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과호흡증후군이란

우리 몸은 정상적으로 호흡을 통해서 산소를 얻고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키게 되는데 어떤 이유에서든 호흡을 통해 이산화탄소가 과도하게 배출되어 동맥혈의 이산화탄소가 정상 범위 아래로 떨어지는 상태를 과호흡증후군이라고 부른다는군요. 과호흡증후군으로 인한 증상과 그 원인 그리고 과호흡증후군의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과호흡증후군 증상

과호흡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을 알아봅니다. 일단 과호흡증후군으로 인한 호흡기계 증상으로는 호흡의 욕구가 증가되어 호흡량이 과도하게 늘어나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이며 과도한 호흡 후 낮은 혈중 이산화탄소에 대한 반응으로 호흡이 감소하기고 하지요.


다음은 과호흡증후군으로 인한 기타의 증상을 보면, 각종 전해질 이상으로 인한 어지럼증, 감각 이상, 손발의 경련, 근육의 힘이 없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게 되지요. 그밖의 과호흡증후군 증상으로는 심근 허혈, 부정맥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과호흡증후군 원인

과호흡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을 보게 되면, 일단 신체적 원인과 정신적인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어서 신체적 원인이 되는 질환들로는 폐 자체 질환이나 대사성 산증이나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에 의해서 과호흡증후군 증상이 일어날 수 있다는군요. 


그밖에도 아스피린 등의 약제가 원인이 되기고 하고 통증이나 임신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으며 정신적 불안이나 정신질환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과호흡증후군 치료

그렇다면 과호흡증후군에 대한 치료는 어떻게 해야할까? 과호흡증후군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분부의 환자는 과호흡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과호흡증후군은 호전되지요. 


즉 알칼리증에 의해 나타나는 증상들의 경우는 저농도의 이산화탄소를 흡입하면 증상이 호전되며 급성기 치료 후, 과호흡증후군이 신체적인 질환에 의해 유발된 경우라면 해당 원인 질환을 치료하게 된다네요. 또한 원인이 정신적인 것이라면 증상이 심각한 심장병이나 뇌질환이 아니라는 이해만으로도 불안이 안정되고 증상이 호전되는 경우도 있으나 보다 적극적으로  정신 치료를 받고 약물 치료를 통해서 호전가능하다는군요. 







0123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