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8/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8.04.30
    설암 증상과 치료에 대하여
  2. 2018.04.28
    신우신염 증상의 원인과 치료
  3. 2018.04.27
    치루란_ 항문치루 증상 및 원인,수술
  4. 2018.04.25
    손목 건초염의 진단과 수술
  5. 2018.04.22
    자궁경부 상피내암 증상 및 치료
  6. 2018.04.09
    췌장암 초기증상과 진단 및 말기증상
  7. 2018.04.06
    직장암 초기증상 및 4기 생존율
  8. 2018.04.05
    탈장이란_ 탈장증상과 수술방법
  9. 2018.04.04
    악성림프종인 호지킨 및 비호지킨 림프종
  10. 2018.04.03
    입안이 헐었을때 빨리 낫는법

설암 증상




설암이란 말 그대로 혀에 생기는 암으로 구강암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이라고 합니다. 설암은 혀의 부분에 발생하지만, 특히 양쪽 가에 많이 생기며 딱딱ㅎ나 응어리가 되는데 아프지 않은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설암으로 인한 증상과 함께 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설암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설암 증상은 일반적인 혓바늘고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게 되면, 우선 발생 부위가 다르다는 겁니다. 설암의 발생 부위는 주로 혀의 측면에 많이 발생하며 그 다음으로 아랫면, 구강저, 앞쪽 등에 생기지만 혓바늘은 주로 혀의 배부에 생기는 겁니다. 


즉 설암의 증상은 측면에 궤양을 발생시키며 통증을 유발시킨다는 겁니다. 진행된 경우 연하 장애, 언어 장애까지 생길 수 있고 크기가 커진 경우에는 종괴의 형태로 만져질 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문제는 아주 붉거나 하얀 반점이 발생하여 3~4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나 만성적으로 가지고 있던 반점들이 갑자기 커지거나 깊어질 경우 설암으로 진행될 수 있는 병변일 수 있다는 겁니다. 




설암 치료


설암 원인에 대해서 먼저 알아볼게요. 설암의 주요 발병 원인은 흡연과 음주, 좋지 않은 구강 위생이라고 하는데, 세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 외의 다른 원인으로는 잘 맞지 않는 틀니 등에 의한 만성적인 자극, 바이러스, 방상선이나 자외선, 식습관과 영양결핍 등을 들 수 있다는군요. 


설암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일단 수술적 절제가 가장 중요한 치료라고 합니다. 대개 조기 설암의 경우는 종양과의 경계를 충분히 확보하여 암을 절제하고 봉합하는 것이며 혀의 반 이상을 절제한 경우에는 팔이나 다리 등에서 살을 옮겨 이식하는 재건술을 시행한다는군요. 


문제는 설암이 경부 전이가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인데, 목의 림프절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한 후 방사선 치료 및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병행하여 시행하는 것이라는군요. 이상으로 설암에 대해서 알아보았네요.




01234








And

신우신염 증상




신우신염이란 세균에 의한 신장의 염증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 대부분 방광에서부터 균이 신장으로 거슬러 올라가 발생하지만 균이 혈액을 통하여 신장에서 감염을 일으키기도 한다는데, 20~50대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라는군요. 신우신염으로 인한 증상 및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신우신염의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신우신염의 주요 증상은 심한 근육통과 몸살, 오한, 발열이라고 합니다. 또한 등 쪽 허리 바로 윗부분에서 시작하여 옆구리로 퍼지는 심한 통증과 두통 등의 증상들이 발생하게 된다는 겁니다. 


신우신염이 발생하게 되면, 배뇨 시 통증은 물론 소변을 보고난 후에도 남아있는 느낌의 잔뇨감과 빈뇨 등의 증상들을 동반하게 된다는군요. 이러한 신우신염 의심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시행하며 초음파, 방광요도 조영술, CT 등으로 세균유무 및 근본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해야 한다는군요. 




