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_ 점막하자궁근종 증상의 수술 치료
자궁근종 증상과 수술 치료
자궁근종이란 자궁 평활근에서 유래되는 양성종양으로 여성에게 발생하는 종양 중에서 가장 흔한 종양이라고 합니다. 자궁근종은 30~40세에 많이 발생한다고 하며 특히 35세 이상의 여성 중 약 20%가 가지고 있다는군요. 흔히 자궁의 체부에 발생하지만 드물게는 경관, 자궁인대 또는 자궁경부에도 발생한다는군요.
자궁근종의 종류를 보게 되면, 자궁근종은 발생 부위에 따라서 자궁외층으로부터 장막하근종, 근층내근종, 점막하근종으로 구분된다는군요. 자궁근종 종류 중에서 자궁내막 하층에 발생하는 점막하자궁근종의 경우가 가장 예후가 나쁘다고 하며 합병증도 많고 방사선 치료에 내성이 있다는군요.
점막하자궁근종 증상 및 수술, 치료
점막하자궁근종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점막하자궁근종이란 자궁의 안쪽인 점막 근처 근육에서 발생하여 자궁 안쪽으로 자라나는 형태의 자궁근종을 말합니다. 자궁근종 중에서 자궁내막의 모양을 직접적으로 변형시키는 근종이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근종이라는군요.
점막하자궁근종 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점막하자궁근종의 증상을 보게 되면, 일단 생리통과 생리과다 및 부정출혈 등의 증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며 불임과 유산 조산 등의 원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특히 가임기 여성이라면 점막하자궁근종이 발견되면 치료가 필요하다네요.
점막하자궁근종 수술 및 치료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점막하자궁근종은 위치 상 복강경 수술로는 제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궁경을 통하여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점막하자궁근종의 자궁경 수술 치료란 위내시경, 장내시경과 같이 자궁 내부를 들여다보면서 근종을 제거할 수 있는 특수장비가 달린 자궁내시경을 이용하여 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근종만을 선택적 제거하는 수술 치료법이라는 겁니다.
문제는 점막하자궁근종의 크기가 상당히 클 경우인데, 자궁경 수술 치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궁적출술, 자궁절제술 등의 수술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점막하자궁근종이란 어느 부위에 발생한 근종이며 그 증상과 함께 수술을 비롯한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