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8/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1. 2018.05.31
    손,발사마귀 제거를 위한 치료
  2. 2018.05.24
    난소암 초기증상 및 검사,치료
  3. 2018.05.24
    자궁근종_ 점막하자궁근종 증상의 수술 치료
  4. 2018.05.21
    흑색종_ 손발톱흑색종 증상 및 치료
  5. 2018.05.18
    백내장초기증상, 노안과 비슷하다던데
  6. 2018.05.16
    파킨슨병 치료 및 치료제
  7. 2018.05.15
    이석증 치료법_ 이석증 증상의 원인
  8. 2018.05.14
    남자,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9. 2018.05.09
    대장암 자가진단 및 3기와 4기 증상
  10. 2018.05.04
    눈다래끼 원인과 치료

사마귀




사마귀는 일반적으로 손과 발의 피부에 나타나는 작고 우툴투둘한 흔한 종양이라고 합니다. 인간유두종바이러스 2번과 7번에 의해 발생하는데, 보통 수 개월 안에 사라지지만 수년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재발할 수 있으며 발생 위치와 원인에 따라 전염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마귀를 제거하기 위한 치료방법을 알아볼게요. 




사마귀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바이러스성 사마귀는 보통 손, 발, 다리, 얼굴과 성기 등의 노출부위 피부에 딱딱한 군살이 자라나는 피부질환으로 주로 어린 나이층에 생기는데, 사마귀 환자의 40~60%가 15~24세의 연령층이라는군요. 


손이나 발에 생기는 사마귀 중 가장 흔한 종류는 보통 사마귀로 표면이 거칠고 높이 솟아올라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구진이 손등이나 손톱 주위뿐 아니라 얼굴과 입술, 혀, 귀, 코, 후두 등에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손,발사마귀 중 특히 발바닥 사마귀는 체중에 의해 눌리게 되어 발바닥 표면으로 돌출되지 않고 티눈처럼 피부 속으로 파고 들게 되지요. 걸을 때 통증이 심하게 되므로 흔히 티눈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네요. 발사마귀는 여러 개의 병변들이 모여 하나의 병변으로 연결되는 특징을 보인다네요.




손,발사마귀 제거 치료


손과 발에 생긴 사마귀를 제거하기 위한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손,발사마귀 치료법을 찾아볼게요. 일단 손,발사마귀는 외관상 문제뿐만 아니라 걷거나 물건을 잡을 때 불편을 가져오는 것은 물론 암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제거를 위한 치료를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일단 손,발사마귀의 치료방법은 사마귀가 생긴 위치, 환자의 나이, 면역정도에 따라서 가장 적당한 치료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데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부분의 사마귀 치료법을 시행할 경우 완치율이 약50%라고 하며 문제는 재발률이 50%라는 겁니다. 


손,발사마귀 제거 치료법으로는 전기소작법이나 냉동요법을 주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사마귀의 전기소작법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거 치료법이지만 흉이 남길 가능성이나 재발률이 높은 단점이 있다네요. 


다음의 손,발사마귀 제거 치료법은 냉동요법이 있답니다. 드라이아이스나 액체 질소로 병변을 급속히 냉동하여 파괴하는 제거 치료법으로 사마귀 주변1~2mm정도가 하얗게 될 때까지 얼렸다 녹였다 하는 과정을 수차례 반복하는 치료법으로 대개 1~3개월 간격으로 시행하게 된다는군요. 


손,발사마귀 제거 치료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것은, 사마귀는 그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상태가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병변을 제거하여도 재발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제거 치료방법 외에도 면역력 강화 및 다른 치료방법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손,발사마귀 증상의 제거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

난소암 초기증상




난소암이란 난소에 발생하는 종양을 말합니다. 난소는 자궁과 난관의 바깥 부위에 위치하며 연령과 주기에 따라 여성호르몬을 분비하여 월경과 임신, 신체 대사 등에 관여하는 중요한 기관이지요. 이곳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인 난소암은 상당히 진행한 후에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으로 초기증상을 알기가 어려운 특징을 보인다는군요. 난소암 검사와 치료방법을 알알아볼게요. 




