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7/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7.11.30
    오른쪽 가슴 통증의 원인 질환들
  2. 2017.11.29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전염 및 예방법
  3. 2017.11.28
    기생충 증상_ 기생충 감염 증상 및 검사와 약
  4. 2017.11.18
    와송효능..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 




흔히 오른쪽 가슴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기본적으로 심장이나 폐에 이상이 생겼으리라 여기게 되는데, 사실 오른쪽 가슴 통증의 원인은 가슴부위의 피부나 근육, 연골 등 다양하다고 합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오른쪽 가슴 통증의 원인으로 부정맥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부정맥은 심장혈관이나 심장 근육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수축작용이 원인이 되어 가슴 두근거림과 함께 심장 주변의 통증인 오른쪽 가슴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겁니다. 


오른쪽 가슴 통증의 원인으로 또다른 대표적 질환은 심장병이라고 합니다. 심장 쪽의 고통이 강화되고 목의 정맥이 굵어진 경우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다는 겁니다. 


다음은 담석증입니다. 담석증이란 담낭에 돌이 생기는 증상인데, 오른쪽 가슴 아래 통증과 함께 복통, 소화불량 등의 증상과 함께 열이 나기도 한다는군요. 




오른쪽 가슴 통증


오른쪽 가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다음은 역류성식도염을 들 수 있답니다. 역류성식도염은 기름지고 맵고 짠 음식을 즐겨 먹으면서 다이어트와 과식을 반복하는 경우 발생 확률이 높다는데, 이런 경우 오른쪽 가슴 통증은 물론 왼쪽 가슴 통증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만약 감기와 구분되지 않는 발열감과 함께 오른쪽 가슴밑을 바늘로 찌른 듯한 통증이 나타나면서 숨을 깊이 들이 마시면 기침이 나는 경우라면 늑막염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그밖에도 오른쪽 가슴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근육통이나 바르지 않은 자세로 오랜 시간 공부를 하거나 작업을 하여 등이 굽게 될 경우도 흉부쪽 장기를 압박하여 통증이 유발된다는 겁니다. 




012345








And

노로바이러스 증상




노로바이러스란 비세균성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한 종류로 노윅바이러스가 표준형이고 줄여서 NV라고 한다는군요.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생존력도 높은 편은 무서운 바이러스로 감염 증상은 감기와 비슷해 혼동하기 쉽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증상과 전염성 그리고 노로바이러스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노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 식중독의 주범으로 노로바이러스를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속이 메스껍고 구토, 설사, 복통에 시달리게 되지요.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두통이나 오한, 근육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특히 노약자와 어린이 그리고 면역력이 떨어진 환자의 경우는 구토나 설사로 인한 탈수 증세가 심해져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는군요.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하루에서 이틀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나타나게 되고 증상이 나타난 후 짧으면 12시간, 보통은 하루이틀 만에 사라진다네요. 간혹 하루에도 몇 차례에 걸친 구토가 계속되는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는군요. 


문제는 증상이 사라진 후에도 2주 정도는 감염자의 구토물이나 배설물에 바이러스가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전염과 예방법


노로바이러스 전염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노로바이러스는 전염성이 아주 크다는 겁니다. 다른 식중독균들이 식품에 의한 것에 반해서 노로바이러스는 오염된 지하수나 식기류 및 사람과 사람 간 접촉을 통해서 발병하기 때문에 다양한 원인으로 감염될 수 있으므로 전염성 역시 매우 강하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노로바이러스의 예방법은 무엇일까요?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을 살펴봅니다. 유감스럽게도 노로바이러스엔 치료약도 백신도 없다는 겁니다. 즉 예방이 최선이라는 것이지요. 


노로바이러스의 예방법을 보면, 우선 노로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적 요인인 주방용품과  식품종사자의 위생 및 음식물 취급 장소를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겁니다. 


즉 도마 등 모든 주방도구와 식자재의 철저한 위생관리와 조리 시 깨끗한 물을 사용함은 물론 음식물은 섭취하기 전 섭씨 85도 이상의 고온에서 가열하는 것이 노로바이러스 예방법에 든답니다. 이상으로 노로바이러스 감염 증상과 함께 전염성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And

기생충 증상




기생충이란 다른 종의 체내외에 붙어 해당 기생된 숙주의 양분을 얻어 살아가는 진핵세포로 이루어진 무척추동물을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이런 정의에 따른다면 세균이나 바이러스는 이 핵막이 없는 하등한 생물로 진핵동물이 아닌 까닭에 기생충이 아닌 반면 이, 벼룩, 빈대는 사람 몸에 붙어 빨면서 양분을 섭취하고 진핵생물이므로 기생충이라는 겁니다. 기생충 감염으로 인한 증상과 함께 기생충의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생충 감염 증상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기생충 감염으로 인한 증상과 나아가 발생하는 합병증은 기생충 종류나 감염 정도, 기생부위, 감염 환자의 건강상태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다고 합니다. 


