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7/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7.03.31
    무지외반증_ 무지외반증 증상의 교정 및 수술 치료방법
  2. 2017.03.29
    안면마비 증상_ 안면마비의 원인과 치료
  3. 2017.03.22
    생리통 심할때 알아두어야 할 생리통 완화법
  4. 2017.03.15
    크론병 증상_ 크론병의 증상 완치될 수 있나요
  5. 2017.03.14
    혓바늘 없애는법_ 혓바늘의 원인과 알보칠 치료약
  6. 2017.03.07
    뇌수막염 증상_ 뇌수막염의 초기증상 및 치료 후 부작용
  7. 2017.03.06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_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의 원인과 치료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검지 쪽으로 휘어지는 것을 말한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여성의 절반이 무지외반증을 앓고 있고 여성이 남성보다 9배가 많다는군요. 발이 변형되거나 통증이 생기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지요. 오늘은 무지외반증 증상에 대한 교정 치료방법과 수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무지외반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무지외반증이 여성에게 잘 나타나는 것은 굽이 높으면서 신발 앞이 뾰족한 하이힐을 많이 신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일단 걸을 때 통증이 생기고 통증이 무릎과 엉덩이, 허리까지 이어지게 되며 발목, 무릎 관절염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게 되지요. 



무지외반증 교정 치료방법

발은 신체의 2%만을 차지하면서 나머지 98%를 지탱하는 몸의 뿌리이기 때문에 발 건강에 대해서 소홀해서는 안되겠지요. 대표적인 발질환인 무지외반증의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지외반증의 교정 치료방법이란 무지외반증 보조기라는 것을 착용하는 것으로 걸을 때 생기는 통증을 덜고 진행을 늦춰주는 치료방법이지요. 하지만 뼈나 관절, 힘줄 등의 변형을 근본적으로 막거나 회복시켜주지는 못한답니다. 이러한 교정 치료와 함께 굽이 낮고 앞볼이 넓은 신발을 신는게 최선의 예방이라네요. 


무지외반증 수술 치료방법

무지외반증의 유일한 치료방법은 수술이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은 엄지발가락의 휜 정도가 심하거나 검지와 중지까지 휘어졌거나 힘줄과 관절에 이상이 생겼다면 수술 치료방법을 적용해야 한단고 합니다. 


또한 무지외반증 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로 발바닥 앞쪽이 아프거나 굳은살이 생겼을 경우에도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는 겁니다. 수술은 변형된 뼈를 제자리로 돌려주는 방법의 수술 치료방법을 시행하는 것이랍니다. 이상으로 무지외반증 증상에 대한 교정이나 수술 치료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5


And



안면마비

어느 날 소리없이 찾아오는 안면마비, 대개 추운 데서 자면 입이 돌아간다고 말하는데 이는 추위로 인해 얼굴 근육이 긴장되고 혈관이 수축하면서 안면 부위 혈액순환이 나빠지기 때문이지만 춥지 않은 날에도 면역력이 떨어지는 등 다양한 이유로 안면마비 증사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군요. 안면마비 증상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면마비 증상

안면마비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안면마비란 뇌의 12개 신경 중 일곱번째 신경이 마비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한의학에서는 '구안와사', '와상풍'이라고 부르지요. 


안면마비 증상은 수시간 또는 수일 내에 한쪽 혹은 얼굴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데 보통 편측성이 흔히 나타나지요. 얼굴의 이상감각이나 비뚤어짐 등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안면마비 증상이 생기면 눈 위쪽 신경에 이상이 생겨 이마 주름을 잡을 수없고 눈이 감기지 않게 되며 마비된 쪽의 입이 늘어지고 물이나 음식을 먹을 때 마비된 쪼긍로 내용물이 새어나올 수 있을뿐 아니라 마비된 쪽에 신경통과 같은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지요. 



안면마비의 원인

안면마비 증상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안면마비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안면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바로 표정이나 눈썹 움직임 등 얼굴 부위의 운동을 주관하는 뇌의 일곱번재 신경이 마비되기 때문이랍니다.