신우신염 원인과 치료


신우신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신우신염의 원인을 보게 되면, 급성 신우신염의 경우는 요도의 세균 감염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급성 신우신염이 만성화 되는 만성 신우신염의 경우는 대부분 감염된 소변이 요관으로 역류되거나 만성적인 막힘이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신우신염은 어떻게 치료할까? 신우신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대부분의 경우 원인균에 적합한 항생제로 2주 정도 치료하게 되면 비교적 잘 치료된다고 합니다. 


신우신염의 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증상이 호전되어도 정해진 기간 항생제의 복용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과 치료 후 감염여부 확인을 위한 소변검사를 다시 시행해야 한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신우신염이란 어떤 질환인가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And

치루란 




치루란 항문 주변의 만성적인 농양이나 항문선의 염증으로 시작하여 고름이 배출되고 나면 항문선의 안쪽과 항문 바깥쪽 피부 사이에 터널이 생겨 바깥쪽 구멍을 통해 분비물이 나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항문치루 증상이란 항문직장 농양이 생긴 후 밖으로 터져 나온 상태로 항문관이나 직장과 항문 주위 피부 사이에 누공이 생긴 상태를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항문치루 증상은 피부 쪽으로 구멍을 통해 지속적으로 고름 같은 분비물이 속옷에 묻어 나오게 되며, 항문 주위의 피부 자극과 불편감,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간혹은 구멍이 막히게 되면서 통증과 부종, 열이 발생하는군요.


항문치루의 진단을 위해서는 ,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검사를 하는 직장수지 검사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한데, 잘 만져보면 항문치루관이 지나는 길이 만져는데, 안쪽과 박깝쪽을 잇은 치루관을 확실한 한인하기 위해 치료 조영술, 항문 초음파, MRI 검사 등을 추가로 시행한다는요. 




항문치루 원인과 수술


항문치루의 원인을 알아볼게요. 일단 대부분 항문 주변의 농양, 항문선의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되어 진행되며 외상과 치열, 결핵, 방선균증 및 비특이성 장염인 크론병과 암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는 것이라는군요. 


과연 항문치루의 수술을 비롯한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먼저 항문치루의 유일한 치료법은 수술이라는 겁니다. 항문치루 수술 치료란 항문 괄약근 사이에 1차 병소를 제거하고, 안과 바깥쪽 구멍을 처리하는 겁니다. 


항문치루 수술 치료는 증상과 정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복잡하고 병소가 깊은 치루의 경우는 실이나 탄성 밴드, 배악관 등으로 괄약근을 동여매어 괄약근 손상은 피하면서 절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항문치루 수술적 치료방법을 보면, 수술적 방법 외에 치루관에 액체 풀과 같은 피브린 글루라는 것을 주입하거나 항문 플러그라는 것을 삽입하는 치료방법도 있지만 사실 영구적 치료방법으로는 부족하다는 겁니다. 





012345








And

손목 건초염 증상




손목 건초염이란 손목의 내측과 중앙, 외측에 있는 여러 개의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손목 건초염으로 인한 증상들을 보게 되면,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심하게 생겨 젓가락질이나 글쓰를 쓰기 힘들어지는 겁니다. 


손목 건초염 증상이 심해질 경우 특히 손목 저림이 심해지고 찌릿한 증상과 함께 물건을 잡기조차 힘들어지는 겁니다. 




손목 건초염은 자가 진단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단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으로 감싸 주먹을 쥔 후 아래로 손목을 꺾는 핑켈스타인 검사를 해서 통증이나 방사통이 있다면 손목 건초염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네요. 


손목 건초염의 진단은 간단한 진찰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손목 건초염은 일반적으로 건초염이 생긴 힘줄 부위에 압통이 있고 드물게는 마찰음이 생기기도 한다네요. 


손목 건초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이완된 건을 늘여주는 동작을 하는 긴장도 검사를 시행하여 심한 통증이 유발되는지를 보고 진단하게 된다네요. 사실 손목 건초염의 진단을 위해서 해당 건의 활막 조영술이나 손목 부위의 MRI 등이 필요한 경우는 흔하지 한다는군요. 