난소암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증상은 무엇일까요? 난소암 초기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난소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1기 등 초기에 진단되는 경우는 정기적인 산부인과 진찰을 받으러 왔다가 내진이나 초음파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겁니다. 


즉 난소암은 초기증상을 통한 진단은 어렵다는 겁니다. 상당히 진행되어도 증상이 매우 경미하여 배에 딱딱한 것이 만져지거나 복수가 차면서 배가 불러오거나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한 증상 또는 배가 아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난소암은 초기 진단이 되지 않고 대부분 암이 진행된 후에 발견된다는 것입니다. 정기적 산부인과 진찰이 조기진단에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난소암 검사와 치료


난소암 진단을 위한 검사와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먼저 난소암 검사를 보게 되면, 일차적으로 초음파 검사로 난소의 혹을 검사합니다. 또한 혈액검사를 통해서 CA125라는 종양 표지인자의 상승여부를 확인하지요. 


일단 난소암이 의심되면 CT, MRI 등 보다 정밀한 영상 검사를 받아야 하고 수술로서 종양을 제거하고 조직검사 결과 양성 종양인지 악성 종양인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겁니다. 


난소암으로 진단되었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난소암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난소암의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수술로 가능한 모든 종양을 제거하고 항암제를 투여하는 것입니다. 


또한 난소암 수술 치료 후 암세포가 퍼진 정도와 조직검사의 결과를 통해 치료방침을 결정하게 된다는데, 일반적으로 난소암의 경우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항암제를 잘 듣게 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암 덩어리를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원칙이라는 겁니다. 


다시말해서 난소암의 치료를 위해서는 종양의 제거를 위해 수술한 후 건강상태가 회복되면 항암제 치료를 하게 되는데, 항암제는 수술을 통해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 암 세포를 죽이는 수단으로 사용되는데 보통 3주 간격으로 6~9회 정도 반복해서 투여하게 된다는군요. 




0123456








And

자궁근종 증상과 수술 치료




자궁근종이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게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은 30~40세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며 특히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다는군요. 흔히 자궁의 체부에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경관, 자궁인대 또는 자궁경부에도 발생한다는군요. 




자궁근종의 종류를 보게 되면, 자궁근종은 발생 부위에 따라서 자궁외층으로부터 장막하근종, 근층내근종, 점막하근종으로 구분된다는군요. 자궁근종 종류 중에서 자궁내막 하층에 발생하는 점막하자궁근종의 경우가 가장 예후가 나쁘다고 하며 합병증도 많고 방사선 치료에 내성이 있다는군요. 




점막하자궁근종 증상 및 수술, 치료


점막하자궁근종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점막하자궁근종이란 자궁의 안쪽인 점막 근처 근육에서 발생하여 자궁 안쪽으로 자라나는 형태의 자궁근종을 말합니다. 자궁근종 중에서 자궁내막의 모양을 직접적으로 변형시키는 근종이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근종이라는군요.  


점막하자궁근종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점막하자궁근종의 증상을 보게 되면, 일단 생리통과 생리과다 및 부정출혈 등의 증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불임과 유산 조산 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특히 가임기 여성이라면 점막하자궁근종이 발견되면 치료가 필요하다네요. 


점막하자궁근종 수술 및 치료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점막하자궁근종은 위치 상 복강경 수술로는 제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궁경을 통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점막하자궁근종의 자궁경 수술 치료란 위내시경, 장내시경과 같이 자궁 내부를 들여다보면서 근종을 제거할 수 있는 특수장비가 달린 자궁내시경을 이용하여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근종만을 선택적 제거하는 수술 치료법이라는 겁니다. 


문제는 점막하자궁근종의 크기가 상당히 클 경우인데, 자궁경 수술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궁적출술, 자궁절제술 등의 수술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점막하자궁근종이란 어느 부위에 발생한 근종이며 그 증상과 함께 수술을 비롯한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56








And

흑색종




흑색종은 멜라닌 세포의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흑색종을 가리켜 악성 흑색종으로도 부른다는군요. 멜라닌 세포는 어두운 색소 멜리닌을 만들어내는 세포로서, 피부색을 표현한다고 합니다. 대개가 피부에 잘 나타나지만 창자와 눈을 포함한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다는군요. 흑색종 중 손톱흑색종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먼저 흑색종 종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흑색종은 발생하는 위치와 조직검사 소견 등을 종합하여 4가지로 구분된다고 합니다. 악성흑색점흑색종은 오랜세월 햇빛에 노출된 노년층의 얼굴에 주로 검은 반점으로 나타나는 흑갈색 반점으로 점차 튀어나오고 커지면서 피가 나기도 한다는군요.