즉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로하는 등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경에 손상을 입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체내로 들어온 바이러스나 세균이 뇌에서 얼굴 부위로 신호를 전달하는 체계에 이상을 주어 얼굴 근육을 움직이지 못하게 해서 안면마비의 원인이 된다는 겁니다. 이외에도 혈관의 압박이나 외상으로 인한 손상 및 주변 종양의 압박 등도 안면마비의 원인이 된다는군요.  


안면마비의 치료

다음은 안면마비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안면마비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안면마비 증상이 발생한 후 3주간의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겁니다. 대부분 2~3주간 집중 치료를 받으면 증상이 개선된다네요.


안면마비의 치료는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안대를 이용해 눈을 보호하는 것과 마비된 근육을 마사지해주는 것 그리고 경락수지 요법 등으로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를 하는 것이랍니다. 


다음은 안면마비 치료를 위한 약물로 스테로이드제나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해 신경 부위의 염증 반응과 부종을 감소시키고 기혈 순환을 돕기 위해서 침, 뜸, 봉독, 한약 치료 등을 시행하기도 한답니다. 만약 안면마비가 급격하게 발생했을 경우 7일 이내에 안면 신경감압술의 치료를 시행하기도 한다는군요. 







012345


And



생리통

생리통 증상은 사람마다 매우 다양한데, 대개 복통과 요통 그리고 두통 등의 신체적인 통증 외에도 전신의 권태감이나 나른함 및 좌절감과 무기력감, 우울감 등의 정신적인 증상을 수반하게 되지요. 또한 메스꺼움이나 식욕부진과 설사나 현기증 등을 수반하기도 하지요. 이러한 생리통이 심할때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생리통 완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 심할때 완화법1

많은 여성들이 생리통이 심할때에도 대부분 휴식을 취하거나 참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생활 속에서 개선이 가능하다고 하니 자신에게 맞는 효과적인 생리통 완화법을 찾아야 하겠지요.


생리통이 심할때 가장 먼저 해야할 완화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겁니다. 몸을 따뜻하게 해줌으로써 자궁을 데워주고 자궁 안의 어혈을 제거하여 생리통 완화는 물론 비만해소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따뜻한 물로 샤워하거나 잠자리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답니다. 특히 생리통이 심할때는 핫팩 등을 이용하여 배를 따뜻하게 한다면 통증을 한결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생리통 심할때 완화법2

생리통 완화법으로 적당한 체조와 휴식을 들 수 있답니다. 적당한 체조 및 운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줄이고 혈액순환을 돕고 균형잡힌 식생활과 충분한 수면 등의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면 생리통에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네요. 


또한 생리통에 좋다고 잘 알려진 익모초나 홍화씨 등의 약초 등을 차로 끓여서 평소에 마신다면 생리통이 심할때 큰 도움이 되는 완화법이 된다는군요. 


생리통 심할때 완화법3

이번엔 약물을 이용한 생리통 완화법으로, 생리통이 심할때 참지 말고 적절한 약을 복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답니다. 


생리통 완화법을 위한 약물로는 자궁 수축을 촉진하여 강한 통증을 발생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억제를 돕는 진통제의 약물이나 배란을 일시 정시시켜주어 통증과 증상을 완화시키는 저용량 에스트로겐이나 프로게스틴계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지요. 또한 체질을 개선하여 혈액 순환을 좋게 하는 한약을 이용하는 것도 심한 생리통에 대한 완화법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생리통 증상이 심할때 좋은 완화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



크론병이란

크론병이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관 전체에 걸쳐 어느 부위에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을 말합니다.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염증이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하며, 병적인 변화가 분포하는 양상이 연속적이지 않고 드문드문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요. 주로 대장과 소장이 연결되는 부위인 회맹부에 질환이 발행하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는군요. 오늘은 크론병 증상에 대한 완치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우선 설사, 복통, 식욕 감퇴, 미열 등이 가장 흔한 증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관절염, 포도막염, 피부 증상, 섬유화 등이 일어나 담관벽이 두꺼워지면서 담관이 좁아지거나 협착이 생기는 경화성 담관염, 신장 결석 등의 장 외의 증상도 비교적 자주 나타난다는군요. 


