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햄스트링 파열 부상의 치료

미노미노맘 2018. 6. 25. 20:08

햄스트링 파열 부상




햄스트링이란 허벅지 뒤쪽 부분의 근육과 힘줄을 말하는데, 자동차의 브레이크처럼 동작을 멈추거나 속도 감속 또는 방향을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라고 합니다. 운동선수에게 잦은 햄스트링 파열 부상에 대해서 그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햄스트링 파열 부상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반적으로 달리기나 스포츠 선수가 갑자기 방향을 바꾸거나 무리하게 힘을 줄 때 햄스트링에 부상을 입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햄스트링 파열 부상은 특히 축구선수의 경우 슈팅 동작을 하다 다치는 경우가 많아서, 뒤쪽 허벅지 가운데를 누를 때 통증이 있거나 힘을 준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거나 무리하게 근육을 펴려고 할때 통증이 심하다면 햄스트링 파열 부상일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햄스트링 파열 부상의 치료


햄스트링 파열에 의한 부상을 입었을 경우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 걸까요? 햄스트링 증상의 치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일반적으로 햄스트링 부상을 입게 되면 힘줄과 근육이 접하거나 만나는 부분의 파열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햄스트링 파열되어 부상을 입을 경우 부상 부위가 딱딱해지는 것이 아니라 물렁거린다는 느낌을 받게 되며 부상 부위의 피부색이 시퍼렇게 변하게 되는 증상을 보인다는군요. 


그렇다면 햄스트링 부상이 발생했을 경우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서 부상의 정도를 대략적으로 판단은 가능하지만 상세한 진단은 MRI 검사를 통해서 치료하게 되는데, 초기의 심하지 않은 경우는 안정과 스트레칭 및 회복운동을 통해 치료하게 된다는군요. 


문제는 햄스트링의 파열로 인한 심한 부상의 경우인데, 대개 한 달에서 길게는 1년 정도까지의 회복기간이 소요된다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햄스트링이란 무엇을 말하며 파열로 인한 증상의 경우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0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