다음은 표재확산흑색종인데, 주로 몸통과 윗팔, 허벅지 등과 같이 가끔씩 햇빛 노출이 되는 피부에 발생하며 갈색이나 검은색, 적색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지고 크고 경계가 불규칙한 반점이 생겨 점차 커지게 된답니다. 


말단흑자흑색종은 손발 바닥, 손발톱에 잘 생기며 주로 검은색의 불규칙한 반점이 커지면서 헐거나 피가 나는 증상을 보이고 전체 흑색종 환자의 50%이상을 차지한다네요.


마지막으로 결절흑색종 증상인데, 어느 부위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처음부터 콩알 같은 덩어리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손발톱흑색종 증상과 치료


손발톱흑색종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하며 전체 흑색종 환자의 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손발톱흑색종의 증상을 보면, 손톱이나 발톱 부분이 검게 변하는 겁니다. 


손발톱흑색종의 경우는 처음에는 검은 줄무늬가 나타나고 점차 길어지게 되면서 손톱이나 발톱 주변 피부에까지 검은색 부분이 올라오게 되고 나중에는 손발통이 깨지거나 피가 나게 되는 증상을 보인다고 합니다. 


손발톱흑색종 증상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수술이 가장 확실하면서도 일반적인 치료방법이라고 합니다. 까맣게 면한 부분의 깊이에 따라서 피하지방 깊이까지 제거하거나 깊다면 근막부분의 깊이까지도 모두 제거를 한다는군요. 수술 치료 외에도 면역치료나 방사선, 항암치료가 있지요. 


이번에는 손발톱흑색종을 비롯한 흑색종 피부암의 치료 후 예후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전체 피부암의 5년 생존율을 보면, 1기인 경우엔느 97%이상으로 거의 대부분이 생명에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2기에는 69~80%, 3기는 49~78% 그리고 4기의 경우엔느 7.5~11%만이 5년 생존율을 보인가ㅗ 합니다.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한 결과입니다. 이상으로 흑색종의 종류 및 손발톱흑색종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








And

백내장 초기증상




백내장이란 안구의 수정체가 혼탁해져서 시력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질병을 말합니다.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정도는 다양하며 이에 따라 눈으로 들어온 빛이 수정체를 제대로 통과하지 못하게 되어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일반적으로 천천히 진행되지만 궁극적으로는 실명에 이를 수 있다는 겁니다. 백내장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백내장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백내장 초기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시야가 흐릿하게 보이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노안과 혼동하기 쉬운 점으로 초기증상을 자각하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백내장 초기증상과 노안은 비슷하면서도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 눈의 카메라 역할을 하는 수정체의 근육이 노화되어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하게 되는 것이 노안이고 수정체가 혼탁해져 빛을 제대로 통과시키지 못하는 것이 바로 백내장이라는 겁니다. 


백내장 초기증상이 시작되면 단순히 시력이 떨어지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치료가 늦어질 경우 실명에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안질환으로 합병증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백내장 치료


백내장 초기증상과 함께 그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백내장의 치료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백내장 초기증상에 대한 자가진단과 함께 정확한 검사를 통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겁니다. 


먼저 백내장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 증상들을 알아봅니다. 우선 시력이 저하되어 사물이 뿌옇게 보인다거나 눈에 무엇인가 끼어있는 것처럼 느껴진다거나 빛이 퍼져 보이거나 눈이 부셔 눈뜨기가 힘들거나 밝은 곳보다 어두운 곳에서 더 잘 보이는 경우에 백내장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그밖에도 한쪽 눈으로 볼 때 이중이나 삼중으로 겹쳐 보이거나 하얀색이 누렇게 변색되어 보이거나 일시적으로 가까운 곳이 잘 보이는 등의 증상들 중에서 몇 가지가 해당하는 경우라면 백내장 초기증상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백내장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실 노화로 혼탁해진 수정체는 투명한 원래 상태로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초기의 백내장 증상에 대해서는 진행 속도를 늦추는 약물 치료가 이뤄지지만 완치를 위해서는 변성된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교체, 삽입하는 수술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012345