크론병 증상의 종류와 정도는 환자마다 매우 다양하며, 증상은 서서히 또는 급속히 나타난다고 하지요. 우리나라 크론병 환자의 약 30~50%에서는 항문 주위에 병적인 변화가 동반되는데 흔히 치핵, 치루 등이 생기면서 크론병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그 증상이 단순하지 않게 나타난다는군요.



크론병 증상의 원인

과연 크론병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무엇일까? 사실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환경적 요인, 유전적 요인과 함께 소화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도한 면역반응 때문에 발병하는 것으로 생각되는 정도라는군요. 한가지, 크론병과 흡연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합니다. 


크론병 완치될 수 있나

과연 크론병은 완치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보면, 완치에 이르는 치료법은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크론병의 경과에 미치는 인자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가 진척되어 여러 가지의 치료가 개발되었으며 상당한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하지요. 먼저 약물치료에는 항염증제인 설파살라진, 메살라민, 부신피질호르몬제 등이 가장 흔히 사용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면역억제제, 항생제, 기타 여러 가지 약제들이 사용된다네요.


또한 크론병의 발생 과정에 대한 최근의 지식을 토대로 분자생물학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최신 치료법이 개발되어 좋은 효과를 보이는데, 그 중 종양괴사인자 항체인 인플릭시맙을 이용한 치료법이 대표적이어서 크론병 완치를 위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는군요. 이상으로 크론병 증상과 함께 완치 가능여부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



혓바늘

흔히 혀에  나는 작은 궤양을 혓바늘이라고 부르는데 사실 정확한 명칭은 아니며 아프타성 구내염이 의학적 표현이지만 혀를 찌르는 것 같이 고통스럽다는 뜻으로 혓바늘이라고 불린다네요. 오늘은 혓바늘이 생기는 원인과 함께 알보칠 치료약 및 혓바늘 없애는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혓바늘 원인

혓바늘 원인은 무엇일까? 혓바늘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혓바늘이 생기면 영양부족으로 생각하여 비타민만 섭취하면 낫는다고 생각하기 쉬운데, 혓바늘이 생기는 주 원인은 따로 있어서 신체의 이상을 알리는 신호로 여길 필요가 있다는군요. 


구강의 특성상 혀와 구강 내 점막은 음식물의 섭취와 언어활동 등의 수많은 자극을 받고 눈에 보이지 않는 지속적인 상처가 생기게 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영양이 부족한 경우 손상 받은 구강 점막의 재생이 늦어지게 되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기회가 높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게다가 스트레스 등에 의해 몸이 피곤한 상태가 되면 입안 점막도 약해져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 능력이 떨어져 혓바늘이 돋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혓바늘은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일종의 신호라고 하는군요.



혓바늘 없애는법

혓바늘 없애는법을 찾아보았습니다. 혓바늘을 없애기 위한 방법으로는 우선 치료를 위한 약을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 습관의 개선도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즉 혓바늘 없애는법을 위한 생활 수칙들을 보게 되면, 먼저 구강을 청결히 하는 것입니다. 규칙적이고 꼼꼼한 양치질을 비롯함으로써 세균들이 살기 좋은 설태를 끼지 않게 하는 것이라네요. 다음은 상처난 부위를 빨리 낫게 하기 위해 충분한 영양공급을 하는 것이랍니다. 특히 비타민B2와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이 좋겠지요.


혓바늘 없애는법 다음 생활수칙은 물을 많이 마시고 수면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랍니다. 구강 내 건조를 막는 것이 도움이 되기 때문이랍니다. 이 정도의 혓바늘 없애는법 만으로도 사실 2~3일이면 자연스럽게 혓바늘이 없어지지만 특별히 오래간다면 적극적인 치료법을 대처해야 한다는군요. 


혓바늘 치료약 알보칠

혓바늘 치료에 좋다는 알보칠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혓바늘이 자주 돋는 경우 알보칠이라는 약을 한번쯤 들어보셨을텐데 어떤 약일까? 


