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폐렴 초기증상과 예방접종에 대하여 


폐렴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 곰팡이 등이 미생물로 인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폐의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기침과 염증 물질의 배출에 의한 가래, 호흡장애 등 폐의 정상적인 기능에 장애가 생기는 폐 증상과 구역, 구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 및 두통과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등의 신체 전반에 걸친 전신 질환이 발생하는 것으로 감기 증상과 매우 흡사하여 구분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네요.  



과거에는 폐렴은 아주 무서운 질병이었으나 현재는 검사와 치료법의 발전으로 완치가 수월해졌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높은 사망률은 보이는 것은 폐렴은 유아나 고령자 및 암환자에게는 주요 사망원인이 되고 있다고 하지요. 폐렴의 초기증상이 감기 증세와 유사하여 방치될 경우 급격하게 진행되어 중증화 되기 쉽기 때문이라고 하는군요.


폐렴 초기증상은 어떤가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폐렴마다 증상은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데 특히 폐렴 초기증상은 가벼운 감기 증사만 보이다가 시간이 흐를수록 폐렴 증상을 보이게 되는 것이 특징이지요. 오한과 고열로 시작되어 식욕부진, 기침, 가래, 호흡곤란, 흉통을 동반하는 등의 폐렴 초기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특히 가래는 피가 섞이거나 끈적한 가래가 나오게 되면서 식욕부진으로 체중이 급격히 감소하기도 하기도 한다네요. 또한 발열로 평소보다 땀이 많이 나기도 하고 구역질, 구토, 설사 등도 폐렴 초기증상에 이어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이라는군요.




폐렴 초기증상에 이어 급격하게 진행되는 주요 폐렴 증상들로는 발열과 심한 오한, 기침, 가래 등으로 체온이 39도를 넘는 고열이 발생하고 폐렴이 진행되면서 폐를 덮는 흉막으로까지 염증이 미치면 가슴의 통증을 동반하게 된다는군요.


이렇게 치명적이라는 폐렴을 예방하는 방법들을 찾아봅니다. 가장 대표적인 폐렴 예방법은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라고 하는군요. 폐렴 예방접종이란 폐렴구균 예방접종으로 폐렴을 완전히 방어하진 못하지만 심각한 폐렴구균 감염을 줄여줄 수 있는 효과가 있다는군요. 폐렴구균이 가장 흔한 원인균으로서 중증감염을 잘 일으키기 때문이므로 만 65세 이상 노인의 경우 국가필수예방접종인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보건소를 통해 무료로 시행되고 있지요. 


그밖의 폐렴 예방을 위한 방법으로는 폐렴 예방접종과 함께 독감 예방접종을 받는 것과 무엇보다 몸의 저항력을 기르기 위한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과 함께 흡연과 음주를 삼가하고 항생제의 오남용을 주의하여 내성균을 키우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감기가 오래가는 경우 폐렴 증상을 의심하여 병원 진료를 받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특히 나이드신 분들께는 암보다 더 무섭다는 폐렴의 초기증상 및 예방접종을 비롯한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답니다.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012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