급증했는데,  그 원인에 있어서 미세먼지와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지요. 오늘은 최근 미세먼지에 위험에 모두가 걱정하는데 과연 위험한 미세먼지 농도는 어느 정도이고 그 대처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세먼지란 

미세먼지란 무엇일까? 일단 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10마이크로미터 이하를 미세먼지, 2.5마이크로미터 이하를 초미세먼지라고 한다는군요. 이런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너무 작아서 우리 몸속 깊숙이 들어올 수 있어서 문제가 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미세먼지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는 아무런 제재도 없이 우리 몸속 깊숙이 들어와 조직을 망가뜨리고 기관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 폐는 치명상을 입게 되고 순환기와 면역계도 망가뜨리게 되지요. 



미세먼지 농도

우리가 흔히 미세먼지 보도를 접할 때 미세먼지 농도에 대하여 그 영향을 나타내게 되는데, 과연 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상태를 살펴보면, 일단 예보기준에 따르면 미세먼지 농도가 0~30mg/m2/일인 경우를 좋음 단계라 하고 미세먼지 농도가 31~80일때 보통 단계 그리고 미세먼지 농도가 각각 81~150, 151이상일 때를 나쁨과 매우 나쁨 단계로 나눈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대처법

미세먼지에 대한 대처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눈에 보이지도 않고 소리도 없고 냄새도 없어서 더 두려운 미세먼지에 대한 일상 생활 속에서의 대처법들을 보게 되면, 우선 미세먼지가 나쁜 날은 꼭 황사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있지요. 


미세먼지 대처법에 있어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하루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으로 물을 충분히 마시면 미세먼지의 배출을 도울 수도 있고 농도를 희석시킬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미세먼지의 독성을 해독하기 위해서 섬유질과 비타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그밖에도 입안을 자주 헹구고 손도 자주 씻는 습관을 갖고 무엇보다 초미세먼지 농도의 기준치를 초과하는 담배의 피우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한 미세먼지의 피해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대처법이 될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미세먼지란 무엇이며 미세먼지의 위험 농도 및 미세먼지 대처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