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기흉 증상과 치료법

미노미노맘 2018. 7. 4. 00:48

기흉 증상




기흉이란 공기주머니에 해당하는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가 새고 이로 인해서 늑막강 내에 공기나 가스가 고이게 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흉강 내로 공기가 유입만 되고 배출이 되지 않을 경우 양쪽 폐와 심장 사이의 공간과 심장이 한쪽으로 쏠려서 발생하는 응급상황인 긴장성 기흉이 발생하기도 한다는군요. 기흉 증상과 함께 그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흉 증상과 원인을 알아볼게요. 먼저 기흉 증상을 보게 되면, 일단 기흉의 두 가지 중요한 증상은 흉통과 호흡곤란이라고 합니다. 


가슴통증인 흉통은 운동과는 관계없이 보통 24시간 이내에 사라지며 호흡곤란은 이전에 폐질환이 있었거나 기흉의 정도가 큰 경우에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보통의 경우에는 대부분 가벼운 호흡곤란 증상만 발생한다네요. 


기흉의 원인을 보면, 일차성 자연 기흉의 경우는 전형적으로 키가 크고 마른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폐 가장 윗부분의 흉막하에 있는 작은 공기주머니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서 이차성 기흉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나 폐기종 등 폐에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이며 결핵이나 악성 종양 및 원발성 폐섬유증 등이 그 원인으로 작용한다네요. 




기흉 치료법


기흉 치료법을 알아볼게요. 일단 자연 기흉의 치료 원칙은 먼저 흉강 내에서 공기를 제거한 뒤 흉강을 효과적으로 폐쇄시켜 재발을 막는 것이라고 합니다. 


기흉의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의 상태나 재발 여부 및 폐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한다는데, 특별한 증상이 없으면서 더 이상의 공기 유출이 없는 작은 기흉 환자의 경우는 관찰하는 겁니다. 


사실 기흉에 대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치료법은 흉관 삽입술인데, 지속적인 공기 유출이 있는 경우 폐의 재팽창이 효과적으로 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흡입 장치를 첨가하여 효과를 높이는 치료법이라는군요. 


다음은 화학적 늑막유착술이라는 치료법으로 지속성 또는 재발성 자연 기흉이 있는 경우 공기유출을 근원적으로 막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흉막을 유착시켜 흉막강을 없애주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공기 유출이 심해서 폐의 재팽창이 제대로 안 되는 경우나 공기 유출이 일주일 이상 계속되는 경우, 같은 쪽의 재발성 기흉이 생기는 경우 및 큰 기포나 기낭이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고 합니다. 


기흉의 수술 치료법은 비디오 흉강경 수술이라 하여 환자를 측와위 자세로 눕힌 다음 3개의 트로카를 삽입하여 비디오 영상하에서 시행하는 수술 치료법이 시행되는 것이라네요. 이상으로 기흉 증상에 대한 치료법을 알아보았습니다. 




0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