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뼈통증 원인과 치료법
꼬리뼈통증 원인
꼬리뼈통증이란 말 그대로 꼬리뼈에 반복적으로 자극이 가해지게 되며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꼬리뼈는 바로 위의 골반뼈와 약간의 각도로 안쪽으로 휘어져 있는데,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것과 같은 외상에 의해서 안쪽으로 더 휘어지면 바닥이나 의자에 앉을 때 닿는 부위가 압박을 받게 되면서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겁니다.
꼬리뼈통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보통 허리나 다리에는 증상이 없이 엉덩방아를 찧거나 한 뒤에 꼬리뼈 부위가 쿡쿡 쑤시거나 당긴다거나 타는 듯한 통증을 꼬리뼈통증 증상이라고 합니다.
꼬리뼈통증 증상은 서 있거나 걸어 다닐 때는 괜찮은데 의자에 앉기만 하면 엉덩이, 특히 꼬리뼈 부근이 뻐근해지면서 아프다거나 심하면 엉덩이를 의자에 걸치기만 해도 깜짝 놀랄 만큼 심한 통증이 밀려오게 되면서 일상생활 자체가 힘들어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꼬리뼈통증 치료법
꼬리뼈통증이 생기는 원인을 보게 되면, 대부분 꼬리뼈 부위로 넘어지거나 외상을 입었을 때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 등 오랫동안 앉아 있는 습관도 꼬리뼈에 지속적으로 미세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꼬리뼈통증인데, 다양한 질환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허리디스크의 통증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고 골반과 항문 주위 염증이나 직장과 전립선 등의 종양이 원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밖에도 항문과 직장 사이의 근육이나 골반 주위의 근육이 뭉친 항문거근증후군이나 좌골점액낭염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되어 꼬리뼈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군요.
그렇다면 꼬리뼈통증 치료법은 무엇일까요? 사실 꼬리뼈를 다치며 초기에는 심한 통증으로 움직이기 어렵지만 대개 3~5일 정도 안정을 취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안정을 취해도 호전되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치료를 필요로 한다는 겁니다.
꼬리뼈통증 치료를 위한 방법으로는, 급성기에는 좌요고가 냉찜질이 도움이 되고 소염제나 근이완제 등 약물요법을 병행하면 대부분 몇 주 내에 ㅣ치유된다고 합니다.
특히 심한 외상으로 4~5개로 나뉘어 있는 꼬리뼈가 앞쪽으로 꺾인 상태라면 꼬리뼈 도수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꼬리뼈통증 증상의 원인과 함께 치료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