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햇빛 알레르기 증상 및 치료법

미노미노맘 2018. 6. 7. 23:54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란 태양광성에 노출된 후, 피부에 가려움이나 발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 100명 중 5명 정도가 햇빛 알레르기를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네요. 햇빛 알레르기 증상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볼게요. 




햇빛 알레르기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을 보면,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 두드러기와 비슷한 붉어짐과 가려움과 통증, 피부가 부풀어 올라 합쳐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겁니다. 


햇빛 알레르기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물집이 잡히고 피부가 벗겨지며 딱지가 생기고 출혈 등의 증상들이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겁니다. 특히 평소 노출이 적은 부위에 갑자기 많은 햇빛을 보게 될 경우 더 심하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인다네요. 




햇빛 알레르기 치료법


햇빛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과 치료법을 알아볼게요. 먼저 햇빛 알레르기 증상의 원인은 말 그대로 햇빛이 가장 중요한 원인이지만, 사실 햇빛 알레르기가 일어나는 분명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유전적인 요인도 있다고 하며, 일부에서는 항생제와 진통제의 성분과 향수 및 자외선차단제에 포함된 화학물질 등에 의해서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군요. 


그렇다면 햇빛 알레르기에 대한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일단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으로 단순히 붉어지거나 두드러기가 난 경우라면 냉찜질을 해주고 그늘에서 쉬면 증상은 곧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햇빛으로 인해 습진이나 진물, 좁쌀 모양의 발진 등이 나타나게 되면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문제는 증상이 10일 이상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고 중장년층의 경우는 만성 일광피부염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사실 햇빛 알레르기의 근본 치료법은 없다는 겁니다. 즉 햇빛 알레르기에 대한 현재까지의 치료법은 주기적으로 광선의 노출양을 늘려 피부의 면역력을 높이는 광선치료,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물을 바르거나 먹는 것 정도라는 것입니다.  




0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