일단 기생충 감염 증상은 대부분 별다른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소화기 이상 증상에 그친다고 합니다. 하지만 간혹의 경우 기생충 감염 증상으로 인하여 발열, 오한, 근육통, 빈혈, 무기력증 등의 전신 증상이나 여러 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태아의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혼수상태에 빠지거나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것이 바로 기생충 감염 증상이라는군요. 


문제는 기생충 감염으로 인한 합병증 증상인데, 회충이나 편충 등 장내에 생긴 기생충은 복통과 설사, 식욕부진과 같은 위장관 장애를 일으키며 개나 고양이 회충에 감염되면 간에 염증이나 고름이 생겨 간기능 이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결핵과 흡사한 폐흡충에 감염되면 기흉, 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을 일으키고 간흡충은 담석과 담관폐쇄, 성접촉으로 인한 질편모은 질염이나 요도염및 불임 등의 합병증 증상을 유발한다는군요. 




기생충 검사와 약


기생충 검사와 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기생충들은 생물학적으로 그 모양이나 생활사, 숙주체내의 감염부위 등이 다르기 때문에 기생충 검사방법도 달라져야 한다는군요. 


기생충 검사의 특징은 다른 질환이나 검사 측정에서 처럼 간접적이나 자동적으로 쉽게 검사할 수 없으며 성충이나 유충, 충란, 포낭형, 영양형 등을 직접 육안으로나 현미경으로 확인하여야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즉 기생충 검사란 기생충의 충체 검사, 대변검사, 객담검사, 혈액검사, 뇨검사, 생검, 체액 검사 및 혈청검사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군요. 


이번에는 기생충 약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흔히 약국에서 기생충 약으로 판매하는 알벤다졸이나 플루벤다졸은 기생충 표피 및 장관의 미세소관 형성을 억제하여 포도당 흡수를 방해하여 기생충을 죽이는 역할을 하는 약을 말한답니다. 


즉 알벤다졸이나 플루벤다졸과 같은 기생충 약은 모든 종류의 기생충을 죽일 수는 없고 회충, 요충, 편충, 십이지장충과 같은 선충에만 효과가 있는 약이라고 하며 디스토마와 같은 흡충에는 효과가 없다는군요. 






And

와송효능..기대하셔도 좋습니다.




대장은 소장 이후 장의 마지막 부분으로 맹장과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에스결장과 직장으로 나뉘며, 직장을 제외한 대장은 결장이라 부른답니다. 대장은 전체 길이가 약 1m 50cm~1m 80cm 정도이며, 대장의 마지막 곧은 부분은 직장으로 길이가 약 15cm이며, 이는 바로 항문으로 이어진답니다.



대장암이란 대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종양을 말한답니다. 대장암은 소득수준이 높은 나라에서 유병률이 높아 소위"선진국형 암"으로 불리우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병률이 중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해마다 대장암 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랍니다. 이러한 대장암은 비교적 진행이 느린 암으로 초기단계에서 발견이 된다면 수술이나 항암, 방사선 치료  등을  통하여 생존율을 높일 수 있으며 완치까지도 가능하답니다.




와송효능을 아시나요?


와송(瓦松)은 바위솔로도 알려져 있으며 주로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식물 이랍니다. 와송(瓦松)은 오래된 기와지붕이나 산 위의 바위에서 자라며, 기와 지붕에서 자라는 모양이 소나무 잎을 닮아 와송 또는 바위솔 등으로 불린답니다. 이러한 와송이 민간에서는 와송효능이 잘 알려져 있어, 와송의 뿌리를 제거한 전초를 건조하여 약용으로 사용을 하고 있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와송효능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와송에는 다양한 생리활성 성분들을 포함하고 있답니다. 항산화 효과, 항균 효과, 항염증 효과, 항암 효과 등의 다양한 생리활성이 대표적인 와송효능 이랍니다.




01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