And

파킨슨병




1817년에 처음으로 제임스 파킨슨이라는 영국 의사가 손떨림, 근육 경직, 자세 불안정 등의 특징적 양상을 보이는 환자들에게 떨림 마비라는 이름을 붙이면서 처음 알려졌다는 파킨슨병, 대표적인 신경퇴행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파킨슨병이란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는 특정 신경 세포들이 파괴됨으로써 도파민이 부족해져서 나타나는 질병으로 세포가 파괴되는 속도가 정상적인 노화로 인한 속도에 비해 아주 빠르고 뇌의 여러 부분 중 선택적 부위만 주로 손상된다는 겁니다. 




파킨슨병 증상을 살펴봅니다. 이상 운동질환의 하나인 파킨슨병의 특징적인 증상은 손발이 떨리는 진전, 몸이 굳어지는 강직, 행동이 느려지는 서동, 말소리가 잘 안 나오며 얼굴 표정이 없고 걸음걸이가 나빠지는 보행장애가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파킨슨병 증상은 신체적인 기능 저하뿐 아니라 불안감, 무관심, 우울증 및 치매와 같은 정신적 증상도 겪게 되는 겁니다. 파킨슨병 환자는 치매로 발전할 가능성이 정상인보다 최고 6배 가량 높고 사망률도 3배 가까이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파킨슨병 치료와 치료제


파킨슨병 치료와 치료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조직 중에서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하는 뇌세포의 퇴행성 병변으로 생기는 신경계의 만성 퇴행성 질환인 파킨슨병, 가장 보편화된 치료방법은 도파민을 보충해 주는 겁니다. 


파킨슨병에 대한 치료방법은 부족한 도파민을 보충해 주거나 그와 유사한 기능을 담당하는 약물 및 도파민의 대사와 관계된 약물, 그 외에 여러가지 보조적인 약물이 있으며 이 방법으로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지요. 


만일 최적의 약물을 충분한 용량으로 충분한 기간 동안 복용하는 데에도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약물부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방법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는군요. 


본격적으로 파킨슨병 치료제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파킨슨병 치료제의 종류들을 보게 되면, 레보도파제제인 레보도파와 도파민 효능제인 브로모크립틴, 로피니롤, 프라미펙솔 등이 있으며 항콜린젤인 트리헥시페니딜,벤즈트로핀 등이 파킨슨병 치료제들 입니다. 


파킨슨병의 치료란 몇 달 혹은 1~2년 정도의 치료제 투여로 치료가 끝나는 것이 아니고 계속적으로 약물을 복용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에 장기적인 치료계획을 설정하여 이에 맞추어 치료제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는군요. 




012345








And

이석증 증상




이석증이란 양쪽 구 안쪽에 있는 전정기관 벽에 붙어서 평형감각을 유지시켜주는 극미세한 칼슘가루인 이석이 신체적 증상이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떨어져 나와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정확한 발생 원인이나 예방법은 밝혀져 있지 않다네요. 이석증 증상과 원인 및 치료법을 알아볼게요. 




이석증으로 인한 증상을 살펴볼게요. 이석증의 증상은 워낙 격심해서 다른 질환과 혼동하기 쉬운데 전정신경염이나 메니에르병 등의 증상과 매우 유사하다는 겁니다. 


문제는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의 증상은 수 분 정도 짧다는 겁니다. 또한 비정상적인 안구운동입니다. 사실 눈의 떨림이나 눈동자가 움직이는 것은 자의에 의해 움직이는 것 외에도 평형기능이 변화함에 따라 대응하는 비정상적인 안구운동인 안진을 통해서 이석증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 증상의 원인을 알아봅니다. 일단 이석증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사실 명확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는 않아도 이석증 자체가 칼슘대사와 관련이 깊다는 보고로 볼 때, 여성이 남성보다 칼슘대사가 더 취약하고 골다공증이 있는 여성에게서 이석증이 자주 발생한다는 겁니다. 


