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세로토닌

행복 호르몬이라고 부르는 세로토닌은 사람의 뇌에서 기분과 감정을 조절하는데 관련된 대표적인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세로토닌의 역할은 물론 부족하고 과잉 될 경우에 나타나는 부작용 및 세로토닌 증후군에 관하여 많은 부분이 밝혀져 있다고 하는데, 과연 세로토닌이 우리에게 하는 역할은 무엇이고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및 그로 인한 증상들인 세로토닌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세로토닌 증후군이란 

세로토닌 증후군이란 무엇일까? 우리가 알기론 세로토닌은 몸에 꼭 필요한 행복 물질이지요. 하지만 과유불급이라고, 약에 의한 세로토닌의 과잉으로 나타나는 부작용을 바로 세로토닌 증후군이라고 하며 반드시 피해야 할 약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지요. 


세로토닌 과잉이 위험한 것은 세로토닌이 기분 조절만 관련된 물질이 아니라 음식 섭취, 수면, 성생활과도 관련되고 호흡이나 체온 조절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다보니 세로토닌이 지나치게 많아졌을 때의 문제도 여러 가지로 나타나게 된다는 겁니다. 



세로토닌 부작용

세로토닌 과잉으로 인한 부작용인 세로토닌 증후군 증상들을 보게 되면, 우선 기분 조절이 제대로 안 되어서 초조, 불안 등의 증상과 함께 의식 변화가 나타나고 리비 자이 자이언의 경우처럼 근육이 뻣뻣해지거나 간질 발작 비슷하게 몸을 떠는 경련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체온조절과 장운동에 이상이 생기면서 열이 오르고 설사를 경험할 수도 있고 땀을 많이 흘리고 소름이 돋기도 하고 혈압이 갑작스럽게 올라가기도 하는 등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군요. 하지만 세로토닌 증후군은 흔한 부작용은 아니고 매우 드물게 나타나는 편이랍니다. 


세로토닌 역할 

세로토닌하면 흔히 행복호르몬을 떠올리게 되지요. 세로토닌은 사람의 뇌에서 기분과 감정을 조절하는데 관련된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 90%의 세로토닌이 장에서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장운동에도 세로토닌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지요. 


이런 이유로 최근에 개발된 장운동 조절 약이나 구토억제제 중 세로토닌과 관련된 것이 있으며 우울증 치료약이나 편두통 약, 파킨슨병 치료제 등도 세로토닌 시스템을 더 활성화시키는 것이 많다고 합니다. 즉 이런 작동방식이 비슷한 약을 중복해서 섭취할 경우 세로토닌 과잉으로 인한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그로 인한 세로토닌 증후군이 발생한다는 것이 세로토닌의 역할만큼이나 주목받고 있다는군요. 







012345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