손목 건초염 수술


손목 건초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손목 건초염 치료는 통증과 병의 정도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 약물치료에서 수술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개 주먹을 쥐거나 손목을 움직일 때 욱신거리는 듯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손목 건초염은 주로 손목과 손을 연결하는 경사부에서 통증이 생기는데, 일단 해당 부위의 활동을 제한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합니다. 


손목 건초염의 치료를 위해 일단 진통소염제 등의 약물 치료를 하지만, 휴식과 얼음찜질 및 약물치료만으로 호전되지 않을 경우 최근에는 뼈주사라고 하는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는 치료를 시행한다네요.


주사 치료에도 잦은 재발이 생긴다면 손목 건초염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손목 건초염 수술이란 국소마취로 힘줄을 싸고 있는 건막을 1~2cm 절개하여 힘줄을 풀어주는 것으로 출혈이 적고 회복도 빨라 비교적 일상회복이 빠르다는군요. 




01234








And

자궁경부 상피내암 증상




상피내암이란 암세포가 기저막을 벗어나지 못하고 상피내에 머물러 있는 초기 상태의 암을 가리킵니다. 신체의 내부와 외부를 싸고 있는 조직을 상피라고 부르는데, 상피 아래에는 기저막이 존재하여 상피와 지지조직을 구분해 준다고 합니다. 암이란 이 상피를 구성하는 세포가 악성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는군요. 




자궁경부 상피내암이란 자궁경부 상피에 국한하여 암세포로 변화도고 있는 중간 단계의 이형세포들이 존재하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자궁경부 상피는 내부 자궁경부에 위치하는 원주 상피세포와 외부 자궁경부에 존재하는 편평 상피세포로 나눌 수 있으며 내부와 외부의 연결 부위는 편평원주 접합부라고 한다는군요. 


편평원주 경계면 주위에서 화생이 일어나는 부위를 변형대라고 하는데, 성교에 의해 암을 일으키는 물질들이 정상적인 생리적 변화를 자극하여 변형대의 세포가 암세포의 전 단계인 이형세포로 변화되는 비정상적인 과정을 이형화라고 하고 이런 이형세포가 존재하는 것을 자궁경부 상피내암이라고 한답니다. 




자궁경부 상피내암 치료


자궁경부 상피내암 증상을 알아볼게요. 모든 암이 그렇듯이 초기에는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전혀 없거나 비정상적인 담홍색의 질 분비물의 증가 등 경미한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자궁경부 상피내암이 점차 진행되면서 비정상적 질 출혈이나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이 늘어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차차 골반통, 요통 및 하복부와 하지 동통, 하지 부종이 나타나게 된다네요. 배뇨장애 및 혈뇨와 변비 등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는군요. 


자궁경부 상피내암의 치료방법을 알아봅니다. 일단 환자의 상황과 병기에 따라서 치료법도 달라진다고 합니다. 


경증이나 중등증의 이형증이나 임신을 원하는 젊은 여성의 경우는 냉동요법, 전기소작법, 환상투열요법, CO2레이저요법, 원추절제술 등의 조직을 파괴하지 않고 병변을 제거하여 자궁을 보존하는 치료방법을 시행하고 중증의 자궁경부 상피내암일 경우에는 자궁적출술의 수술치료를 시행한다는군요. 




012345








And

췌장암 초기증상




췌장암이란 말 그대로 췌장에 발생하는 종양을 가리키는데, 췌장은 명치끝과 배꼽 사이에 위치한 일종의 소화기관으로서 각종 소화효소와 인슐린을 분비하여 장내 음식물을 분해하고 혈당조절을 담당한다고 합니다. 


췌장은 해부학적으로 머리부부인 두부, 몸통부분인 체부, 꼬리부분인 미부로 나뉘는데 췌장암 종류를 볼 때 소화 효소 분비와 관련된 외분비 세포에서 기원하는 종양이 90%이상으로 보통 췌장암은 외분비 세포 기원의 췌장암을 일컫는다는군요.  