또한 이석증에서 이석이 떨어져 나오는 이유로는 노화로 인해 전정기관의 퇴행성 변화로 칼슘 성분이 빠져나가게 되는 것을 그 원인으로 추정한다는 것입니다. 




이석증 치료법


이석증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질환 중 하나인 이석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확인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석증 치료법이란 우리 몸의 자세나 고개 위치에 변화를 주어서 이석의 위치를 자극이 덜한 곳으로 옮기는 방법으로 치료를 했는데, 최근 바르게 누워서 고개만 돌리는 방법이 이석증 치료에 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는군요. 


이석증 치료법을 보면, 우선 바르게 누워서 이석의 이동을 위해 고개를 각도에 맞춰 돌리는 에플리법과 바르게 앉아 이석증이 없는 쪽으로 고개를 돌린 뒤 상반신만 옆으로 누웠다가 상반신 전체를 빠르게 반대편으로 움직이는 세몽법이라는 치료법이 있다는 겁니다. 


즉 이석증을 치료하기 위한 에플리법과 세몽법을 각각 시행한 결과 에플리법을 시행한 경우가 세몽법을 시행한 것에 비해 좋은 치료 효과를 보인다는 결과 보고가 있다는 겁니다. 이상으로 이석증 증상의 원인과 그 치료법들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








And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 즉 하복부 복통 증상이란 말 그대로 배가 아픈 것으로 식도, 위, 간, 대장, 소장, 십이지장, 췌장 들 어느 장기에 이상이 생겼는가에 따라서 또한 언제부터 어떻게 아픈가에 따라서 그 원인이 달라지게 되지요.  남자 또는 여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들을 알아볼게요.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질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왼쪽 아랫배 통증은 좌측 신장 및 요관에 이상이 있거나 여자라면 좌측 난소에 이상이 있는 경우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들을 보면, 장의 과도한 수축은 염증성 병변이나 소화불량, 장내 세균층의 변화나 가스가 많이 차게 될 경우 발생할 수 있다고 하지요. 


특히 남자에게 나타날 수 있는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들을 보게 되면, 대표적으로 급성 전립선염을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전립선 염증의 한 종류로 38도 이상의 발열이나 배뇨 통증, 배뇨 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다네요.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되는 전립선염의 경우는 주로 대변에 있는 세균 감염이 큰 원인이라서 항생제 복용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군요. 또한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배뇨 장애로 인해 방광에 소변이 가득찼을 때에도 남자들은 왼쪽 아랫배 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했을 경우 설사나 열감을 동반하지 않는 통증은 일시적인 경우가 많고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수일 내에 호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왼쪽 아랫배 통증은 다른 부위보다 드문 경우인데, 통증이 심하다면 신장결석을 의심할 수 있으며 급성췌장염, 과민성 대장염인 경우 및 대장 게실염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다는군요. 


특히 여자에게만 나타날 수 있는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질환을 보게 되면, 난소 낭종이 원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낭종이 왼쪽 난소에 위치하게 될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시킨다는 겁니다.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난소 낭종일 경우에는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배가 부르다거나 날카로운 통증이 생기면서 생리불순, 골반의 통증, 메스꺼움, 구토를 동반하는 왼쪽 아랫배 통증을 발생시킨다는군요. 


그밖에도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는 원인질환들로는 자궁내 근육에서 양성종양이 생기는 자궁근종이나 자궁경부암이 발생할 경우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일반적인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과 함께 남자나 여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왼쪽 아랫배 통증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6








And

대장암




대장암이란 결장과 직장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는 것으로, 암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결장암과 직장암으로 부르고 이를 합하여 대장암 또는 결장직장이라고 합니다. 즉 항문에서부터 약 12~15이내의 직장에서 발생하는 선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그 보다 근위부에서 발생하는 결장암으로 분류하며 통칭해서 대장암, 직장결장암이라고 한다는 겁니다. 




대장암에 대한 몇 가지의 자가진단 방법들을 살펴볼게요. 일단 대장암의 자가진단 첫번째는 배변을 볼때 복통이 느껴지는 경우라고 합니다. 대장암을 확인할 수 이쓴 가장 쉬운 자가진단법으로, 배변시에 뱃속에서 알 수 없는 복통이 느껴지거나 일상 중에서 원인 모를 복통이 있는 경우입니다. 


