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신물이 올라온다는 역류성식도염 증상 - 역류성식도염 원인과 치료


역류성식도염이란..역류성식도염은 위산과 소화 효소가 식도로 역류하는 소화기 질환이랍니다. 식도는 음식을 구강에서 흉강을 거쳐 위로 전달해주는 근육으로 이루어진 관인데 식도 점막이 부식성 물질을 견디지 못해서 염증이 발생하고 작열감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이랍니다. 오늘은 역류성식도염의 증상들과 원인 그리고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는 방법 등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증상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일단 '신물이 올라온다'는 느낀이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이라 합니다. 시거나 쓴맛의 위산이나 위 내용물이 목이나 입으로 올라오는데 심하면 구토가 나게 되지요. 또한 가슴쓰림 증상도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흉부작열감'이라고 하는데 하부식도괄약근이 있는 가슴 부분이 타는 듯이 쓰린 느낌의 증상이지요. 


그밖에도..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심하면 불에 타는 듯한 뜨거운 감각이 목과 귀까지 치밀게 되고 가슴쓰림 증상의 경우는 낮보다 밤에 심해지곤 한다는군요. 또한 잦은 마른기침도 역류성식도염 증상 중 하나라고 하는데 역류한 위산이 목 림프샘 부위를 자극하기 때문이라네요. 이외에도 목에 뭔가 걸린 것 같거나 속이 쓰린 느낌 등이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들이라고 할 수 있지요.




역류성식도염 원인..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을 알아보면,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이름 그대로 위산 등의 소화액이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식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면 위장에서의 통증뿐만 아니라 가슴과 심장으로 퍼져가는 통증처럼 느껴지게 되지요. 즉 트림, 헛구역 등의 역류성식도염 증상들이 나타나고 먹은 것도 없는데 복부의 포만감, 팽만감이 나타나기도 하게 된다고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역류성식도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에 있어 가장 먼저 생활습관의 개선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우선 침대머리를 적어도 6인치 정도 올리고 커피, 초콜릿, 지방 함유 음식, 우유 등의 음식들은 식도 괄약근을 이완시키는 음식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고 산성음식을 제한하며 탄산음료도 피하고 음식은 소량씩 자주 먹고 잠들기 3~4시간 동안에는 먹지 않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이 역류성식도염의 치료에 기본이라고 합니다. 즉 역류성식도염의 치료는 이와같은 생활개선과 약물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만약 증상이 지속된다면 수술이나 내시경적 치료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역류성식도염 치료법에 대하여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012345

슬라이드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