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방광에 생기는 감기! 방광염 - 방광염 증상의 원인 및 치료방법


방광염이란..방광염이란 세균의 감염에 의하여 방광에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방광질환 중 가장 많은 질환이지요. 특히 여성에게 방광염이 많은 것은 남자에서는 요도의 길이가 15~20cm로 길고 가늘며 곡선이나 여자는 약 3~4cm의 짧은 요도의 길이와 항문이나 질에 가까워 세균의 감염을 잘 일으키기 때문이랍니다. 오늘은 방광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들에 대해 알아봅니다.




방광염 증상..방광염이 발생하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 방광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방광염이 발생하면 초기에는 방광 점막은 충혈되고 부종이 있으며 점막이 헐어 출혈이 생기고 작은 궤양을 만들게 된다네요. 그런 이유로 방광염에 걸리면 배뇨시 소변을 자주 보는 오줌소태를 호소하고 잠을 자다가도 자주 소변을 보게 되며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 증상 또 하복부 통증을 느끼게 되지요.


특히..세균성 방광염 증상은 합병증으로 신장에 감염을 일으키며 소아와 임신부에서는 급성 신우신염을 일으켜 신장에 장애를 줄 수 있게 된답니다. 방광염 증상은 정신적 원인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어 불안초조하거나 강박증이 있을 경우 나타날 수 있으며 여성요도증후군은 신경이 예민하고 마른 여자들의 경우에 소변을 자주 보고 아랫배가 불쾌하고 소변을 참기 어렵고 배뇨곤란과 잔뇨감, 배뇨통 등의 증세가 방광염의 증상과 같은 것들이라고 하지요.





방광염 원인..방광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일까? 방광염 원인을 보면, 약제와 결석, 이물질, 종양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세균감염이 주요 원인이라고 합니다. 원인 세균으로는 90%정도가 대장균이며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임균, 결핵균 등에 의한 경우도 있다네요. 


방광염 치료방법..방광염 치료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방광염 치료방법의 첫번째는 안정을 취하고 자극성 음식물을 금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많은 물을 마시고 오줌의 양을 늘려서 방광의 세균을 씻어 내리면 염증은 비교적 빨리 회복된다네요. 하지만 방광염의 응급 치료방법을 위해서는 방광부를 따뜻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배뇨통과 빈뇨에 좋고 설퍼제 등의 항생약물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광염 치료방법이지요. 이상으로 방광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방광염 치료방법 등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았답니다.




012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