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18/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1. 2018.06.25
    햄스트링 파열 부상의 치료
  2. 2018.06.22
    볼거리 증상, 어떻게 하면 빨리 나을까
  3. 2018.06.07
    햇빛 알레르기 증상 및 치료법
  4. 2018.06.05
    무좀 증상 및 치료법
  5. 2018.06.03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의 증상과 치료
  6. 2018.06.01
    폐렴 증상의 전염과 치료

햄스트링 파열 부상




햄스트링이란 허벅지 뒤쪽 부분의 근육과 힘줄을 말하는데, 자동차의 브레이크처럼 동작을 멈추거나 속도 감속 또는 방향을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라고 합니다. 운동선수에게 잦은 햄스트링 파열 부상에 대해서 그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햄스트링 파열 부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반적으로 달리기나 스포츠 선수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거나 무리하게 힘을 줄 때 햄스트링에 부상을 입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햄스트링 파열 부상은 특히 축구선수의 경우 슈팅 동작을 하다 다치는 경우가 많아서, 뒤쪽 허벅지 가운데를 누를 때 통증이 있거나 힘을 준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거나 무리하게 근육을 펴려고 할때 통증이 심하다면 햄스트링 파열 부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햄스트링 파열 부상의 치료


햄스트링 파열에 의한 부상을 입었을 경우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 걸까요? 햄스트링 증상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반적으로 햄스트링 부상을 입게 되면 힘줄과 근육이 접하거나 만나는 부분의 파열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햄스트링 파열되어 부상을 입을 경우 부상 부위가 딱딱해지는 것이 아니라 물렁거린다는 느낌을 받게 되며 부상 부위의 피부색이 시퍼렇게 변하게 되는 증상을 보인다는군요. 


그렇다면 햄스트링 부상이 발생했을 경우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서 부상의 정도를 대략적으로 판단은 가능하지만 상세한 진단은 MRI 검사를 통해서 치료하게 되는데, 초기의 심하지 않은 경우는 안정과 스트레칭 및 회복운동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는군요. 


문제는 햄스트링의 파열로 인한 심한 부상의 경우인데, 대개 한 달에서 길게는 1년 정도까지의 회복기간이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햄스트링이란 무엇을 말하며 파열로 인한 증상의 경우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








And

볼거리




볼거리란 유행성이하선염 바이러스 감염에 의하여 나타나는 이하선 부종이 특징적인 급성 발열성 질환으로 예방접종이 보편화되면서 발생 빈도가 급격히 감소하였으나 늦가을이나 봄에 잘 발생한다네요. 볼거리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볼거리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볼거리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약 2~3주간의 잠복기를 거쳐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사실 30~40%에서는 증상을 수도 있다는군요. 


볼거리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타액선 비대와 동통이 나타나는 겁니다. 즉 볼거리 바이러스는 대부분 이하선인 귀밑샘을 침범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한쪽에서 시작하여 2~3일 후에는 양쪽이 붓게 된다네요. 


볼거리 증상으로서의 이하선 비대는 1~3일째 최고에 달하면서 1주일 이내에 점차 가라앉는다는군요. 볼거리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절반 이상은 뇌척수액 검사에서 백혈구 증가 소견을 보이지만 실제 뇌수막염의 증상이 있는 경우는 10%미만이라는군요. 




볼거리 증상의 치료


볼거리 증상은 어떻게 하면 빨리 나을까 그 치료방법을 알아볼게요. 사실 세균 감염에 대해 항생제를 쓰듯이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볼거리 바이러스를 빨리 제거하면 좋겠지만 볼거리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고 합니다. 


볼거리는 몇 일 안에 자연 치유되고 대개 후유증을 남기지 않으며 특히 최근에는 예방접종의 활성화로 질병의 발생이 크게 줄었을 뿐 아니라 합병증도 거의 없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 개발의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하네요. 


단, 볼거리 증상의 완화에 도움이 될 일반적인 요법으로는 열이 나는 동안 안정을 취하고 동통이 심할 때는 해열진통제를 사용하며 부어 있는 귀밑에 냉습포나 온습포를 하고 신 음식물을 피하는 것이라는군요. 




0123








And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란 태양광성에 노출된 후, 피부에 가려움이나 발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100명 중 5명 정도가 햇빛 알레르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네요. 햇빛 알레르기 증상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볼게요. 




햇빛 알레르기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을 보면,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두드러기와 비슷한 붉어짐과 가려움과 통증, 피부가 부풀어 올라 합쳐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겁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물집이 잡히고 피부가 벗겨지며 딱지가 생기고 출혈 등의 증상들이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겁니다. 특히 평소 노출이 적은 부위에 갑자기 많은 햇빛을 보게 될 경우 더 심하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인다네요. 




햇빛 알레르기 치료법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볼게요. 먼저 햇빛 알레르기 증상의 원인은 말 그대로 햇빛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지만, 사실 햇빛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분명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도 있다고 하며, 일부에서는 항생제와 진통제의 성분과 향수 및 자외선차단제에 포함된 화학물질 등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군요. 


그렇다면 햇빛 알레르기에 대한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일단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으로 단순히 붉어지거나 두드러기가 난 경우라면 냉찜질을 해주고 그늘에서 쉬면 증상은 곧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햇빛으로 인해 습진이나 진물, 좁쌀 모양의 발진 등이 나타나게 되면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문제는 증상이 10일 이상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고 중장년층의 경우는 만성 일광피부염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사실 햇빛 알레르기의 근본 치료법은 없다는 겁니다. 즉 햇빛 알레르기에 대한 현재까지의 치료법은 주기적으로 광선의 노출양을 늘려 피부의 면역력을 높이는 광선치료,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물을 바르거나 먹는 것 정도라는 것입니다.  