대장암 자가진단 방법 두번째는 대변 색상과 모양으로 대장암을 체크할 수 있다는 겁니다. 검은색 변과 가늘어진 대변의 경우 대장암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겁니다. 


대장암을 자가진단할 수 있는 다음 변화는 갑작스런 소화불량이나 구역질, 구토 및 빈혈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평소에 안하던 설사를 갑작스럽게 한다거나 소화가 되지 않는 등 헛배가 부른 증상이 느껴진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일 수 있다는 것이며, 체중이 감소하고 구역질과 구토를 하게 될 경우에도 대장암은 물론 다른 질환도 의심해 볼 수 있다는 겁니다. 




대장암 3기, 4기 증상


대장암에 있어서 말기라고 하는 대장암 3기 및 4기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단 대장암 3기란 림프절 전이 상태를 가리키는 것으로, 전이가 보이는 갯수에 따라서 3개 이내의 림프절 전이는 대장암 3기A이고 4곳 이상 전이된 경우를 대장암 3기B로 분류한다는군요. 


이번에는 대장암 4기 증상인데, 대장암 4기는 간과 폐, 복막에 전이를 보이는 병기로 수술만으로의 치료는 어렵고 항암요법과 방사선 치료를 병행해야 하는 병기를 가리킵니다. 


말기 대장암으로 분류되는 3기 및 4기 증상의 경우에는 복막으로 전이가 되어 배부분이 불편하고 답답하며 때론 복수가 차올라 배가 불룩해지기도 합니다. 


특히 체중이 심하게 감소하게 되고 잦은 소화불량과 설사를 반복하며 변비가 심하게 되고 대변을 볼때 피와 점액변이 나오게 되고 변이 가늘어지고 오심과 구토 증상을 동반하게 된다는군요. 이상으로 대장암 자가진단 방법과 3기와 4기의 증상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012345








And

눈다래끼 원인




눈다래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눈꺼풀에는 짜이스샘, 몰샘, 마이봄샘 등의 여러 분비샘이 존재하는데 이 분비샘 중 짜이스샘, 몰샘에 생긴 급성 화농성 염증을 겉다래끼라고 하고 마이봄샘의 급성 화농성 염증을 속다래끼 또는 맥립종이라고 한답니다. 또 마이봄샘에 생긴 만성 육아종성 염증은 콩다래끼인 산립종이라고 한다는군요. 




눈다래끼가 생기게 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일단 겉다래끼는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부으면서 통증이 생기고 단단해지면서 압통이 심해지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고름이 피부로 배출되게 된다고 합니다. 


눈다래끼 중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이 위치하며 결막면에 노란 농양점이 나타나게 되는데, 초기에는 경결이 만져지지 않고 눈꺼풀이 약간 불편하면서 누르면 미세한 통증이 생긴답니다. 


반면에 콩다래끼는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서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지만 붓거나 통증과 같은 염증 증상은 없다는군요. 




눈다래끼 치료


왜 눈다래끼가 생기는 것일까? 눈다래끼의 원인을 알아볼게요. 일단 눈다래끼는 대부분 세균감염에 의해서 생긴다고 합니다. 손을 씻지 않고 눈을 비지는 행동, 화장품 등이 눈을 자극하는 경우 및 피로감과 수면부족 등 면역력을 떨어뜨리게 되면 눈다래끼 발생 원인이 된다는 겁니다. 


이번에는 눈다래끼를 치료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일단 눈다래끼는 그냥 두어도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좋아지지만 증상 완화를 위해서 더운 찜질을 하거나 항생제 안약이나 안연고를 점안하고 항생제를 복용하는 겁니다. 


눈다래끼 보다 빠른 치료를 위해서는 눈에 항생제 성분이 가장 빠르게 정확하게 도달하기 위해서 약을 먹는 항생제보다는 항생제 안약을 직접 점안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농양이 형성되어 저절로 배농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절개하여 배농시키는 것이 치료법이라는군요. 이상으로 눈다래끼의 원인과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