췌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췌장암은 특별한 초기증상이 없고 예비 기능이 충분하여 암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즉 췌장암 초기증상은 특별한 자각 증상이 없다는 겁니다. 하지만 췌장암이 진행되면 체중감소, 식욕감퇴 등이 나타나고 췌장 두부의 종양이 커지면서 담즙 배설 통로인 담관을 압박하면서 폐쇄성 황달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췌부와 미부의 종양은 복부에 큰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간 전이, 복강 내 파종 등이 된 말기에나 진단되는 경우가 많아 수술 절제 가능성이 낮고 예후도 나쁘기 때문에 발병 초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정기 검사가 필요하다는 겁니다. 




췌장암 말기증상


췌장암 진단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췌장암은 특이적인 초기증상이 없어서 조기 진단이 어려운 암 중 하나로서, 췌장암을 조기에 진단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는 겁니다. 


특히 췌장암의 진단을 필요로 하는 경우를 보면, 50세 이상의 연령에 있는 사람으로 최근 급격한 체중감소가 있거나 원인을 모르는 등과 상복부의 통증이 있다면 췌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하여 혈액검사와 소변검사 및 복부초음파 등의 검사를 통해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췌장암 말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번 거듭했듯이 췌장암은 조기발견이 어렵기 때문에 발견 당시 4기의 말기가 대부분으로 환자의 20%이하만이 수술이 가능한 암이라고 합니다. 


또한 항암제 반응률이 낮아서 치료가 어렵다고 알려진 폐암보다 생존율은 낮은 편이라고 하여 폐암의 생존율이 15%인데 반해서 췌장암의 생존율은 7.8%정도라고 하니, 췌장암 말기증상에 대한 주의가 더욱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즉 췌장암 말기증상으로는 황달과 복수 등의 증상과 함께 등 통증이 심해지게 되는 것입니다. 췌장암 말기로 갈수록 암이 커지고 주변 장기들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췌장의 위치가 등쪽에 가깝기 때문에 말기증상 중 등 통증이 특이적이라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췌장암 환자의 30%이상이 당뇨병을 함께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상관관계가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당뇨병 환자의 경우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췌장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췌장암 초기증상과 말기증상 및 그 진단 등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And

직장암 초기증상




직장암이란 말 그대로 직장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악성 종양을 가리킵니다. 대장은 크게 결장과 직장으로 구분하는데,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결장에 생기는 암을 결장암, 직장에 생긴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며 이를 총칭해서 대장암이라고 한답니다. 그 중에서 직장암의 초기증상과 함께 직장암4기 생존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직장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년 이후에 많이 발병하며 비교적 조기발견이나 조기치료가 쉽고 치유율도 높은 암으로 알려진 직장암의 경우에도 초기증상은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직장암의 초기에는 식욕부진이나 체중감소 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나지만, 암이 자라면서 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과 변이 가늘어지는 증상과 대변보는 습관의 변화로 변을 참기가 힘들어지고 변을 본 후에도 잔변감이 나타나게 되는데, 암이 더 진행하면 통증이 생기게 된다는군요. 


직장암 초기증상에 이어서 암이 진행에 따라 직장 주변의 방광이나 여성의 질 주변 신경으로 전이되어 아랫배의 통증이나 질 출혈도 생길 수 있으나 사실 증상만으로는 치질 등의 다른 질환과 구별이 쉽지 않으므로 전문의의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직장암 4기 생존율


직장암 4기 증상과 치료 후 생존율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직장암 말기로 간주되는 4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보면, 일단 직장암 4기의 말기에는 체중이 심하게 감소하게 되고 잦은 소화불량과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면서 변에 피와 점액변이 묻어 나오게 되고 변이 가늘어지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는군요.


사실 직장암 4기란 대개 간이나 폐, 척추 등에 전이가 생긴 경우로 복막으로 전이가 될 경우 복수가 차게 되면서 배가 불룩해지기도 하는 등 심각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지요. 


이번에는 직장암 4기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흔히 말기암으로 알려진 직장암 4기의 경우는 기존 치료법으로 근치적 수술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그 생존율도 매우 낮은 것으로 알려져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오랜 연구 끝에 새로운 치료법을 찾아 시행 중에 있다고 하는데, 암 덩어리를 잘라내는 수술을 하면서 고온 가열된 항암제를 뱃속에 넣어 암세포를 직접 죽이는 치료법으로 큰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는군요. 


