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치질


치질이란 일반적으로 항문부에 발생하는 병의 총징으로 여러 가지 질환이 포함되는데 그 중에서도 치액, 항문의 직장 말단부위에서 일어나는 화농성 질환으로 생기는 항문주위염, 항문주위농양, 치루가 가장 많으며 항문열창이라고도 하는 치열, 탈항 등도 넓은 의미의 치질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치질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질의 치료법 중에서 치질 수술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질 증상


치질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출혈이라고 합니다. 복압과 함께 치핵이 융기하고 분변 덩어리로 인한 외력이 가해져서 배변 때 생기는 증상이 바로 출혈로 밝은 홍색을 띤다고 합니다. 치질의 초기증상은 출혈만 있고 동통은 없으며 항문 밖으로의 치액탈출도 없는 이 시기를 제 1기인 치핵이라고 한답니다. 이 상태가 계속되면 배변 때 치핵이 돌출하고 이 시기를 2기라고 하고 진행이 이루어져 항상 돌출되어 있는 상태가 되면 이를 제 3기라고 진단한다고 합니다.


치질의 증상이 진행되면서 강한 항문통을 느끼게 되고 복압의 악화로 동통이 지속되고 그로 인해 배변 장애를 받게 되며 검붉은 빛깔이 단단한 종류를 촉지하게 되며 가벼운 발열도 일어날 수 있으며 치질 증상의 문제인 배변 장애를 받게 되기도 한답니다.


 치질 원인


치질의 원인에 대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치질의 원인은 다양하답니다. 치질 원인을 하나씩 살펴보면, 항문혈관이 선천적으로 약해서 생기는 유전적 원인을 들 수 있고 나쁜 배변습관으로 인한 치질의 원인도 있고 과로와 스트레스 등의 원인으로 생기는 치질도 있답니다. 또한 과음이 치질의 원인이 될 수도 있고 업무를 보는 자세로 인하여 치질이 생기기도 한답니다. 뿐만 아니라 나이가 먹어가면서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조직의 탄력성이 약해져서 치질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여성의 경우는 출산한 여성의 40%에서 치질이 생기는 데 임신 등의 이유로 치질이 발병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치질 수술치료


치질의 치료의 경우 가벼운 증상은 보존요법으로 잘 치유되기도 한답니다. 제 1기나 제 2기의 치질 치료는 주사요법으로 치료하여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제 3기의 치질 증상은 수술을 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치질 수술이란 유입동맥의 결찰과 치핵절제를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예전과 같은 통증이 심한 수술방법과는 달리 수술 후에 고통이 적은 수술식이 개발되고 있다고 합니다. 가벼운 치질에는 고무줄에 의한 결찰이나 동결요법 등이 치질 수술법으로 실시되고 있다고 합니다.




0123456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