01234








And

무좀 증상




무좀이란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병 중 발에 생기는 병변을 말하는 것으로, 때로는 손에도 유사한 병변이 발생하기도 하며 발톱이나 손톱까지 침범하기도 한답니다. 여름철 더욱 기승을 부리는 무좀 증상에 대한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무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먼저 무좀 증상에 대한 유형을 볼 때, 염증 없이 발가락 사이가 갈라지고 껍질이 벗겨지는 지간형과 발바닥이나 발 옆에 소수포가 발생하는 소수포형, 발바닥 전체에 걸쳐 정상 피부색의 각질이 두꺼워지며 고운 가루처럼 떨어지는 각화형의 무좀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사실 무좀 증상은 각각의 형태가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보다는 복합되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무좀은 발에 발생하는 습진과 감별이 어려우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와 직접 도말 검사나 진균 배양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매우 중요하다는군요. 




무좀 치료법


무좀 증상이 생기는 원인과 함께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무좀의 원인을 보게 되면, 곰팡이균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며 무좀 환자와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통하거나 수영장이나 공동의 수건 및 신발 등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러한 무좀 원인은 환부의 적당한 습도와 보행에 의한 기계적 자극으로 인한 피부의 손상이 발생하면 감염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특히 당뇨병이나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감염될 위험이 더욱 커진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무좀 증상,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무좀 치료법을 살펴봅니다. 먼저 항진균제 연고를 바르는 치료법입니다. 하루에 1~2회 정도 증상 부위와 그 주변부에 연고를 바르는 방법입니다. 


문제는 무좀 증상이 호전된 것 같아도 3~4주간 계속 더 연고를 바르는 것이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치료법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진균제 연고는 스테로이드 호르몬 제제와는 달리 상당기간 발라도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 꾸준한 치료법이 중요하다는군요. 




01234








And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이란 호흡기, 눈, 소화기 등에서 볼 수 있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으로 일어나는 질환을 총칭한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33가지 형의 아데노바이러스 중 약 2/3에서 병원성이 있다는군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증상들을 살펴볼게요. 일단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의 증상은 8~1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현된다고 합니다. 


잠복기를 거친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의 주요 증상은 묽은 설사부터 시작된다고 합니다. 설사 1~2일 후에 구토 증상이 나타나면서 2~3일간 지속되는 발열, 탈수, 호흡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는 겁니다. 


즉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상부 호흡기 질환을 나타내지만 간혹 결막염, 편도염, 중이염, 후두염, 위장염 등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특히 어린이의 경우 세기관지염이나 폐렴에 걸릴 수 있으며 아기들의 경우는 백일해에 걸린 것처럼 기침을 하기도 한다는군요.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치료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아데노바이러스는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기 때문에 치료법도 없다는 겁니다. 단 대개 열이 나면 해열제를 복용하는 등의 증상 완화를 위한 것이라는 겁니다. 특히 결막염 등에 대한 항생제 치료는 필요에 의해서 시행된다네요. 


즉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치료란 치료법이 없는 예방법이 강조된다는 겁니다. 외출 직후 손을 깨끗이 씻고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며 영양 섭취를 골고루 하는 등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것이라는 겁니다. 




01234








And

폐렴 증상




폐렴이란 말초 기관지와 일반적을 허파꽈리라고 하는 폐포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폐실질에 발생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을 말합니다. 즉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곰팡이 등의 다양한 미생물들이 하부기도에 증식하여 인체에서 염증성 반응을 보이는 상태를 바로 폐렴이라고 한다는군요. 폐렴의 증상과 함께 전염성 및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폐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폐렴으로 인한 전신증상은 발열, 오한, 두통, 관절통, 전신 피로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을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폐렴의 호흡기 증상으로는 기침, 호흡곤란, 가래, 가슴통증 등이 있으며 신체 증상으로는 맥박, 호흡수 상승, 탈수 증상 등이 나타나는 겁니다. 특히 세균 이외의 미생물에 의해 유발되는 비전형적 폐렴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열이 심하지 않고 호흡기 외에 증상이 동반된다는군요. 




폐렴 전염과 치료


폐렴 증상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까? 일단 균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폐렴은 전염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폐렴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전염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입인두에서 일상적으로 서식하는 상재균이 폐로 흡인된 뒤, 폐포 내로 들어가 감염을 일으켜서 발생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지역사회획득 폐렴의 가장 흔한 균인 폐렴구균은 근접 접촉이나 비말 전파에 의해서 다른 사람에게 옮겨 갈 수 있다는군요. 비말 전파는 환기가 잘 안되는 매우 밀집된 곳에서 잘 일어나지만 일반적인 학교나 직장 또는 병원에서 다른 사람과 지내는 것은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의 전염 위험을 증가시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폐렴 치료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폐렴의 치료는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항생제를 이용하여 치료하지요. 그러나 중증의 경우에는 적절한 항생제 치료에도 병이 진행되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답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세균성 폐렴의 경우 경험적인 항생제 치료를 하고 원인 미생물이 밝혀지면 그에 적합한 항생제를 선택하여 치료하게 되지요.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성 폐렴의 경우는 초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있다해도 시간이 경과하면서 항바이러스제의 효과가 뚜렷하지 않는다고 하는군요. 


즉 폐렴의 치료는 합병증이 없거나 내성균에 의한 폐렴이 아니라면 대개 2주정도의 치료기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