그렇다면 직장암 4기 생존율은 어느 정도일까? 일단 전이되지 않은 직장암 1~2기는 5년 생존율이 93%정도로 높지만 문제는 림프 등 국소 부위로 전이된 3기의 생존율은 60~70%이며 혈액을 타고 간이나 폐, 척추로 원격 전이된 직장암 4기는 전체 대장암의 15%정도로써 5년 생존율이 0%에 가까울 정도로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0123456








And

탈장 증상




탈장이란 신체의 장기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다른 조직을 통해 돌출되거나 빠져 나오는 증상을 가리킵니다. 신체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지만 대부분의 탈장은 복벽에서 발생하며 가장 흔한 형태가 사타구니 부위에 생기는 서혜부 탈장이라는군요. 탈장증상과 함께 탈장 수술방법을 알아볼게요. 




탈장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탈장 증상은 사실 원인과 발생 부위에 따라 달라지는데, 초기에는 작고 거의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작게 돌출된다고 합니다. 피부 밑으로 부드러운 덩어리가 만져지며 대개 통증은 없다는군요. 


사실 탈장 증상의 경우 초기에는 탈장 내용물이 쉽게 환원되는데, 환원되지 않으면 감돈이 발생하면서 혈액순환에 지장이 생겨 장이나 장기가 괴사되고 돌출 부위에 압통이 생기며 장폐색 증상인 복통과 오심, 구토, 발열이 발생한다네요. 


탈장 증상이 발생하는 빈도가 가장 높은 서혜부 탈장의 경우, 간간이 서혜부가 부풀어오르는 증상을 호소하는데 대개는 기침하거나 힘을 주는 경우, 장시간 서 있는 경우에 더 불룩해지고 누우면 없어진다는군요. 




탈장 수술방법


탈장이 생기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 대부분이 탈장은 복벽에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복벽에 국소적으로 약해진 틈 사이로 지방 조직이나 복막이 덮인 장기가 돌출되면서 발생하게 된다는군요. 


탈장의 원인이 되는 복벽이 약해지는 요인으로는 성장 과정 중 소멸되거나 축소되어야 하는 구조물이 그대로 남아 있어 비정상적인 공간이 생겨 발생하는 선천적 경우와 특정 장기가 있는 부위의 복강 내 압력이 올라가면서 복벽이 약해지는 후천적인 요인이 원인이 된다는군요. 


탈장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방법은 무엇일까요? 탈장 수술방법을 알아볼게요. 일단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증상을 가진 고령의 환자들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경우 수술적 교정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탈장에 대한 응급수술이 아니라면 가능한 복압을 높이는 상태를 교정한 뒤 수술하는 것이 좋고 수술방법은 탈장낭을 열어 내부의 탈장 내용물을 모두 분리하여 복강 내로 다시 넣어주고 탈장낭을 묶어주는 것이라네요. 


사실 탈장 수술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복벽을 강화하고 지지하는 그물 모양의 망인 메시를 사용하여 조직을 당기지 않고 인공망으로 복벽을 보강하는 수술방법을 많이 시행한다는군요. 




01234








And

악성 림프종_호지킨 림프종




림프종이란 림프계 세포에서 기원힌 혈액암의 일종으로 주로 림프절에서 기원하지만 림프 관련 조직이면 어디서든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림프종의 대표적인 증상은 림프절 종대, 야간 발한, 열, 체중 감소, 피로감 등을 듭니다. 


혈액암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수술적 치료보다는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 등을 시행한다는군요. 림프종의 종류는 다양한데, 크게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누며 비호지킨 림프종이 더 흔한 종류라고 하는군요. 




호지킨 림프종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을 구분하는 결정적인 차이는 바로 리드스텐버그 세포의 유무라고 하는데, 이는 B형 세포가 근원인 거대세포로 돌연변이 과정을 겪지 않은 일종의 장애 세포로써 호지킨 림프종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호지킨 림프종의 가장 흔한 증상은 경부 림프절 비대이며 겨드랑이 림프절, 서혜부 림프절 비대인데, 림프절은 서서히 커지며 단단하고 통증은 없다는군요. 림프절 이외에도 폐, 뼈, 골수, 간 등에도 침범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호지킨 림프종이 발병하게 되면, 전신적인 증상이 발병하면서 발열, 체중저하, 가려움증 및 종격림프절의 비대화로 인한 기침 등의 증상이 발현된다고 합니다. 




