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메밀


메밀은 마디풀과의 한해살이풀로 열매는 주로 식용에 이용하고 메마른 땅에도 잘 적응하고 병충해도 적은 장점이 있기 때문에 황무지에서도 쉽게 살 수 있고 구황작물로서 오래전부터 재배되어 왔다고 합니다. 메밀은 초가을에 흰 꽃이 피며 세모진 열매는 가루를 내어 먹고 줄기는 가축의 먹이로 쓰이며 열매는 껍질을 뺀 부분을 가루내어 사용한답니다.




 메밀 효능


작가 이효석의 소설로 잘 알려진 '메밀꽃 필 무렵'으로 너무도 친숙한 메밀, 메밀차를 만들 수 있는 메밀의 효능을 보면, 고혈압과 뇌출혈 예방에 좋은 효능을 보인답니다. 메밀가루는 칼륨이 나트륨보다 200배 이상이나 많아서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촉징하여 혈압을 떨어뜨리고 고혈압과 물살을 빼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메밀가루는 혈당지수와 칼로리가 낮고, 다량인 지방은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으로 되어있어 지방분해를 촉진하며 칼슘도 많아 다이어트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콜레스테롤과 담즙을 흡착배출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효능을 발휘한답니다.


 메밀차 효능


메밀가루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도 좋지만 곁에 두고 늘 마실 수 있는 메밀차에는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밀차을 꾸준히 마시면 우선, 간의 해독기능을 개선해 주어 피로와 과음 등으로 지친 간의 기능르 향상시켜 주는 좋은 효능을 준답니다.


메밀차 효능 다음으로는, 식후에 메밀차를 한잔씩 마셔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를 예방할 수 있답니다. 또한 속이 메스껍거나 구역질이 날 때 메밀차를 마시면 속을 풀어줄 뿐만 아니라 설사나 딸국질, 변비 등에도 특유의 효능을 발휘하지요. 


이밖의 메밀차 효능은 메밀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인 '루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전이 쌓이지 않도록 막아주어 고혈압  및 혈관 관련 질환에 탁월한 효능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답니다.


 메밀차 부작용


메밀차의 다양한 효능에도 불구하고 알아두어야 할 부작용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메밀차 부작용 중 하나는 메밀차는 돼지, 양 등의 육류나 조기같은 어류하고 함께 섭취하면 눈썹과 머리카락이 빠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메밀가루 껍질에는 약하지만 독성이 있는 '살리실아민'과 '벤질아민'이라는 성분이 있어 무우를 섭취하면 이러한 독성 성분들을 제독해 준다고 합니다. 이밖에 메밀차 부작용으로는 메밀의 찬 성분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찬 사람들은 과다복용하게 되면 설사나 배탈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01234567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