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7/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7.03.06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_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의 원인과 치료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다낭성난소증후군이란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호르몬 이상과 인슐린 저항성(또는 고인슐린 혈증)이 발생하여 난소의 남성 호르몬이 증가되고 배란이 잘 되지 않음으로써 월경 불순, 다모증, 비만, 불임 및 장기적으로는 대사증후군과도 연관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의심되는 증상과 함께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가장 대표적인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이라면, 월경을 하지 않고, 월경이 몇 달씩 거르거나, 월경 때도 아닌 출혈이 있으며, 고안드로젠혈증으로 몸에 털이 많아지는 다모증, 여드름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적으로 배란이 잘 되지 않아 월경 불순이 있는 것이므로 불임이 발생하게 되기도 한다네요.  또한 비만이 많이 동반되는데 주로 허리와 둔부 비율이 증가되는 중심형 비만이 생기며, 당뇨병의 발생 위험성과 자궁내막증식증 또는 자궁내막암과 같은 질환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될 경우 다낭성난소증후군 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사실 다낭성난소증후군에 대한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한 가지 원인만 있는 것이 아니고, 어떤 원인에서든지 인슐린 저항성, 남성호르몬인 안드로젠호르몬 과다혈증, 비정상적인 호르몬의 분비 등이 체내에서 발생하여 생기는 내분비질환이라고 본다는군요.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

이번에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의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는 주기적인 호르몬 치료로 규칙적인 월경을 유도하게 되며 다모증, 여드름이 동반된 경우 이러한 목적으로 경구용 피임약을 사용할 수 있다는군요.


하지만 임신을 원하는 경우의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치료법은 배란유도제를 복용한다는군요. 무월경이 오래 지속되었던 경우에는 자궁내막증식증의 위험성이 증가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초음파검사를 하여 자궁내막이 두껍다면 조직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생활 습관 개선과 체중감량 등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네요.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