악성림프종_ 비호지킨 림프종


이번에는 비호지킨 림프종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림프종 환자의 약 85% 이상이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호지킨 림프종보다 2배 이상 흔히 발견되며 임상적 증상을 비교할 때 비호지킨 림프종이 훨씬 심각하여 그 예후가 좋지 않다네요. 


비호지킨 림프종은 B형 및 T형 림프구의 악성적 세포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고형 종양으로 경부와 겨드랑이 밑, 서혜부 등의 림프절이 붓게 되어 혹이 만져지고 일반적으로 통증은 없다고 합니다. 


사실 비호지킨 림프종은 주로 림프절을 침범하지만 피부, 뇌, 눈, 비강, 부비강, 타액선, 갑상선, 유선, 폐, 종격, 흉막, 위, 소장, 대장, 간, 고환, 난소, 뼈 등 온몸의 여러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전신증상으로  발열과 체중감소 및 나른함과 가려움 등의 증상을 보인다는 겁니다.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뉘는 악성림프종은 백혈병과 함께 대표적인 혈액암으로써 치료방법을 보게 되면, 1기와 2기의 병기는 대부분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지고 3기와 4기는 복합항암화학요법으로 50% 이상의 완치가 가능하다고 하다고 알려져 있다는군요. 




012345








And

입안이 헐었을때




입안이 헐면 하얀 반점이 생겨 그 부위에 격한 통증을 느끼게 되지요. 특히 반점이 여러개로 생길 경우라면 그 증상이 더욱 심해져 식사는 물론 음료를 마시는 것도 힘들게 되곤 한답니다. 


사실 입안이 헐었을때 저절로 낫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더 심해지면 구내염이 되기도 하고 나아가 심각한 잇몸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낫는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답니다. 




입안이 허는 이유를 먼저 알아볼게요. 일단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피로와 스트레스 때문이라고 합니다. 과로한 상태이거나 피로가 쌓이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입안이 헐게 되지요. 


또한 입안이 허는 이유로 비타민C와 같은 비타민류가 결핍할 경우나 구강건조로 인해 입 안에 세균번식이 많을 경우에도 입안이 허는 이유랍니다. 문제는 감염에 의한 구내염이나 자가면역질환인 베체트병 등과 같은 질환에 의해서도 입안이 헐게 되기 때문에 입안이 헐었을때에는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지요. 




입안이 헐었을때 빨리 낫는법


입안이 헐었을때 빨리 낫는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입안이 허는 것은 몸 건강의 적신호를 뜻하니 만큼 입안이 허는 이유를 파악하여 빨리 낫는법을 시행해야 하겠지요. 


일단 가장 먼저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는 겁니다. 숙면을 충분히 취하게 되면 몸이 회복을 하고 세포의 재생력이 생기게 되면서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입안이 헐었을때 손쉽게  빨리 낫는법 중 하나랍니다. 


만약 비타민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한 이유로 입안이 헐었을때에는 신선한 과일과 야채 및 돼지고기 살코기나 현미 등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도 입안이 헐었을때 좋은 식사법이랍니다. 


이번엔 입안이 헐었을때 빨리 낫게 하기 위한 약물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면, 너무 잘 알려진 의약품으로 점막을 화학적으로 소작하여 통증을 줄이고 회복을 돕는 알보칠이나 붙이는 구내치료제인 아프타치 그리고 자기전에 덧발르는 오라메디와 같은 약품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요. 


문제은 이런 약품들은 사실 상처의 통증을 줄이는 정도로 근본적인 치료는 아니라는 것으로 늘 휴식과 영양을 충분히 하면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입안이 헐었을때에  최고의 방법이라는 것을 알아두는게 좋을거 같네요.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