알보칠은 혓바늘을 없애는데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는 구내염 치료제로 혓바늘이 난 부위에 면봉을 이용해 콕 찍어 바르는 것으로 처음 발랐을 때 따끔함은 있어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혓바늘 증상이 생기는 원인과 함께 알보칠이라는 치료약 및 혓바늘 없애는법 등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



뇌수막염이란

뇌수막염이란 우리 뇌의 거미막과 연질막 사이에 존재하는 거미막밑 공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가리키는 것으로 염증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거미막밑공간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침투하여 발생하는 질환이지요. 특정 화학 물질에 의한 염증, 암세포의 뇌척수액공간으로의 파종에 의해 발생하는 염증 등이 있을 수 있다는군요. 오늘은 감기와 혼동하기 쉬운 뇌수막염의 초기증상 및 증상에 대한 치료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뇌수막염 초기증상

뇌수막염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뇌수막염은 뇌수막에 바이러스나 세균으로 인해 감염이 일어나서 염증이 생기고 감염으로 발생하는 여러 물질들이 뇌척수액에 떠다니면서 두뇌와 척수를 압박하는 질환이지요.


뇌수막염의 초기증상은 일반적인 감기와 독감에 비해 고열, 두통, 오한 등의 강도가 매우 심한 편이나 초기증상만으로는 구분하기가 쉽지 않지요. 즉 갑작스럽게 38도 이상의 고열을 보이고 두통과 오한이 심하게 나타난다면 뇌수막염 초기증상을 반드시 의심해 보아야 하지요. 



뇌수막염 증상의 치료

뇌수막염의 일반적인 증상과 함께 그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바이러스 침입에 의한 뇌수막염 증상은 전염성은 높지만 특별한 치료없이 자연적으로 호전되기 때문에 열과 두통, 탈수증세에 대한 완화 요법만으로도 충분한 치료가 된다는군요 


하지만 세균성 뇌수막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즉시 항생제 투여의 치료법을 시행해야 한다네요. 적절한 항생제 치료에도 치사율이 평균 10~15%정도로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증상에 대한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특히 노인이나 영유아의 경우 뇌수막염 증상으로 인한 치사율이 더 높기 때문에 적절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겠지요.


뇌수막염 치료 후 부작용

이번에는 뇌수막염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뇌수막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바이러스성, 세균성 뇌수막염과 그 외 전형적이지 않은 뇌수막염으로 구분하여 치료하게 되지요. 


다시말해서 바이러스성 뇌수막염의 치료는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는 반면에 세균성 뇌수막염의 치료는 강한 항생제를 투여하고 염증을 줄이는 스테로이드 치료를 병행하게 되는데, 이러한 약들은 대부분 다른 감염증에도 쓰는 항생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약 자체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겁니다. 하지만 뇌수막염 치료에 특별한 추가적인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012345



And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호르몬 이상과 인슐린 저항성(또는 고인슐린 혈증)이 발생하여 난소의 남성 호르몬이 증가되고 배란이 잘 되지 않음으로써 월경 불순, 다모증, 비만, 불임 및 장기적으로는 대사증후군과도 연관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의심되는 증상과 함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가장 대표적인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이라면, 월경을 하지 않고, 월경이 몇 달씩 거르거나, 월경 때도 아닌 출혈이 있으며, 고안드로젠혈증으로 몸에 털이 많아지는 다모증, 여드름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적으로 배란이 잘 되지 않아 월경 불순이 있는 것이므로 불임이 발생하게 되기도 한다네요.  또한 비만이 많이 동반되는데 주로 허리와 둔부 비율이 증가되는 중심형 비만이 생기며, 당뇨병의 발생 위험성과 자궁내막증식증 또는 자궁내막암과 같은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될 경우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실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대한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한 가지 원인만 있는 것이 아니고, 어떤 원인에서든지 인슐린 저항성, 남성호르몬인 안드로젠호르몬 과다혈증, 비정상적인 호르몬의 분비 등이 체내에서 발생하여 생기는 내분비질환이라고 본다는군요.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

이번에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의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는 주기적인 호르몬 치료로 규칙적인 월경을 유도하게 되며 다모증, 여드름이 동반된 경우 이러한 목적으로 경구용 피임약을 사용할 수 있다는군요.


하지만 임신을 원하는 경우의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법은 배란유도제를 복용한다는군요. 무월경이 오래 지속되었던 경우에는 자궁내막증식증의 위험성이 증가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초음파검사를 하여 자궁내막이 두껍다면 조직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생활 습관 개선과 체중감량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네요.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