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난소암 초기증상 및 검사,치료

미노미노맘 2018. 5. 24. 21:12

난소암 초기증상




난소암이란 난소에 발생하는 종양을 말합니다. 난소는 자궁과 난관의 바깥 부위에 위치하며 연령과 주기에 따라 여성호르몬을 분비하여 월경과 임신, 신체 대사 등에 관여하는 중요한 기관이지요. 이곳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인 난소암은 상당히 진행한 후에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으로 초기증상을 알기가 어려운 특징을 보인다는군요. 난소암 검사와 치료방법을 알알아볼게요. 




난소암을 의심할 수 있는 초기증상은 무엇일까요? 난소암 초기증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난소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고 1기 등 초기에 진단되는 경우는 정기적인 산부인과 진찰을 받으러 왔다가 내진이나 초음파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겁니다. 


즉 난소암은 초기증상을 통한 진단은 어렵다는 겁니다. 상당히 진행되어도 증상이 매우 경미하여 배에 딱딱한 것이 만져지거나 복수가 차면서 배가 불러오거나 소화가 잘 안되고 더부룩한 증상 또는 배가 아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난소암은 초기 진단이 되지 않고 대부분 암이 진행된 후에 발견된다는 것입니다. 정기적 산부인과 진찰이 조기진단에 매우 중요한 이유입니다. 




난소암 검사와 치료


난소암 진단을 위한 검사와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먼저 난소암 검사를 보게 되면, 일차적으로 초음파 검사로 난소의 혹을 검사합니다. 또한 혈액검사를 통해서 CA125라는 종양 표지인자의 상승여부를 확인하지요. 


일단 난소암이 의심되면 CT, MRI 등 보다 정밀한 영상 검사를 받아야 하고 수술로서 종양을 제거하고 조직검사 결과 양성 종양인지 악성 종양인지를 확인해야 한다는 겁니다. 


난소암으로 진단되었다면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 난소암 치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난소암의 기본적인 치료방법은 수술로 가능한 모든 종양을 제거하고 항암제를 투여하는 것입니다. 


또한 난소암 수술 치료 후 암세포가 퍼진 정도와 조직검사의 결과를 통해 치료방침을 결정하게 된다는데, 일반적으로 난소암의 경우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항암제를 잘 듣게 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암 덩어리를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원칙이라는 겁니다. 


다시말해서 난소암의 치료를 위해서는 종양의 제거를 위해 수술한 후 건강상태가 회복되면 항암제 치료를 하게 되는데, 항암제는 수술을 통해 완전히 제거하지 못한 암 세포를 죽이는 수단으로 사용되는데 보통 3주 간격으로 6~9회 정도 반복해서 투여하게 된다는군요. 




0123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