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부정맥이란

우리의 심장은 하루 평균 10만 번, 평생 26억 번의 뜀박질을 한다는군요. 심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거나 멈추면 우리는 죽게 되지요. 심장의 이상 부정맥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부정맥은 어떤 증상인가?

부정맥 증상을 알아봅니다. 부정맥은 정상 심장박동이 이뤄지지 않고 맥이 고르지 않은 상태인데 매우 광범위한 질환을 포함한다네요. 맥이 1분에 100회 이상 빨리 뛰는 것을 빈맥이라 하고 1분에 60회 미만으로 느리게 뛰는 것을 서맥이라고 하지요. 


보통의 경우 증상 없이 우연히 심전도를 찍을 때 확인되는 경우가 많으며, 부정맥 증상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으로는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흉통, 호흡곤란, 어지럼증, 실신, 급성 심장사와 같이 다양한 증상들이 있을 수 있다는군요.



부정맥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

부정맥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심장박동을 교란시키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심기능부전, 심근병증 등 심장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와 약물 이상 등이 그것이지요. 또한 자율신경계 이상도 부정맥의 원인이 될 수 있지요.


보통 교감신경이 항진되면 맥이 빨라지고 부교감신경이 항진되면 맥이 느려지는데 이 관계가 깨지면 부정맥이 일어날 수 있는 것이지요. 또한 불규칙한 심박동이 나타나는 부정맥은 스트레스, 환경의 변화, 카페인, 과음, 불면증 등이 원인이라고 하는군요.


부정맥 치료법은 무엇인가?

부정맥 치료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부정맥은 조기치료가 필수라고 하며 꼭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부정맥의 합병증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이라네요. 


그럼 부정맥 치료법을 살펴보면, 일단 특별한 심장질환이 없는 정상인도 많이 발생할 수 있는 부정맥의 경우 심장질환이 없고 빈도가 심하지 않다면 경과만 관찰한 후 휴식을 취하면 나아진다는군요. 부정맥 증상인 가슴 두근거림, 흉통 등의 증상이 심하면 맥을 느리게 하거나 안정제 같은 대증요법의 치료법을 이용하지요.


부정맥은 주로 약물요법의 치료법으로 치료하지만 필요에 따라서 고주파절제술을 통해서 불필요한 전기신호나 전기회로을 차단하는 치료법을 시행하며 심실조기수축 등의 불규칙한 박동 부정맥은 적절한 휴식 및 스트레스 해소, 규칙적인 운동으로 호전된다고 하는군요. 이상으로 부정맥 증상의 원인 및 치료법 등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답니다.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