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건강정보 공유..국내여행관련 정보공유..^^
by 미노미노맘

NOTICE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조현병이란

정신분열증으로 알고 있는 조현병, 조현병이란 10대 후반에서 20대의 나이에 시작하여 만성적 경과를 갖는 정신적으로 혼란된 상태를 유발하는 뇌질환입니다. 모든 계층의 사람이 걸릴 수 있으며 남녀 빈도도 비슷한 비교적 흔한 병이라고 합니다. 최근 조현병 환자들이 범죄를 저지르면서 그 위험성에 주목하고 있지요. 오늘은 조현병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 증상

조현병으로 인한 증상들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조현병의 발병은 서서히 진행하며 주된 증상은 환청과 망상, 이상 행동 및 횡설수설 등의 증상과 감정이 메마르고 말수가 적어지며 흥미나 의욕이 없고 대인관계가 없어지는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조현병 증상의 가장 특징적인 것은 환각과 망상으로, 조현병 환자는 흔히 환각을 경험하게 되는데 누군가의 목소리가 들리거나 실제 존재하지 않는 대상이 보이는 것으로 환청이 가장 흔한 증상으로 혼잣말을 중얼거리는 것처럼 보이게 되지요. 또한 합리적인 설득이나 논쟁으로 교정되지 않는 망상 증상도 나타나게 되지요.



조현병 원인

왜 조현병이 생기는 것일까? 조현병 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조현병의 원인은 명확히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생물학적 소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발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조현병의 원인을 과거에는 심리적 질환으로 보는 견해가 컸지만 현재에는 뇌의 생화학적 이상과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보는 견해다 지배적이라는군요. 


즉 조현병 증상의 원인은 뇌의 특정 부위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신경전달과정의 이상과 세포토닌 등의 여러 신경생화학적 변화가 상호작용이 있으며 복합적으로 조현병의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조현병 치료

과연 조현병은 치료가능할까? 조현병 치료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일단 조현병의 치료는 크게 약물치료와 정신치료로 나뉘며 급성기에는 약물치료가 가장 중요해서 증상의 상당 부분을 호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약물치료란 항정신병약물로 조현병 증상을 목표로 사용되는 치료제이며 의존성이 없는 약물이라네요. 


조현병은 이처럼 약물치료뿐만 아니라 다각적 치료로 접근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정신치료와 가족치료, 집단치료, 지역사회재활 프로그램 및 입원치료 등을 통해서 충분히 치료가능한 것을 알려져 있네요. 






012345



And