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부정맥


부정맥이란 휴식 시의 성인의 정상 심박수는 분당 60~80회 정도인데, 이 범위를 벗어난 비정상적인 심박수나 율동의 이상을 의미하지요. 부정맥 종류는 심박동수가 너무 빠른 빈맥과 너무 느린 서맥 두 가지가 있으며 빈맥은 심방 혹은 심실에서 기원하며 규칙적인 빈맥과 불규칙적인 빈맥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부정맥은 심장과 혈관계의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운동이나 임신시에는 심박동이 빨라지며 매우 건장한 사람의 경우 정상 심장 박동수보다 느리므로 정상 심박수가 아니라고 해서 반드시 병이 있는 것은 아니지요. 부정맥은 그 유형에 따라 심각성이 다르므로 부정맥 증상과 원인 그리고 그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 증상을 알아보면, 부정맥 증상이라 하여 항상 나타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증상이 있는 경우 급격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현기증이나 의식소실, 숨이 차고 가슴이나 목 부위의 통증 등이 뇌졸중과 급성 심부전, 만성 심부전 등의 증상을 초래하는 것을 부정맥 증상이라 할 수 있답니다.


 부정맥 원인


부정맥의 가장 흔한 원인은 관상동맥질환이며, 관상동맥 질환으로 인해 심장의 율동을 조절하는 전기 체계에 혈류가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심장 판막 질환과 심장 근육의 염증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선천성 부정맥 가운데는 심방과 심실을 잇는 전기 경로의 기형으로 인한 것이 있고 이런 경우에는 성장한 뒤에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고 하네요. 이밖에도 기관지 확장제나 디지탈리스 제제, 카페인, 담배 등도 부정맥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부정맥 치료


부정맥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심장의 전기적 율동을 검사하기 위해 심전도를 실시하여, 어떤 부정맥은 아주 가끔씩 나타나기도 하므로 24시간 동안 연속적으로 측정하는 심전도가 필요할 때도 있다고 합니다. 부정맥 치료를 위해 때로는 심장 내의 전기 회로 이상을 찾아내기 위해 심장 전기생리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부정맥 치료인 부정맥을 조절의 항부정맥제를 사용하거나 심장 율동을 정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전기 충격치료르 할 수 있다는군요. 또한 원인이 되는 비정상 전기 경로를 심장 전기생리검사 도중 고주파 절단법으로 제거하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심박동수가 너무 낮은 경우에는 인공 심박동기를 삽입하여 심장을 자극하는 것도 부정맥 치료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0123456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